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옥소승 (地獄小僧.The.Boy.From.Hell.1988) 만화 원작 영화




일본의 유명 공포 만화가 히노 히데시가 1988년에 발표한 원작 만화를, 2004년경에 아사토 마리 감독이 영화화한 작품으로 공포 괴기 극장이란 시리즈로 나왔다.

내용은 유능한 외과의사 유키가 아들 다이오를 데리고 자동차를 타고 여행을 가는데 다이오가 창문 밖에 고개를 내민 순간 마주 오던 트럭에 부딪혀 머리가 뎅겅 잘려 나가는 끔찍한 사고사를 당하게 되고, 무덤 앞에서 오열하던 유키 앞에 의문의 노파가 나타나 다이오를 되살리려면 같은 나이 때의 소년을 잡아다 그 목을 자신이 준 송곳니로 자르고 피를 뿌리면 된다는 무시무시한 방법을 가르쳐주었는데 아들의 죽음으로 인해 정신이 반쯤 나가버린 유키가 결국 그것을 실행에 옮기면서 결국 다이오를 되살리는데 성공하지만 그 시기가 늦어버리는 바람에 보통 인간이 아닌 사람의 살을 뜯어먹는 기괴한 괴물 소년으로 부활하면서 시작되는 이야기다.

기본적으로 죽었던 소년이 좀비 괴물로 부활하는, 좀비물이라고 할 수 있지만 공포의 포인트는 두 가지다. 야밤에 집을 나가 사람을 습격해 잡아 먹는 좀비 소년 다이오와 아들을 위해 어린 아이들을 납치해 마구 죽인 다음 그 장기와 피부를 아들에게 이식하는 미치광이 외과의사 유키다.

일단 저예산 영화라 특수 효과가 좀 유치해보일 수도 있지만 그렇게 눈에 걸리는 정도는 아니고, 좀비 형태의 다이오 디자인은 히노 히데시 원작의 퉁퉁 부운 두꺼비 눈과 석고상을 연상시키는 울퉁불퉁한 피부를 가진 소년 괴물이라 히데시 만화를 몇 번 본 적이 있는 사람이라면 친숙하게 보일 수도 있다.

좀비의 특성을 가지고 있지만 거기에 사이코 스릴러와 프랑켄슈타인 같은 크리쳐물 같은 성격까지 들어가 있다. 다양한 장르가 보이기도 하는데 기본적으로 죽음에서 부활한 아들과 그런 아들을 위해 몸과 마음을 다 바쳐 마침내 미쳐버린 유키의 애절한 사랑 등이 메인 테마라고 할 수 있겠다.

저예산 영화의 한계로 인해 좀 질 낮은 특수효과 덕분에 히노 히데시 원작 만화들에 자주 나오는 지옥도의 풍경이 여기서는 좀 감당하기 어려울 정도로 유치해보인다.

또 식육, 살인, 납치 등의 과격한 코드가 나오는 것에 비해 비쥬얼적으로 표현하는 수위는 그렇게 높지 않다. 아들의 생일을 가장하여 어린 아이들을 납치해 상에 모여 있는 걸 낫으로 슝슝 베어 몰살시키는 장면에서 몰살 씬을 넣지 않고 그냥 피가 튀는 것만 내보내고, 야밤에 집에서 빠져 나온 다이오가 사람들을 습격해 뜯어먹는 것 역시 자세히 보여주지 않는 걸 보면 스플레터 물이라고 하기도 어렵다.

타이틀이 의미하는 지옥소승은 다이오를 뜻하며 극중에 지옥도를 배경으로 거대한 다이오가 바닥에 깔려 신음하는 사람들을 자르고 베고 찍는 등 고문을 가하며 잡아먹기까지 하는데 그런 연출에서 피 한방울 나오지 않고 아마도 히데시 만화에선 홀랑 벗고 비명을 지를 장면도 다 CG로 검은 옷 처리를 해버려서 히데시 고유의 광기가 살아있지는 않다.

히노 히데시 원작 만화들의 광기는 국내에 발간되었던 지옥도와 붉은 뱀만 봐도 정말 이토준지에게 큰 영향을 끼쳤을 정도의 격렬함이 있는데 이 영화판 지옥 소승에는 그런 게 좀 떨어진다.

오프닝 때 히노 히데시 육성으로 겁주는 나레이션이 나오는데 그걸 보면 분명 히데시 원작이란 마케팅을 펼친 것 같지만 거기에 삽입된 대사만큼 무섭지는 않았다.

한 가지 인상적인 장면을 꼽자면 후반부에 유키 모자가 형사에게 쫓겨 수술실에서 달아날 때 사용한 비밀문이 앞에서는 아기 예수를 안고 있는 성모 마리아의 초상화가 달려 있지만, 문이 정 반대로 뒤바뀌면서 반대 편 벽에 달린 초상화는 사람을 움켜 잡고 머리부터 뜯어먹는 '그렌델'의 초상화란 점이다.

(여담이지만 이 그렌델의 초상화는 괴기랜드에도 나온 적이 있다)

결론은 평작. 히노 히데시 원작이란 걸 생각하고 본다면 실망이 좀 크겠지만 그걸 모르고 보면 그냥 시간 때우기 정도 되는 저예산 호러 영화다.

여담이지만 이 작품의 영제는 더 보이 프롬 헬인데 1988년에 미국에서 나온 동명의 영화가 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477680
4263
9707890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