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캡콤] 파이날 파이트 캡콤 x 남코 특집





캡콤의 초기 명작 게임. 89년 이후 나오는 횡 스크롤 격투 액션 게임을 도식화시키는 선구자적 역할을 한 게임이다.

줄거리는 매트로 시티에 악의 조직 매드 기어가 해거 시장의 딸인 제시카를 납치해서 구하러 간다는 내용으로, 그 옛날 스파르탄 X(쿵푸 마스터)에서 전형화된 히로인 구출을 그대로 답습했지만 일단 고를 수 있는 인물이 세 명이며 각기 다른 설정과 외형을 가지고 있다는 것으로 인기 몰이를 할 수 있었던 것 같다.

게다가 개성 넘치는 적들도 많이 나오는데 예를 들면 엘레베이터를 타고 올라가는 스테이지에 나오는 로렌트나 저 두번째 사진에 나오는 노출광 포이즌, 덩치 큰 괴력의 사나이 안드레(휴고) 등은 나중에 나오는 스트리트 파이트 시리즈에 찬조 출현하기까지 한다.

로렌트의 경우 스트리트 파이터 제로 2부터 등장을 하게 되고 캡콤 대 SNK 2에도 나왔으며, 안드레는 휴고란 이름으로 스트리트 파이터 3 세컨드 임펙트부터 출현했는데 포이즌의 경우는 휴고의 배경 캐릭터로 나왔다.

가이는 스트리트 파이터 제로 1부터 나오고, 코디는 제로 3부터 나왔다. 해거의 경우 현직 시장에 전직 레슬러라서 그런지, 캡콤에서 나온 슬램 마스터 시리즈에 플레이어 캐릭터로 등장했고 최근에 발표된 캡콤의 신작 3D 격투 게임에 나올 예정이기도 한다.

나중에 파이날 파이트 리벤지란 제목의 3D 대전 액션 게임으로 새턴에 선보이면서 당시 주인공이었던 3인과 자코 캐릭터들을 골라 대전을 벌일 수도 있었지만 평가는 그리 좋지 않았던 것으로 기억한다.

3스테이지에서 경찰이 뱉은 껌을 주워 먹으면 에너지 차는 장면이 좀 인상 깊고, 또 개인적으로 저 두번째 사진에서 왕가슴을 자랑하는 포이즌이란 캐릭터를 좋게 봤지만 나중에 저 놈이 여자가 아니라 남자, 트랜스 젠더였다는 사실을 알고 엄청난 쇼크를 받았다.

참고로 파이널 파이트 리벤지에 엔딩에서 포이즌이 코디를 너무 짝사랑한 나머지 그를 감옥에 가두는데.. 그래서 스트리트 파이터 제로 3에 나오는 코디가 탈옥수 폐인이 된 것이라고 한다.

라스트 보스 벨가는 휠체어를 타고 나와서 작살총을 날리다 나중에 빌딩에 떨어져 죽는데, 아랑전설에서 부활을 특기명에 적어 놓는 기스 님에 비해선 아직 내공이 부족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뭐 벨가 나이도 50이 넘었으니 어쩔 수 없는 건가)

아무튼 파이널 파이트는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명작 게임임에는 분명하다. 다만 첫번째 보너스 스테이지에서 자코 캐릭터의 애꿏은 승용차를 부수는 연출은 너무했다. 나중에 자신의 부서진 차를 보며 눈물을 흘리던 그 자코 캐릭터가 너무나 불쌍해 보였다.


덧글

  • 아돌군 2008/11/21 19:09 # 답글

    포이즌은 원래 여자 맞는데, '여자를 때리면 안된다' 라는 지적으로 트렌스젠더가 되었다는 이야기를 얼핏 들은것 같습니다.;
  • 놀이왕 2008/11/21 19:45 # 답글

    1탄은 여러 기종으로도 많이 출시되었는데 이후에 나온 2, 3탄은 오직 슈퍼패미콤용으로만 나왔고 이후 PS2, XBOX 게임으로 파이널파이트 스트리트와이즈가 나오기는 했는데...(GTA와 액션을 섞은것..) 그다지 인기는 없었고 1탄의 라스트 보스인 벨가는 마이티 파이널 파이트가 1탄과 2탄 사이의 내용이란점 때문에 그 게임에서 몸을 기계로 개조한 놈으로 나오기도 하죠.
    그리고 3탄의 경우 패미컴용으로 해적판이 나왔는데.. 음악과 효과음은 마이티 파이널 파이트의 것을 그대로 사용했습니다.
  • 콜드 2008/11/21 23:05 # 답글

    트랜스젠더라니!!!!!
  • 시몬 2008/11/22 01:44 # 삭제 답글

    웃기는건 미국에서 여자를 때린다는 문제때문에 트랜스젠더로 설정이 변경되었는데, 그게 진짜 설정인줄 착각하는 일본사람들이 많이 생겼다는거죠. 원래 포이즌은 여자맞습니다. 그리고 새턴용격투게임으로 나온 파이널파이트리벤지에서도 보스가 좀비로 부활한 벨가입니다. 지 머리를 뽑아던지거나 땅짚고헤엄치기를 하는등 엽기적인 필살기가 많은데, 이놈한테 지면 잡아먹힙니다.
  • 시무언 2008/11/22 07:30 # 삭제 답글

    ...덕분에 포이즌은 뭐가 뭔지 모를 캐릭이 되었지요-_-
  • 아모르 2008/11/22 22:36 # 삭제 답글

    파이날파이트 리벤지는 북미캡콤에서 만든거라 정식 스토리라인엔

    들어가지 않는다고 들었습니다..ㅇㅁㅇ
  • 진정한진리 2008/11/23 06:54 # 답글

    소돔도 스트리트 파이터 제로 시리즈에 출현하게 되는데 여기서의 극악스런 강력함과는 다르게 제로에서는 전형적인 일본문화에 푹 빠진 양키 사무라이 캐릭터로 나오죠(승리 대사들도 미국인들의 일본어 발음 패러디 개그들 "KICK ON SEE MAT SHOW(겟콘시마쇼: 결혼합시다) = 나와 승부하자고!" "SUIT GO IT DEATH NEIL! (스고이데스네!: 대단하군요!) = 강한걸, 너!" )
  • 잠뿌리 2008/11/23 12:32 # 답글

    아돌군/ 네. 그래서 나중에 일본 동인계에선 오히려 포이즌을 후타나리로 등장시키고 있지요.

    놀이왕/ 벨가가 1편에서 완전 죽은 게 아니군요.

    콜드/ 북미판에선 트랜스젠더란 설정이죠.

    시몬/ 좀비 벨가라니 최악의 센스군요.

    시무언/ 포이즌이 성별불명이 되어버렸지요.

    아모르/ 네. 파이날 파이트 리벤지는 정식 스토리와 관련이 없지요. 그런데 어쩌다 보니 스파 제로 3 코디 스토리와 이어졌지만요.

    진정한진리/ 스파 제로 시대가 열리면서 재발견된 캐릭터지요.
  • 키세츠 2008/11/25 17:42 # 답글

    저희 동네에서는 짤짤이라고 불렀고,
    옆 동네에서는 와리가리라 불렀고,
    친구 동네에서는 딸딸이라고 불렀다고 하더군요.

    거 왜 있잖습니까. 좌우로 흔드는 네버엔딩 콤보기.
    그거 연습하느라 돈좀 깨졌었는데....
  • 잠뿌리 2008/11/25 18:22 # 답글

    키세츠/ 파이날 파이트의 국민 콤보지요.
  • 뷰너맨 2009/11/29 00:53 # 답글

    제로3에서 등장한 코디는 망가졌지만, 설마 누가 그럴거라고 생각했을지... 하지만, 기술들은 전부 파이널 파이트에서 등장한것을 채용했습니다만, 발과 다리도 쓰는 모습의 코디란 참..신기했지요.

    하지만, 이즘별로 참으로 다른 맛을 보여준 캐릭터이기도 했습니다. (v이즘에선 랜덤발생하는 이 회피가 참..)

    x이즘에서 파이널 디스트럭션 콤보가.... 파이널 파이트의 그 펀치x2 보디x1 어퍼컷x1 으로 이어지는데..
    어퍼컷을 반대 방향으로 하면...-_-;.... 게이지가 허락하는한 무한 펀치가 가드불능으로 들어가곤 했죠.


    그리고 코디가 나오는 스테이지 마다 중앙에는 "나이프" 가 있었지요.얻으면 참. 판정 면에서 유리해지는 요소 였습니다.
  • 한이연 2013/07/24 14:28 # 답글

    게임할땐 전혀 관심없던 포이즌.. 은근히 좋아하는 사람들이 많더군요..;
  • 잠뿌리 2013/07/24 20:58 # 답글

    한이연/ 파이날 파이트에 나온 캐릭터 중에 손에 꼽히는 인기 캐릭터지요.

    뷰너맨/ 제로 3의 코디는 성능이 꽤 좋았지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68720
5192
9451472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