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략 일기] 퍼스트 퀸 3 - (2) 공략 일기


빅토니아 왕국을 구한 이후에는 우에리아 요새의 길이 열러서 북쪽으로 올라갈 수 있다.



노라 쪽으로 올라가기 전에 미리 레벨을 올려두는 편이 좋은데 이리온, 우에리아 초원에서 레벨을 좀 올려서 왠만큼 능력치가 불어났으면 이제 빅토니아 초원에서 퍼런 쥐새끼들을 잡자. 이 쥐들은 진드기들처럼 한꺼번에 우르르 몰려 나오고 쉽게 죽어나가기 때문에 레벨업하기 수월하다. 진드기보단 그래도 조금 더 버티는 관계로 지령을 공격으로 맞춰 놓고 한 10분 정도만 전투에 투자하면 부대 유니트 전체적으로 레벨이 상승되어 있을 것이다.


앞으로의 스토리 전개에서는 필드 이동시 해당 지역에 주둔하고 있는 적과 마주쳐 본격적인 전투에 돌입할 수 있다. 특정 조건이 충족되면 일부 부대가 이리온 성으로 남하하기 시작하는데 그 빈도가 한번씩 정도라 별로 막는데 별로 어렵지는 않다.


레벨을 올려도 유니트들이 약해빠져 너무 쉽게 죽어나간다면 이런 방법을 한번 써보자. 지령을 도주로 맞추면 화면에서 보는 것처럼 전 유니트가 화면 하단 끝에 일렬로 늘어서 있는데 이때 적 부대가 공격해오면 아무리 많은 수가 몰려 온다고 해도 포위 공격을 할 수 없다. 저렇게 일 대 일로 싸우다가 유니트가 죽어나갈 것 같으면 직접 조작해 옆으로 자리를 뺀 뒤 아직 펄펄한 유니트를 그 자리에 박아 두면 여유 있게 싸워 이길 수 있다.

덧붙여 마물들이 몹으로 나오는 필드에서 적 부대를 만나면, 필드 몹과 적 부대를 동시에 상대해야 하니 주의하도록.



전체 맵을 통틀어 몇 안 되는 방해 몹 없는 지역. 고슴도치 같은 게 돌아다니기는 하지만 아군 유니트를 공격하지는 않는다. 노라 남부는 복합적인 이벤트가 존재하는 곳으로 북쪽으로 올라가기 전에 미리 이곳부터 들려 놓자. 여기서 가야 할 곳은 숲속에 자리잡은 나무 집이다.


나무집에 들어가면 퍼스트 퀸 4를 해본 유저에게 있어 친숙한 음악, 마을 테마가 흘러나온다.



바드맨을 상대로 나이팅게일 콤플렉스를 발휘하는 청순가련(?) 요정족 소녀 엘파.



고통에 신음하는 바드맨을 위해 약초를 구하려고 아이라 일행에 합류하는 엘파.

엘파는 요정족인데 근접 전투 계열이 아닌데도 마법 하나 쓰지 못한다. 공격력은 거의 없는 거나 마찬가지일 정도로 낮지만 요정족 특성 상으로 AR과 DR, 즉 명중률과 회피율은 상당히 높은 편이다. 하지만 그래봤자 HP가 바닥을 치고 있고 전직도 안 되니 도대체 어디에 써먹냐는 의문을 가진 사람이 많겠지만.. 엘파는 후반부에 얻게 될 시리즈 전통의 간호사 크리스틴과 더불어 HP가 떨어진 아군 유니트에 접촉하는 것만으로 회복률을 비약적으로 상승시켜주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전투가 벌어지면 인공 지능 특성상 이리저리 도망다니지만 아군이 다치면 바로 와서 회복을 도와주니 제법 쓸 만한 편이다. 인공지능을 못 믿겠으면 플레이어 스스로 엘파를 선택해 조종하면 그만이다.

하지만 엘파를 끝까지 쓰느냐 마느냐는 엘파 스토리에 있어 나름대로 중대한 결정이다.



일단 엘파 관련 약초 스토리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나크소스 북부로 가서 화면에 보이는 산길로 올라가 우측으로 빠져 나가야 한다.


가파른 절벽에 있는 약초. 엘파가 부대에 편성되어 있으면 바로 약초를 발견하는데.. 엘파가 없으면 저게 약초인지 알아보는 녀석이 없어 이벤트가 생기지 않는다.





약초를 구하려다가 떨어진 엘파. 그런 엘파를 구하기 위해 노라에 살던 엘파의 오빠 엘비스가 도우러 오지만 절벽이 무너져내리는 바람에 함께 떨어져 죽는다. 이 시점에서 엘프는 완전히 사망한 것으로 처리되고 엔딩에서 나오는 생존자 명단에서도 나크소스 북부에서 죽은 걸로 나온다.


엘파 사망 이벤트를 본 다음 노라 남부로 돌아오면 어느새 완치되어 있는 바드맨을 볼 수 있다.



날개가 아프다며 죽는 소리 하던 걸 떠올려 보면 사실 엘파의 비극은 모두 이 놈 탓이다. 앓는 소리 하지 말고 좀 남자로서 근성을 보여주며 아픈 척 하지 않았다면 엘파가 약초를 구하러 갔다가 그렇게 허무하게 죽지 않았을 거다.


어쨌든 죽은 건 죽은 거고.. 바드맨은 엘파를 잊지 않겠다고 말하며 떠나면서 그녀의 유품인 '요정피리'를 건네준다.


요정 피리는 퍼스트 퀸 4에서도 나온 아이템으로 바드맨 무리를 소환할 수 있다. 약 10마리 정도의 바드맨이 소환되는데 게임 특성 상 바드맨이 전멸 당해도 피리를 사용해 다시 불러낼 수 있다. 건물 내부나 던젼 안에서는 사용할 수 없는 제약이 있긴 하지만 거의 대부분의 전투가 외부에서 벌어지는 만큼 이 피리 하나만 있으면 전투를 한층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다. 아군 유니트들이 레벨이 올라가서 바드맨들의 도움이 필요 없다고 해도 일단 한번 불러 놓으면 적 부대의 발을 잡아 끌기 때문에 그 사이 지나쳐가거나 도망칠 수도 있으니 여러모로 편리한 아이템이다.



나크소스 북부의 절벽으로 다시 가보면 엘파를 구하려다가 함께 떨어져 죽은 엘비스가 혼자 기어 올라와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런데 이 녀석.. 상태가 좀 이상하다. 본래 엘프였는데 기어 올라오고 나니 어느새 좀비로 변해있는 것이 아닌가?


왠지 슬픈 말을 하는 엘비스. 왜 그런 눈으로 보는 거냐니, 잠깐 눈물 좀 닦고..

어쨌든 엘비스는 게임 전체를 통틀어 A급 유니트고 전직이 안 되는 초기에는 30랩을 꽉 채울 경우 최강의 전력을 가지고 있다. 정말 운도지지리도 없는 녀석이라 제작진도 이 놈이 불쌍했는지 꽤 출중한 능력치를 부여해주었다. 엘프에서 좀비가 되서 그런지 요정적 특성 상 명중률, 회피율이 좋고 언데드 몬스터가 되면서 공격력과 방어력, 체력, 회복력이 비약적으로 상승했다.

나중에 스켈레톤으로 전직한 다음 아이템 하나를 얹어 주면 마지막 전투에서도 써먹을 수 있다. 다만 퍼스트 퀸 4의 미렌처럼 해골 기사로 전직해 소환술을 쓸 수 있는 건 아니고 오직 근접 전투만 가능한 전사형 유니트니 그 점을 미리 알아둬야 한다.

덧붙여 사막의 나라 앨리스에서 이후 얻게 될 미이라 자쿠와 더불어 동료로 만들 수 있는 캐릭터 중 유일한 언데드 몬스터이다 보니.. 맨 마지막에 합류하는 마녀 [마사]의 언데드 순살 효과를 가진 노바 같은 게 한번 터지면 아군 부대로 편성되어 있어도 단 한 방에 죽어 버리기 때문에 주의해야한다.



도네츠 서부의 동굴은 꼭 깨야하는 곳은 아니지만 시기상으로 볼 때 부대 단위가 아닌 단일 개체로 나오는 보스 캐릭터가 처음 등장하는 곳이며, 이곳에서 얻는 클리어 보상 아이템은 엘프, 드워프 세력과 동맹을 맺을 수 있게 해주는 키 아이템이니 미리 깨놓는 게 좋다.


동굴에서 입수할 수 있는 아이템 부활약. 부활약은 장착된 유니트가 HP가 0으로 떨어져 사망한 직후 아이템을 소비하면서 HP가 꽉 찬 상태에서 부활할 수 있게 해준다. 소비형 아이템이니 같은 아이템을 돈주고 살 수 없다는 감안하고 신중하게 쓰는 게 좋다.


동굴에 숨겨진 보물을 지키는 보스 그리폰 등장. 이런 단일 객채형 보스의 특성상 이동을 하지 않고 제자리에 대기하고 있지만 전체 공격 마법인 지진과 우박 같은 걸 사용하기 때문에 주력으로 키운 유니트들을 직접 조작해 근접시켜 놓고 마구 패야 한다. 이후에 나올 보스들과 비교가 안 될 정도로 약한 편에 속한다.


보물이 숨겨진 곳에 들어가면 달팽이 [나메찬]을 동료로 얻을 수 있다. 퍼스트 퀸 4에 나오는 그 달팽이에게 껍질만 벗기면 이 놈이 된다. 이 녀석도 전작 퍼스트 퀸 2에 등장한 걸로 봐서 시리즈 전통의 캐릭터인 것 같다.

성능은.. 이 게임 전체를 통틀어 '최약체'라고 불러도 무방할 정도로 처절한 성능을 자랑한다. 우선 인공 지능상 도망쳐 다니는 습성이 있어서 레벨업이 어려운데 이동 속도가 정말 잔인할 정도로 느리며, 설상가상으로 능력치가 회피율이 비정상적으로 높은 것 말고는 나머지가 다 바닥을 치기 때문에 취향이 독특한 유저에게 있어 '마스코트' 이상의 의미를 줄 수 없는 캐릭터다. 사실 동물형 유니트는 이 녀석 말고도 몇 마리 더 나오니 사실 귀여운 구석만으로 승부를 봐도 크게 불리하다.

그런데 주위는 괴물 투성이라고 무섭다니, 너도 괴물이잖아! 이런 말을 해주고 싶었지만 선택지에 없어서 할 수 없었다.


클리어 보상 아이템이라 할 수 있는 여신상 입수. 여신상은 아이템 저장소에 목록이 뜨고 캐릭터에게 직접 장착시킬 수도 있지만, 장착 효과는 없다. 드워프의 나라 [레크토라]와 요정의 나라 [노라] 중 한 곳을 골라 여신상을 넘기면 한 개 부대를 지원 받을 수 있지만 대신 상대 세력과 적대 관계가 된다.


적 부대와 전투 도중 부대장과 조작 캐릭터가 조우하면 이렇게 얼굴 사진이 뜨면서 대사를 한 마디씩 하지만 별로 중요한 의미가 있는 건 아니다. 지금 시기에는 메가리스에서 보낸 적 부대가 대부분 보병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상대하기 쉽다.


여신상을 사용할 수 있는 드워프의 나라 레크로타로 가려면 우선 이 나크소스 밀림부터 들려야 한다.


화면에서 보이는 것처럼 나크소스 밀림 안에 있는 나무 그루터기 입구로 들어가면 동굴이 나온다.



이 동굴에서 용사 [제니]를 동료로 얻을 수 있다. 오프닝에서도 인물 소개 때 나온 그 아가씨다. 직업은 검사. 하지만 전직은 하지 못한다. 명중률, 회피율,회복률이 높지만.. 상대적으로 체력이 중간 수준이고 공격력과 방어력이 평균을 간신히 넘기는 수준이라 주력으로 쓰기 어렵다. 단지 정말 몇 안 되는 여성 캐릭터란 점이 유일한 존재 의의라고나 할까? 그리고 처음 동료로 들어올 때부터 DF+15 짜리 '은갑옷'을 입고 나오기 때문에 전직이 가능해지기 전까지는 그래도 쓸 만하다.

나크소스 밀림의 동굴을 빠져 나가고 전체 맵으로 돌아가기 전에, 모서리 부분을 조사하보면 '하르벨트'라는 걸 얻을 수 있는데 아마도 이건 '할버드'의 일음이 아닐까 생각되는 무기로 공격력이 무려 AT+10인 고급 무기니 잘 사용하자.


레크토라 도착. 나크소스 밀림의 동굴을 경유해서 이렇게 샛길로 가는 이유는, 레크토라 밑에 보이는 언덕 길이 위에서 밑으로 내려갈 수 있어도 밑에서 위로 올라갈 수 없기 때문이다.


레크토라에선 제법 많은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 '천사 반지' '하르벨트' 적십자' '전투 도끼'등이 나오는데.. 천사 반지는 명중률 +5 효과를 가지고 있고 하르벨트는 나크소스 밀림 뒷길에서 얻을 수 있는 것과 같은 아이템. 적십자는 HR+10으로 장착하고 있으면 회복량을 늘려준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무기는 사실 전투 도끼. 성능은 AT+15,DR-10. 즉 공격력이 엄청 올라가지만 상대적으로 회피율이 크게 떨어진다. 공격력 +15는 진짜 최강급 무기 공격력과 맞먹기 때문에 회피율을 희생하는 한이 있어도 차고 다니는 편이 좋다. 방어력보다는 아예 공격으로 밀고 나가는 캐릭터에게 주는 걸 추천하는데 사실 이 무기가 지금 시점에서 가장 잘 어울리는 캐릭터는 사리오스와 엘비스다.


레크토라의 드워프 왕은 동맹 조건으로 [축복의 여신상]을 요구한다. 이 여신상은 바로 도네츠 서부에서 그리폰을 물리치고 얻은 보상 아이템이다.


여신상을 주느냐 마느냐는 전적으로 플레이어의 선택에 달려 있다.



여신상을 주면 레크토라의 드워프 부대를 지원 받을 수 있다.

이 부대의 리더는 파이터 [고론고]로 드워프치고는 HP가 상당히 낮아서 만랩을 찍어도 400이 채 안 되기 때문에 비교적 좋은 능력치를 가지고 있어도 전열에 내세우기 좀 힘들다. 도끼와 방패, 투구를 쓴 저 두 놈은 드워프 나이트 클레스고 나머지는 드워프인데.. 드워프에서 드워프 나이트로 전직할 수 있다.

드워프의 특성은 명중률과 회피율이 낮지만 그 대신 공격력과 방어력이 높은 편이다. 체력까지 높으면 금상첨화였겠지만 고론고와 드워프 나이트 두 마리는 체력이 낮고 대신 나머지 드워프를 드워프 나이트로 전직시켜 만랩까지 찍으면 그래도 체력이 두배 이상 불어나기 때문에 써먹을 만 해진다.



스토리 상 드워프 일족은 예전부터 아테나 여신상을 받아서 지켜왔지만 관리를 소흘히 하는 바람에 엘프들에게 빼앗겨 버린 것이다.


자기 잘못을 인정할 줄 알고 용맹한 드워프들에게 끌리긴 하지만 그 전에 또 다른 선택 사항이라 할 수 있는 엘프의 나라 [노라]에 한번 가보도록 하자.


덧글

  • 젊은사장 2010/02/13 16:48 # 삭제 답글

    어이쿠 감사... 근데 적십자는 어디서 얻나요?
  • 빌드ST 2017/08/30 13:08 # 삭제 답글

    엘파가 너무 아쉽네요....ㅠㅠ 엘파를 살리는 방법은 요정피리랑 엘비스를 포기하는 방법 밖에 없나요?
  • 잠뿌리 2017/08/31 00:57 #

    요정피리, 엘비스를 포기하는 방법 밖에 없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6971141
8419
9324296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