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 애니메이터 2 (H.P. Lovecraft's Bride Of Re-Animator, 1990) 러브 크래프트 원작 영화



1990년에 스튜어트 고든에 이어서 브라이언 유즈나가 감독을 맡아서 나온  리 애니메이터 시리즈의 두 번째 작품이다. 국내명은 좀비오 2. 원제는 러브 크래프트의 리 애니메이터의 신부다.


내용은 전작으로부터 8개월이 지난 뒤 미스카토딕 의대의 대참사에서 살아남은 허버트 웨스트와 댄 킹이 군의관으로 입대하여 복무를 마치고 나서 다시 의사로 복귀했다가 댄의 연인이었던 메그의 심장을 손에 넣어 생명을 창조하려고 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다.


전작에 프랑켄슈타인을 계승했다면 이번 작품은 제목에서도 노골적으로 드러내듯 프랑켄슈타인의 신부를 계승하고 있다. 그러나 프랑켄슈타인의 신부에서 (프랑켄슈타인의)크리쳐가 인간성을 갈구하면서 원작을 재해석하는 경지에 이르는 것에 반해서 이 리 애니메이터의 신부의 경우는 그 정도까지는 아니다.


죽은 연인을 어떻게든 되살리려고 웨스트의 광기에 동조한 댄, 두 사람에 의해 시체 조각을 이어 붙여 만들어진 몸에 심장을 장착하고 혈청을 부어서 탄생한 인조 골렘 메그는 원작의 골렘 신부와 비슷하면서도 더 처절한 운명을 맞이한 크리쳐다.


원작에선 거울을 보고 폭주하여 자해하지만, 이번 작에서는 스스로 나는 살아있다를 말하고 댄에게 사랑받길 원하지만 끝내 그에게 버림받아 그럼 왜 자신을 만들어냈냐며 절규하면서 자해하기 때문이다.


골렘 메그, 댄, 프란체스카의 삼각 관계에 창조주로서의 미묘한 감정을 가진 웨스트 사이의 사각 관계도 재미있는 구도고, 인간인 프란체스카에게 흑심을 품고 마구 엥기는 좀비가 된 챠플란 반장과 그의 마누라 좀비의 견제 등 가만히 놓고 보면 웃기는 관계가 많다.


분위기는 심각하고 무거운데 그러한 인간 관계도 그렇고. 손가락 4개에 눈알을 붙이거나, 여자 다리에 남자 손을 이식해서 혈청을 부어 워킹 데드로 만들어 노는 것 등을 보면 리 애니메이터다운 특색이 보인다.


공동 묘지와 연결된 지하 연구실에서 벌어지는 리 애니메이터들의 습격과 골렘 메그의 자해, 전작에서 모가지가 날아갔던 칼 힐 박사(그루버 박사)가 머리에 박쥐 날개 달고 날아다니며 위협을 가해오는 것 등등 클라이막스 부분의 스토리가 치열하게 전개되서 무척 인상깊었다.


어렸을 때의 기억을 되짚어 보면 이 영화의 비디오 커버는 특히 뒤쪽이 굉장히 무섭게 다가왔는데 그 이유가 뭔고 하니.. 클라이막스 부분에서 그동안 허버트 박사의 혈청으로 인해 만들어진 기괴한 리 애니메이터들, 이를테면 남자의 몸에 여자의 몸을 합친 아수라 좀비라든가 머리에 다리가 달려 통통 뛰어다니는 워킹 데드 등등 극중 그로테스크함의 극에 달리는 장면을 넣었기 때문이다.


웨스트 박사는 전작에 비해서 비중이 조금 줄었지만 이번에도 어김  없이 특유의 카리스마를 뽐낸다. 댄을 창조주이자 연인으로 인정하는 골렘 메그와 그런 그녀의 창조주라고 스스로 말하는 웨스트를 보면서 그 묘한 관계에 포커스를 맞췄다면 좀 더 괜찮은 스토리가 나오지 않았을까 싶기도 극중에선 그 부분의 비중은 상당히 적었다.


어쩐지 웨스트는 그냥 조연이고, 댄이 완전 주인공인 것만 같았다. 골렘 메그와 관련되 스토리도 댄한테 초점이 맞춰져 있고 애초에 주제인 생명 창조도 댄이 연인 메그를 되살리기 위해 웨스트를 도와 골렘 메그를 만들어낸 것이기 때문이다.


결론은 추천작. 전작의 스튜어트 고든과는 또 다른 느낌의 브라이언 유즈나판 리 애니메이터였다. 여담이지만 리턴 오브 리빙데드 3때도 그렇지만 브라이언 유즈나는 참 몬스터 히로인에 대한 강한 애착을 가지고 있는 모양이다.

 




덧글

  • 시무언 2008/10/10 05:03 # 삭제 답글

    그러고보니 데이곤에서도 진히로인은 문어아가씨였죠(...)
  • 잠뿌리 2008/10/10 16:22 # 답글

    시무언/ 정말 여자복들이 없죠.
  • 헬몬트 2008/11/22 10:30 # 답글

    2003년에 나온 3편도 꽤 추천작이었습니다

    그리고 보니 4편도 만든다 이야기가 있더군요
  • 잠뿌리 2008/11/23 12:55 # 답글

    헬몬트/ 3편보면 제프리 콤즈도 이제 늙어서 4편에선 할아버지로 나올지도 모르겠네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126455
3069
9723435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