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략 일기] 어둠의 씨앗 - 시작 공략 일기


* 시작하기에 앞서 *

어둠의 씨앗. 이 작품은 고전 명작 호러 어드벤쳐 게임으로서 우리 나라에도 잘 알려진 게임이다. 동서 게임 채널에서 한글화를 맡아 정품으로 출시했다. 동서 게임 채널에서 처음으로 우리말 음성 더빙을 했는데 아무래도 업계 최초이다 보니 전문 게임 성우가 없어서 동서 게임 채널 직원들이 성우로 참여한 이색적인 기록도 가지고 있다.

이 작품의 디자인을 맡은 사람은 바로 H.R 기거. 초현실주의 화가로 생명체와 비생명체 혹은 기계와 혼합된 바이오메커닉스의 창시자이자 대부로 그 유명한 에일리언의 디자인을 맡은 사람이다.


좌측의 아저씨가 바로 오스카 상을 탄 기거 아저시. 우측의 사진은 기거 아저씨가 이 작품의 포스터다.
(사진자료 출저 : 기거 팬 사이트)

기거는 어렸을 때부터 끔찍한 것들에 아주 큰 관심을 보였고 5살 때부터 두개골 모형에 흥미를 느껴 조각을 할 정도였으며 나이가 든 다음에는 여러가지 괴물을 그리며 초현실주의에 푹 빠졌다. 수년 후 결혼을 하고 나서 성스러운 피, 성산 등의 컬트 영화로 유명한 조도로프스키 감독의 듄(DUNE) 영화의 디자인을 맡아서 그 재능을 세상에 널리 알렸지만, 영화가 만들어진 건 조도로프스키가 아니라 데이비드 린치 감독의 손을 거쳤다. 하지만 듄에서 함께 작업을 했던 댄 오배논의 손에 이끌려 에일리언의 세트 디자인을 맡으면서 아카데미 상을 수상했으며 그 이후 몇 작품 더 활동을 하다가 세간의 시선이 부담스러워 스위스에 있는 본가에서 은거하며 조용히 작품 활동을 하다가 나중에 스피시즈의 디자인을 맡기도 했다. 후대에 수많은 추종자와 아류작이 나왔으며, 혹자는 기거레스크라는 새로운 단어를 만들어 그 현상을 설명하기까지 한다.

기거가 디자인을 맡았다는 것만으로도 주목을 받았도, 또 그 그림을 보기 위해 플레이하는 사람이 있을 정도의 게임이라 기거에 대한 설명을 하지 않을 수가 없다.

다시 본 게임에 대한 이야기로 돌아오자면, 일단 이 작품은 기거의 디자인은 둘째치고 게임성 만으로도 충분히 명작에 속한다.

그 당시 기준으로 볼 때 풀 컬러에 고해상도 그래픽에 음산한 배경에 걸맞는 음향 효과가 기거의 디자인과 조화를 이루었다. 무엇보다 멋진 건 바로 시간 제한이다. 총 3일 동안 모든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데, 그걸 떠나서 하루를 기준으로 밤 10시가 되기 전에 집에 있는 침실로 가서 자지 않으면 외계인한테 붙잡혀 숙주가 되어 게임 오버를 당하는 것이다.

1992년에 소프트웨어 발행인 협회에서 최고의 판타지 롤플레잉/어드벤쳐 게임 상을 타기도 했다.

아무튼 자잘한 이야기는 이쯤해두고 시작 전에 앞서 몇 가지 코멘트를 늘어 놓자면 일단 이 게임은 어렸을 때 직접 플레이를 하기 보다는 용산 등지나 게임 잡지에서 실린 광고 포스터의 압박에 덜덜 떨었던 기억이 난다.


국내에 출시된 포스터와는 미묘하게 다르지만, 일단 게임 상의 캐릭터로서는 동일 인물이다. 결론은 꿈에 보기 무서운 인상!(하지만 게임 상에서는 착한 외계인이다)
(사진자료 출저 : 기거 펜 사이트)

나이가 든 뒤 구할 기회는 많았고, 한글판도 어렵지 않게 구했지만 어찌된 영문인지 도스 에뮬에서는 전혀 돌아가질 않고 리얼 도스 모드에서만 플레이 된다는 말이 있어서 결국 끝까지 해보지 못한 채 영문판을 플레이하게 됐다.

잡담은 여기까지.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플레이 일지를 시작하겠다.

플레이 일지에 올라간 그림은 DOXBOX로 직접 실행하고 스크린샷을 찍은 것이니 오해가 없길 바란다.



덧글

  • 제드 2008/12/09 22:20 # 답글

    음. 이거 게임잡지에 공략이 나왔었죠. 처음 봤을때는 무척 무서웠습니다..
    특히 처음에 꿈인가에서 머리를 열고 씨앗을 심는 장면이...
    뭔가 다른 차원을 왔다갔다 하면서 푸는 퍼즐 시스템이었던걸로 기억합니다.
  • meercat 2008/12/10 15:02 # 답글

    H.R.GIGER의 팬이라 해보고 싶긴 한데 이런류의 게임(특히 공포물)엔 영 쥐약이라 선뜻 손이 가지 않는 물건입니다.
  • 잠뿌리 2008/12/11 19:49 # 답글

    제드/ 복잡한 퍼즐은 아니지만 몇 가지 요구 조건을 맞춰야 하고 현실에 숨겨진 이면 세계로 들어갈 수 있지요.

    meercat/ 몇몇 이미지를 제외하면 아주 그렇게 무서운 게 없어서 한번쯤 도전해볼만 하실겁니다 ㅎㅎ
  • 헬몬트 2009/01/02 08:11 # 답글

    수년 후 결혼을 하고 나서 성스러운 피, 성산 등의 컬트 영화로 유명한 조도로프스키 감독의 듄(DUNE)

    어?? 조도로프스키와 듄은 상관이 없잖나요?

    그가 매우 맡고 싶어하긴 했으나 16시간 상영시간을 요구하여 제작자 디노 디 로렌티스가 그를 거부하고 감독으로 한 사람이 바로 ..데이비드 린치인지라;;
  • 잠뿌리 2009/01/03 21:10 # 답글

    헬몬트/ 아아, 그런 비화가 있었군요.
  • mudaebbo8 2012/01/01 00:35 # 삭제 답글

    오옷 지금 도스박스로 하고 있어요 -0- 근데 잘 모르겠어요 뭘 해야 하는지 ㅡㅡ;;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466811
5872
9423484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