좀비 레이드 아케이드(오락실) 게임





1995년에 아메리칸 새미에서 만든 게임.

내용은 1910년의 영국을 배경으로 장총 한 자루 든 주인공이 인간과 온갖 괴물로 이루어진 악당 조직과 맞짱을 뜨는 거라고 할 수 있다.

장르는 건 슈팅. 타이틀을 보면 좀비가 나오는 건 슈팅이란 걸 대충 알 수 있는데. 실제로 게임을 해보면 좀비가 주를 이루지는 않는다. 오히려 악당 인간들이 더 많이 나오며, 도끼 든 프랑켄슈타인의 크리쳐, 미이라, 가래침 뱉는 늑대 인간, 염력쓰는 사이코 닥터 등 다양한 적이 나오며 좀비는 가끔 잊을만 하면 한번씩 나와 나무 말뚝을 던지는 자코로 나온다.

무기는 보통 총에서 샷건, 다이나마이트 류의 파이어 등이 전부. 그리 다양한 편이 아니라 6발짜리 리로드를 요구하는 총을 끈질기게 쏘아대야 한다.

아이템은 배경에 보이는 구조물을 파괴해서 얻을 수 있고 언제 어느 때든 보스 전을 제외하면 난데없이 튀어나와 '헬프~'를 외치는 인질이 있는데.. 인질을 쏘면 바로 라이프 게이지가 줄어든다.

하지만 무슨 생각으로 만든 건지, 실사풍의 배경에서 죽은 시체를 쏘면 아이템이 나온다.

배경은 실사 풍인데 화면 상에 나오는 캐릭터들은 애니메이션 풍. 총으로 쏴서 죽이면 폭사하는데 그때 연출이 육편이 튀기 때문에 제법 고어한 편에 속한다. 폭사 연출 씬이 다 거기서 거기라 좀 별로일 수도 있지만 그래도 화면상에 클로즈업됐다가 박살나 육편이 휘날리는 걸 보면 미관상 좋지는 않다.

후반부에 가면 구더기가 기어다니는 실사 시체가 갑자기 확 클로즈업되는 등의 연출도 나오고. 일단은 스토리 모드가 있어서 보스 전에 대사도 나오고 가끔 나타나 존재감을 확인시켜주는 동료도 영어 육성 대사를 가지고 있다!

숨겨진 모드 같은 게 따로 있어서 각 스테이지를 클리어하면서 레드 크리스탈이란 걸 모아야 한다. 그걸 전부 모으지 못하면 막판의 지옥문 같은 곳에서 보스 전에서 승리를 해도 지하 함정으로 떨어져 그대로 골로 가버린다.

결론은 평작. 그냥 그럭저럭 할만한 건 슈팅이다. 건 슈팅 치고 좀 스크롤이 느리고 리로드가 늦어서 짜증이 나긴 하지만 그래도 자동 연사를 키고 뚜르르 갈기면 나름대로 쾌감이 느껴진다.

여담이지만 개인적으로 이 작품은 좀비 레이드란 타이틀은 별로 어울리지 않다고 생각한다. 좀비가 주축이 아니기 때문인데, 차라리 좀비 척살 건 슈팅은, SNK의 좀비 버스터 쪽의 분위기가 더 낫지 않을까 싶다.


덧글

  • 시무언 2008/09/20 14:21 # 삭제 답글

    이런게 보통 사람들이 말하는 양키센스겠지요
  • 메리오트 2008/09/20 20:22 # 답글

    좀비 레이드라기보단 몬스터 레이드라고 하는게 낫겠군요.
  • 시몬 2008/09/21 04:20 # 삭제 답글

    크리스탈대체 1개는 모았는데 나머진 어디서 받는건지...
  • 잠뿌리 2008/09/22 08:58 # 답글

    시무언/ 아메리카 새미가 괜히 미국 지사가 아닌 모양입니다.

    메리오트/ 게임을 막상 해보면 좀비 레이드라고 불릴 이유가 딱히 없었죠 ㅎㅎ

    시몬/ 저도 1개 밖에 못찾았습니다. 나머진 당최 어디에 있는지 모르겠어요. 그래서 엔딩도 병맛이 났습니다.
  • 뷰너맨 2009/10/08 12:05 # 답글

    이리저리 치트로 돌려보니. 아이템 없이 가면 베드엔딩이지만, 아이템을 모두 모으고 가면(끝판까지) 숨겨진 녀석들을 찾아서 척살을 하더군요

    개인적으로 여러가지 형태의 총이 무기로 숨겨져 있다는걸 나중에 알아서 놀랬습니다-_-;;(꽤 나중에 나온 치트로 확인 했지요)
  • 잠뿌리 2009/10/08 18:57 # 답글

    뷰너맨/ 아이템을 모으는 것 뿐만이 아니라 숨겨진 놈들까지 척살해야되는거군요.
  • 뷰너맨 2009/11/06 15:46 # 답글

    예에. 그러나 루트를 잘못타면...(사실상 화면의 거의 대부분을 박살내고 다니니까 겨우겨우 아이템이 나왔답니다.)

    의외로 은탄환,기관총,샷건 등 다양한 화기를 제공하더군요.(다만 게임중에 얻기가 거의 무리였습니다;)
  • 2 2012/01/29 16:54 # 삭제 답글

    크리스탈은 총 3개가 있어요..
    저도 찾다찾다 못찾아서 구글 돌아다니며 번역해가며 찾았는데..
    에피 3 끝날때 엘레베이터에 있는 적 모두 죽이면 크리스탈 하나 나오구요
    에피 4 는 조각상인데 약간 특이하게 생긴게 있어요(크리스탈 3개 박아놓은 조각상) 이거 부수면 나오구요
    (중간쯤)
    에피 5에서 끝날때쯤 머리 둘 있는 괴물 죽이면 나와요..
  • 곧휴잠자리 2015/06/22 03:02 # 답글

    3색 크리스탈이야 겜하다보면 그냥 나오던데... 문제는 마지막에 크리스탈 키를 맞추는 것이 과제인데 여기서 틀리면 즉사 & 배드엔딩!

    저도 몇수십번씩 반복하다가 알아냈는데 넘 간단해서 웃음이 나올만치 싱겁더라고요.

    중간중간에 배경에 정답이 색깔별로 그려져 있는 힌트도 있는걸 몰랐기에 넘 고생했어요.

    암튼 키를 무사히 맞추면 최종보스와 싸울수 있습니다.
  • 잠뿌리 2015/06/23 12:12 #

    엔딩 조건이 너무 까다롭지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351807
5215
9475950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