[공략 일기] 엘비라 - 5화 (완결) 공략 일기



관 속에서 흘러 나온 물을 타고 아래로 내려가 보았다.



앞으로 헤엄쳐 가니 긴 통로가 보였는데. 주어진 시간이 그리 긴 건 아니다. 시간이 오래 지나면 숨을 쉴 수 없다는 메시지가 나오면서 물귀신이 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무적 파일을 로드했다면 라이프 수치가 무한 대라서 그것도 바로 안심. 잇힝.


통로 앞으로 계속 가다가 수로를 발견. 돌을 든 괴물을 물리친 다음 옆방에서 얻은 수로 열쇠를 이용해 자물쇠를 따고 그 안으로 들어갔다.



안에서 해매던 도중 일전에 흉벽에서 떨어진 기사의 시신을 발견했다. 시신을 클릭하면 클로즈업되는데..



이때 쏘아 맞춘 화살을 다시 얻을 순 없지만, 기사가 꼭 쥐고 있는 칼을 조사하면 여섯 개의 황금 열쇠 중 하나를 얻을 수 있다. 이걸로 여섯 개의 황금 열쇠를 모두 입수!





다시 돌아오다가 중간 지점에서 수면으로 헤엄쳐 올라갔다. 밧줄을 타고 올라갔더니 전에 한번 온 적이 있던 우물가가 아닌가.


뼈를 무사히 안치했으니 지하 감옥으로 갔다가 일전에 얻지 못한 집게를 가지고 돌아왔다.



엘비라가 있는 부엌으로 가서 룸을 클릭. 화로의 불을 찍은 다음 집게로 드레그한 다음..


석탄을 집은 집게를 완성!



흉벽으로 올라가 2번째 지점의 꼭대기에서 대포를 찾아냈다. 석탄을 집은 집게를 사용해 대포 심지에 불을 붙이는 거다.





대포알이 날아가며 맞은 편에 보이는 첨탑을 격파!



얼른 내려와서 무너진 첨탑을 향해 달렸다.



무너진 첨탑 속에 새로 나타난 것은 바로 궤짝.



바로 여기에 여섯 개의 황금 열쇠를 끼워 맞춰야 한다.



여섯 개의 황금 열쇠를 모두 꽂으면 상자가 열리고, 예검과 영혼을 통제하는 마법 두루마기가 나온다. 이게 바로 100년 동안 살아온 악의 마녀 이멜다를 처치하기 위한 최종 무기인 것이다!


그런데 상자에서 막 멀어지려는 순간 뭔가 갑자기 쑥 튀어나왔다.



백골 유령이 튀어나와 주인공을 덜컥 껴안는다.


상자 안에 갇혀 신발 한짝을 남긴 채 죽어 버린 주인공. 역시 최종 무기가 들어 있는 상자답게 마지막 트랩이 걸려 있었다. 황금 열쇠를 순서대로 끼워 맞춰야 제대로 열리는 것이었다!



다시 로드하여 처음부터 열쇠를 끼워 맞췄다. 열쇠의 순서는..

primus - secundus - tertius - quartus - quintus - sextus

하나라도 틀리면 그대로 죽기 때문에 신중에 신중을 기했다.





다시 상자를 연 뒤 검과 두루마리를 입수! 이번에는 다행히 열쇠를 순서대로 끼워 맞췄기 때문에 해골 유령이 나오지 않았다.


두근거리는 마음으로 첨탑을 떠나 다시 성 아래로 내려갔다.

이제야 비로서 성 안의 모든 비밀을 풀고 모든 아이템을 얻었다. 그리고 최종 결전 준비를 갖췄으니.. 이제 남은 건 악의 마녀 이멜다가 기거하고 있는 지하 묘지!



다시 지하 묘지로 내려오자 새로운 적이 주인공을 반겨주었다. 속이 비치는 옷을 입은 그녀의 정체는 바로 이멜다의 하녀. 멀리 서 있을 때는 순간 이동을 하면서 화이어볼을 한번씩 쏘고 달아나 마법 공격을 맞추기 까다롭다.


가까이 다가왔을 때는 손에 든 검으로 콱콱 내리찍으며 이빨을 드러낸다. 얼굴은 물론 이거니와 짜파게티를 머리에 얹은 듯한 헤어스타일이 뷁하니 아무런 주저도 없이 아작내 버릴 수 있었다.



지하 묘지의 중간 지점에 있는 작은 구멍. 그 안을 조사 해보니 구멍 하나가 클로즈업됐다. 그래서 가만히 보다가 일전에 어떤 괴물을 쓰러트리고 얻은 돌을 끼워 맞춰 보았더니..



굉음과 함께 구멍이 파여 아래로 내려갈 수 있게 됐다.



구멍 안으로 들어가 어둠을 헤치고 앞으로 걸어가 보니 회랑이 보였다.



회랑의 끝에서 권좌에 앉아 주인공을 기다리고 있던 이는 바로 최종 보스인 이멜다!


이멜다는 아무 것도 하지 않는 것처럼 보이지만, 저 자세로 가만히 있으면 주인공의 에너지가 쭉쭉 빨린다. 하지만 무적 파일을 로드했으니 안심. 게임 틀어 놓고 밥먹고 샤워한 다음 게임샵에 갔다 온다고 해도 절대 죽지 않는다.


최후의 사투에 앞서 세이브는 필수!



우선 제단 위에 난 구멍에 십자군의 성검을 콱 쑤셔 박았다. 그러자 이멜다가 갑자기 가슴 한 곳을 움켜쥐고 고통스러워하기 시작했다.


다음에는 무너진 첨탑의 궤짝에서 얻은, 영혼을 통제하는 두루마기를 사용했다.







성검과 두루마기 콤보를 맞아 반짝반짝거리면서 팍 삭아 버린 이멜다. 아무리 큰 가슴을 가지고 있어도 세월의 힘 앞에서는 어쩔 수 없는 모양이다.



고통스러워 하면서 의자에 앉았다가 다시 자리에서 일어선 이멜다.





모든 걸 다 포기한 얼굴로 다 죽여 줍소 하는 이멜다에게 온정이 가득한 예검을 쑤셔박아주자. 그게 바로 우리네 정이요 인지상정이라고 할 수 있다.





예검이 박힌 후 순식간에 해골로 변해 죽어 버린 이멜다. 이걸로 엘비라의 의뢰는 무사히 완수할 수 있게 됐다.





임무를 완수한 주인공에게 윙크를 하며 손짓한 뒤 키스를 하는 엘비라.

...

크악! 겨우 이런 아줌마의 키스를 위해 이런 생고생을 하다니. 원작 엘비라 골수 팬은 어떨지 모르겠지만 난 정말 싫다!! 그렇게 생고생했는데 키스 하나로 끝내는 건 너무하지 않은가. XX하고 YY하며 ZZ한 일이라도 해주면 또 모르겠지만 말이다!!!

졸라 미소녀가 나온다거나 혹은 므훗한 서비스씬이 나온다면야 남자가 가진 본연의 연애 혼과 솔로 부대가 가진 불굴의 정신으로 무장을 해 하룻밤 꿈을 위해 몇 번이고 게임을 다시 할 용의가 있지만 이건 영 아니다.

난 분명 나 홀로 거유 연맹 소속이요 보디콘 만세 만세 만만세 파이긴 하지만, 저런 실사 스타일 혹은 미국 특유의 코쟁이 양키는 질색이란 말이다!!!!!

하지만 내 이런 절규와 상관 없이 결론은 오직 하나다.


주인공이 이멜다를 무찌르고 엘비라는 잘먹고 잘 살었어요.

...

이걸로 끝(정말?)



제작을 한 호러 소프트와 배급사인 어콜레이드의 관계자들이 스텝롤에 쭉 뜬 뒤..


진짜 게임 끝. 디 앤드란 표시도 없이 '게임을 다시 하겠습니까?'란 메시지 하나만 뜬다. 뭔가 상당히 기분이 거시기한 엔딩이다. 이래서야 게임 오버 당한 거나 다름이 없잖아!

후우.. 아무튼 그래도 이걸로 엘비라 엔딩 달성!

* 플레이 일지 후기 *

엘비라. 사실 이 게임은 정통 호러가 아니다. 그리고 호러 게임의 시초도 아닐뿐더러 호러 게임의 어머니도 될 수 없다. 단지 엘비라란 캐릭터를 앞세운 원작을 바탕으로 한 엽기 게임일 뿐이다.

게임 방식은 위저드리와 마이트 앤 매직 스타일의 1인칭 RPG. 나오는 적도 판타지풍. 분위기도 판타지 풍이다. 하지만 여기에 주인공이 죽는 연출은 잔인하게 처리함으로써 공포를 주었다. 그런 의미에서 이 게임은 사실 호러 게임이라고 하기 보다는 엽기 게임에 가깝다.

뭐 처음 나올 때 세간의 화제를 불러일으켰고 또 국내에 복사본이 한참 나돌 때 유명했으니 호러 게임의 시초로 오해가 가능하지만, 같은 말 반복해서 좀 그렇지만 이 게임을 해봤다고 다른 사람이 호러 게임의 시초를 논할 때 대놓고 무시하지 말라는 거다.

겨우 1990년에 나온 호러 게임을 호러 게임의 시초라 하다니. 게임의 역사를 우습게 봐도 정도가 있지 않은가? 엘비라 이전에도 호러 게임은 많았다. 1980년대에 애플로 처음 나온 텍스트 어드벤쳐 게임 중에서도 살인 사건 겪는 주인공이 되어 진행을 하는 미스테리 호러 어드벤쳐도 다수 있었기 때문에, 효시를 따지고 보면 그것부터 예를 들어야 한다.

PC 호러 게임의 효시? 하지만 그러면 1987년에 PC용으로 나온 호러 텍스트 어드벤쳐 게임인 '러킹 피어'와 1988년 UBI소프트에서 나온 '나이트 헌터'. 1989년에 뉴 시네마라인과 제휴를 맺고 동명의 원작 영화를 바탕으로 만든 '나이트 메어'. 1990년에 US골드에서 나온 '좀비의 공포'는 뭐라고 불러야 하는가?

그걸 떠나서 좀 더 쉽고 다른 사람도 알 수 있는 예시를 들라고 한다면, 마계촌과 스플레터 하우스, 악마성 드라큐라는 도대체 뭐란 말인가? 이 세 가지 게임만 해도 분명 엘비라 보다 더 먼저 나왔다. 이 게임이 단지 장르가 액션이라는 이유로 호러 게임에 속하지 않는다면 엘비라도 별 반 다를 것 없다.

스토리가 문제가 있다고?

그럼 무슨 마계촌은 노출광 콧수염 기자가 마계왕 사탄과 불륜에 빠진 공주를 찾아가 족치기 위해 마계로 여행을 떠나는 불륜 드라마고, 악마성 드라큐라는 결혼식 도중 드라큐라가 신부와 사랑의 도피를 하자 질투에 눈이 먼 주인공이 채찍을 들고 두 사람을 잡아 죽이기 위해 쫓아가는 로맨스물이며, 스플레터 하우스는 두 커플이 숲속에 갔다가 빠구리 좀 띄려고 호텔 인줄 알고 들어갔던 곳이 저택이라 변태 오야지 웨스트 박사가 여자를 납치하자 남자 주인공이 빡돌아 가면 쓴 뒤 도끼 들고 찾아가는 모험물이라도 된다는 건가? 가슴 큰 아줌마 시다바리 짓하는 엘비라도 그렇게 따지면 똑같다.

좋은 게임이라는 사실에 이견은 없다. 그러나 잘못된 지식을 가지고 다른 사람을 무시하고 깔보면 안 된다. 그러한 것이 한 개인의 감상으로 올라온 것이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찾는 곳에 올라갔다는 현실이 조금은 안쓰럽다.

아무튼 엘비라는 누구에게나 쉽게 권해줄 만한 게임은 아니다. 당시 세상을 떠들썩하게 만든 잔인한 연출은 지금 다시 봐도 그렇기 때문이다. 이 연출의 경우 일러스트 처리를 했기에 그래픽이 좋고 나쁜 걸 떠나서 보는 사람의 속을 울렁거리게 하는데 충분하다.

고어에 면역이 있는 사람이라면 또 모를까. 보통 사람이라면 하지 않는 게 좋다. 이러한 잔인한 연출을 보고 얻을 정신적 충격은 14년이란 갭으로도 어쩔 수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

이 작품은 후에 시리즈화되어 총 3편까지 나왔다. 나중에 기회가 닿으면 후속작인 엘비라 2도 한번 다뤄볼 예정이지만 역시 확정된 건 아니다.

끝으로 위와 같은 경고에도 불구하고 이 게임을 해보고 싶은 사람이 있을 거라 생각해서 마법 조합 표를 올리겠다. 이 마법 조합표는, 그 시대에 엘비라를 직접 플레이한 게이머들이 직접 작성한 공략집에 개제된 것이란 미리 알아두길 바란다.

Herbal Honey ....... Herb, Honey
모든 식물의 이름을 알 수 있게 해준다.
Alphabet Soup ...... Dandelion, Elderberries, Rose
이 물약을 마시면 마법 주문을 읽고 이해할 수 있다.
Brain Ache ......... Poppies, Mushrooms, Maggot
이 마법에 맞은 적은 싸우는 동안 움직임이 약간 둔화된다.
적과 마주칠 때마다 한 번씩만 쓸 수 있다.
Mind Locke ......... Poppies, Maggot, Blood Root
적을 얼려버리는 즉, 적의 움직임을 극도로 둔화시키는 마법.
Spagetty Confusion Belladonna, Parsely, White WIne, Witch Hazel
적의 움직임을 크게 둔화시킨다.
Slizzling Eggs* .... Bird's Egg, Hellebore, Firethorn, Lily
치명적인 뇌진탕을 일으키는 흉기보다 더 단단한 것으로
적을 내리치는 공격적인 마법이다.
Clotted Surprise ... Spider's Web, Hawthorn, Moss
체력과 실력을 더해 주며 작은 상처를 많이 입었을때도 쓴다.
Iced Magicke ....... Hawthorn, Thistle, Blood Lily
보다 심한 손상을 입었을때 사용되는 치료제이다.
Wooden Heart ....... Dogwood, Algae, Bleeding Heart, Honey
상처를 낫게 해주고 생명력을 높여준다.
Painfree ........... White Wine, Laudanum, Black Lotus
통증을 가시게 한다.
Fire sponge ........ Plantain, Flame Flower, Moss
사용시마다 10초동안 불의 장막을 만들어 적의 공격으로부터
막아줘서 무기를 사용하던지 도망을 갈 수 있는 여유를 준다.
또한 얼음으로 만들어진 무기를 파괴하고, 나무로 된 무기도
심하게 파손시킨다. 적뿐만 아니라 마법을 쓴 쪽까지도.
Ice Sponge ......... Plantain, Hawthorn, Moss
20초간 지속하는 얼음 장막이다.
불을 쓰는 무기에 곧 파괴되고 다른 일은 할 수가 없다.
Maiden's Turnover ... 3 Spider's Webs, Maidenhair Tree Leaves, Fern, Honey
피부를 갑옷처럼 튼튼하게 해준다.
한 동안은 칼로 입는 상처가 반감된다.
Manticore Flip ..... Maidenhair Tree Leaves, Fern, Manticore Hide, Honey
Maiden's Turnover와 비슷하나 보다 강력하다.
더 오랫동안 칼에 의한 손상을 10분의 1로 줄여준다.
Knighttyme Pleasure Bird's Feather, 5 Beetles, Deadly Nightshade
최고의 방어용 마법으로 결전을 위해 아껴두어야 한다.
모든 마법류의 무기의 효과를 완전 소거시키며
그밖의 다른 무기들의 효과도 반감시킨다.
Lucky Surprise ..... Nettles, Four-leaf Clover
보다 재빠르게 반응하게 하지만 남용하면 반대 현상이 생긴다.
Propitious Surprise Aconite, Nettles, Four-leaf Clover
Lucky Surprise와 같은 작용을 하나 부작용이 없다.
Monsera Pie ........ Monsetera, Parsely, Ivy
체력을 증강시키지만 주인공의 반응이 느려진다.
소화가 덜 되었을때 또 먹으면 더욱 느려진다.
Growing Pride ...... Thistle, Dandelion, Flame Flower
불을 밝힐 수 없는 낯선 어두운 곳에서 빛을 발한다.
Mushroom Tenderness Mushroom, Hellebore, Elderberries
이 물약을 마시면 초인적인 힘을 발휘하게 해준다.
잠시동안 지속되며 네 번 마실 수 있다.
Thorny Splinter .... Firethorn, Nettles
보통 단검의 3배의 위력을 가진 불칼을 쏘게 한다.
Fingerlight* ....... Earwigges, Mistletoe, Belladonna, Absinthe
여러갈래의 광선을 쏘아 적에게 강한 타격을 입힌다.
Palmlight* ......... Centipedes, Mistletoe, Belladonna, Absinthe
Fingerlight보다 더욱 강력한 마법으로서
광선볼로 적에게 더욱 큰 손상을 입힌다.
Cat & Dog Broth .... 10 Spiders, Horsehair, Lily, Witch Hazel
체력과 건강을 향상시켜 주기도 하지만, 주작용은
적에게 강한 충격을 줘서 심각한 손상을 입히는
Thunderflash 마법을 제공하는 것이다.
Demon's Brew ....... Vampire's Dust, Dragon's Blood, Deadly Nightshade
적에게 치명상을 입히는 무시무시한 마법이다.

덧글

  • 김안전 2009/02/06 03:21 # 답글

    하핫... 누군가가 공포 게임이라고 쓴것에 대해 대단한 반감을 가지고 계셨나 보네요. 제가 본 기사에는 공포 게임이라는 말보다 연출이 잔인하다는 것만 봐서 꽤나 궁금했었는데... 덕분에 잘봤습니다.

    그리고 원래 이런류의 게임일수록 결말이 시시한 편이죠.
  • 시무언 2009/02/06 08:01 # 삭제 답글

    본디 엘비라 이미지 자체가 호러물 소재를 한 코메디인걸로 압니다.
  • 헬몬트 2009/02/06 19:37 # 답글

    글을 재미있게 쓰셨네요^ ^
    인지상정이자 온정~~에서 ㅇ하하하 웃었습니다
  • 잠뿌리 2009/02/09 16:14 # 답글

    김안전/ 본래 이 엘비라 시리즈가 다 결말이 좀 시시합니다. 2도 그랬지요.

    시무언/ 엘비라 원작 영화 소개를 보니 거의 코미디더군요.

    헬몬트/ 나름 유머러스하게 썼답니다 ㅎㅎ
  • 토나이투 2009/02/27 15:30 # 답글

    집게얻는곳의 파이어볼 괴물은 다시 안나오네요^^
  • 잠뿌리 2009/02/28 17:03 # 답글

    토나이투/ 네. 다시 안 나옵니다.
  • 길냥이 2009/07/31 17:47 # 삭제 답글

    ㅎㅎ 마지막 까지 잘 읽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1보다 2를 더 재미있게

    했는지라 ㅎㅎ 그런데.. 1이나 2나 엔딩을 동일하더라는 ㅠ.ㅠ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116804
5580
9526559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