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스코니안 MSX





1981, 1984년에 남코에서 나온 게임. 정확히는 아케이드 기판으로 먼저 나오고 이후 MSX용으로 이식된 것이다.

아마도 세계 최초가 아닐까 생각하는데 다중스크롤 슈팅 게임이다. 우주 배경에 8 방향으로 자유롭게 스크롤 이동을 하면서 화면 우측에 나 있는 레이더에 표시된 적군의 기지를 파괴하는 내용이다.

고정된 화면에서 좌우 이동만 가능했던 요격형 슈팅 게임인 갤러그에 비해서, 보스코니안은 엄청 발전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레이더 상에 나 있는 적의 기지를 전부 파괴해야 스테이지를 클리어할 수 있는데 적의 기지에서 비행 편대를 보내 역으로 요격을 걸어올 수도 있다.

적 편대는 무리를 지어 나오며 대장기를 격추시키면 편대 자체가 흩어지고 SPY라는 표시가 뜨는 정찰기를 놓치면 플레이어 기체의 위치를 추적 당해 적기들은 우르르 몰려오기까지 한다.

적기 역시 플레이어 기체처럼 8방향의 다중 스크롤 이동이 가능해서 우주를 뒤로하고 쫓고 쫓기는 추격전을 벌이는 것도 가능하다. 적기도 기뢰 같은 방해물과 운석 같은 것에 자유로울 수 없어서 그쪽으로 적기를 유도해 폭파시킬 수도 있다.

적기지 같은 경우도 포탄을 쏘아대는 포대를 부수고 차근차근 박살낼 수도 있고. 포대 사이사이에 나 있는 빈틈을 노려 총알을 쏘아 기지 정 중앙을 맞추면 단 한방에 파괴시킬 수 있어서 마치 영화 스타워즈가 연상된다.

또 아마도 당시에는 상당히 드문. 음성도 들어가 있는데 스테이지 시작하기 전에 나오는 'Blast Off!'라는 전자 보이스가 유난히 기억에 남는다.

결론은 추천작! 발상이나 게임 방식이, 당 시대를 초월한 게임이라고 생각한다. 갤러그만큼 잘 알려진 게임은 아닌 숨겨진 명작이다.



덧글

  • neoSpirits 2009/12/16 19:21 # 삭제 답글

    이 게임 평가가 상당히 좋았던걸로 기억합니다.
  • 잠뿌리 2009/12/18 01:27 # 답글

    neoSpirits/ 확실히 좋을 만한 게임입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663761
5243
9469038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