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략] 클락 타워 - 시작하기에 앞서 클럭타워 특집


* 시작하기에 앞서 *

 때는 1995년. PC엔진 CD와 메가드라이브를 누르고 천하를 통일해 천년만년 영화를 누릴 것만 같았던 거대한 제국 슈퍼 패미콤이 점점 쇠퇴해지고 있을 무렵. 혜성처럼 등장한 게임이 하나 있다.

 '파이어 프로 레슬링'시리즈로 유명한 '휴먼'은, 모든 게이머들의 예측을 뒤집고, 그 당시 기준으로 볼 때 참으로 놀라울 만한 퀄리티를 지닌 호러 어드벤쳐 게임 '클럭 타워'를 선보였다.

 비록 시기상 슈퍼 패미콤이 쇠퇴기였지만, 그 마지막에 마지막 순간을 마치 혜성이 타들어가는 것처럼 눈부시게 빛내주었기에.. 흔히 숨겨진 명작이라 불리는 것이다.

 이번에 납량특집으로 준비한 것이 바로 그 게임 클럭타워! 휴먼의 명작 호러 어드벤쳐 게임이다.

 

왼쪽이 일본판 표지. 오른 쪽이 북미판 표지. 둘 다 PS1로 나왔다. 북미판은 ASCII에서 이식했다.

(사진자료 출저 : 야후 미국, 일본 사이트 웹서핑)

 

원더스완용 클럭타워 표지. NAXAL에서 이식했다.

(사진자료 출저 : 야후 일본 사이트)

 클럭타워는 상당히 퀄리티가 높은 호러 어드벤쳐 게임이라 슈퍼패미콤 쇠퇴기에 나온 이후에도 PS와 원더스완용으로도 컨버젼이 됐으며, 속편인 클럭타워 2와 외전인 클럭타워 고스트 헤드가 PS로 나왔고 최신작인 클럭타워 3는 PS2로 나온 바 있다.

 일단 지금 현재는 사실 예전 슈퍼 패미콤 유저나 현재 에뮬 유저가 아닌 이상 이 게임을 기억하고 있는 사람은 별로 없을 것이다. 그보다 PS2로 한국에 정식 발매된 적도 있는 클럭타워 3가 잘 알려져 있는데..

 냉정하게 말해서 클럭타워 3는 클럭타워 시리즈가 아니다!

 왜냐하면 클럭타워 시리즈가 가지고 있는 본연의 어드벤쳐와 액션이 사라지고, 1스테이지는 잘 나가다가 갑자기 보스전부터 빨간 망토 챠챠 마냥 하늘에서 성스러운 활을 소환한 주인공 알리사가 마법의 화살을 슝슝 쏴서 망치를 든 거구의 살인마를 봉인시키며, 그에게 희생당한 영혼들이 승천하면서 알리사 고마워요~라고 외치는데.. 그게 도대체 어딜 봐서 호러 게임이란 말인가!

 아무튼 클럭타워 3에 대해서는 더 이상 길게 말하지 않겠다. 난 그걸 6시간만에 겨우 깨고 클라이막스 장면에서 세르반테스로 부활한 버로우즈 남작과 어머니의 힘을 물려받아 소피티아로 변신한 알리사가 광선검으로 맞짱을 뜨며 '아임 유어 그랜파~'라는 대사를 하는 걸 다 봤기 때문에 클럭타워 3에 대한 쓴소리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클럭타워 플레이 일지 본편에 들어가기 전에 먼저 언급할 게 있는데, 이 게임은 이태리 호러 영화의 거장 중 한 사람인 '다리오 아르젠토'감독이 만든 '페노미나'에 많은 영향을 받은 것 같다는 것이다.

 

페노미나의 표지

(사진자료 출저 : 미국 아마존)

 페노미나가 뭔지 궁금한 사람은 본 홈페이지 호러 영화 리뷰 컬트란에 올려 놓은 감상을 참조하기 바란다. 클럭타워와 페노미나의 연관성은 플레이 일지 본편에 필요할 때마다 올릴 예정이다. 부연 설명을 하는 이유는 사실 클럭타워가 페노미나에 영향을 받았다는 게 잘 알려져 있지 않은 것이며, 또 알고 있다고 해도 페노미나가 뭔지 모르는 사람이 많을 것 같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어쨌든 구구절절한 설명은 여기까지.

 자,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플레이 일지를 시작하겠다.

 플레이 일지에 올라간 그림은 SNES로 직접 실행하고 스크린샷을 찍고, 페노미나 동영상을 돌려서 사진 캡춰를 한 거니 오해가 없길 바란다.



덧글

  • 미타민 2008/12/21 11:50 # 답글

    클럭타워를 너무 재밌게 했던 사람으로서 플레이 일지 기대하겠습니다^^
  • 하도권 2008/12/21 20:14 # 삭제 답글

    슈패판 클락타워를 처음 보는 순간 기시감을 느꼈더랬죠.
    그리고 그게 토요명화인지 주말의 명화인지에서 봤다는 것도.
    그게 페노미나였져. 흘.
  • 잠뿌리 2008/12/25 01:03 # 답글

    미타빈/ 천천히 올릴 예정입니다^^

    하도권/ 페노미나의 제니퍼 코델리랑 클럭타워의 제니퍼가 똑같죠.
  • 떼시스 2009/07/06 19:49 # 삭제 답글

    이거 최근에 롬파일 다운받아서 해보고 있는데 얼마 못가서 막히더군요.
    아이템도 5개정도 모으고 시저맨도 보고 도망도 치고 군데군데 다 돌아다녔는데 도무지 진행이 안되네요.
    그래서 뿌리님 공략좀 참고할까해서..ㅎㅎㅎ
  • 잠뿌리 2009/07/06 20:01 # 답글

    떼시스/ 공략보고 하면 어렵지 않지요 ㅎㅎ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44304
2489
9754400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

2019 대표이글루_ga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