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크 (Junk, 1999) 좀비 영화




1999년에 '무로가 아츠시'감독이 만든 B급 좀비 공포 영화. 원제는 '사령사냥'. 북미판 제목은 '정크'다.

내용은 오키나와에 있는 주일 미군의 비밀 기지에서, 미군의 주도 아래 벌어진 시체 되살리는 시험이 성공을 거두었는데 다시 살아난 시체가 사람들을 물어 죽이는 바람에 폐쇄를 한 이후, 수년 뒤에 우연히 보석상을 털고 기지가 있던 자리로 도망 온 4인조 강도와 그들을 추격한 장물아비단의 실수로 인해 화학 약품이 대량 유출되는 바람에 좀비 군단이 부활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다.

'와일드 제로'와 더불어 참으로 드문 일본산 좀비 영화로 좀비다. 기본적으로 저예산으로 제작되었기 때문에 B급 냄새가 물씬 풍기며, 배경은 폐쇄된 공장 지대로 극히 한정되어 있고 좀비 중에 몇몇은 마네킹 티가 팍팍 난다.

친한 친구와 연인이 좀비가 되어 덤벼들자 주저하는 등의 시츄에이션 같은 걸 보면 기존의 좀비물을 잘 따른 것 같아 보이는데 거기서 특이점이자 참신한 점을 꼽자면, 좀비 군단을 움직이는 리더 역할에 부패되지 않은, 인간 그대로의 모습을 가지고 있는 아름다운 여성이란 점이다. 성 구분을 떠나서 근본적으로 봐도 좀비 군단의 리더가 같은 좀비란 사실이 매우 참신했다.

영화 상에 나오는 주인공 일행과 장물아비 악당들은 그다지 매력이 없지만, 이 여자 좀비 보스는 꽤 괜찮았다. 눈요기도 해주면서 고어한 연출도 많이 보여줬는데 문제를 한 가지 꼽자면, 좀비 그 자체로 볼 때 상당히 어설프다는 점이다.

비교적 멀쩡한 외형을 가지고 있어서 좀비 같은 느낌은 전혀 안 들고 식인녀의 이미지며, 처음에는 평범하게 나왔다가 플레이 타임이 조금 지나고 보니 무슨 바람이 들었는지 머리를 염색하고 미니 스커트 복장으로 튀어 나오니 좀 암담하기 짝이 없었다.

극중 슈퍼 좀비 어쩌구란 말이 나올 정도로 황당한 능력을 보여주는데 우선 높은 지능과 좀비를 움직이는 지휘력, 괴력 등을 꼽을 수 있다. 클라이막스 장면에서 치열한 사투를 벌이다 비참한 최후를 맞이할 때 마네킹 티가 너무 나서 상당히 눈에 거슬렸다. 하지만 아무리 그래도 일본 영화 답게 고어 씬을 여과 없이 표현하기 때문에, 고어에 내성이 약한 사람은 되도록 보지 않는 편이 좋다.

캐릭터성을 떠나서 소재의 측면으로 볼 때도 나름대로 파격적이라 할 수 있는 작품이다. 악의 축인 좀비를 만들어낸 장본인이 주일 미군이라고 공공연히 떠들며, 또 잘못을 저질러 놓고 책임을 회피하는 등 악한 모습을 보여주는데 그 점 또한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좀비의 전형은 군부대의 비밀 실험에 의해 시체 되살리기 작업 중 사고가 발생했다라는 시츄에이션인데, 이 전형을 따른 것이 중요한 게 아니라.. 그 전형에 나오는 군부대를 주일 미군으로 설정한 게 놀랍다 이 말이다.

우리 나라라면 상상도 못할 일이다. 주한 미군이 이라크에 간다고 '가지 마셈 우리가 잘못했어여'라고 지껄이는 고매한 국개위원 나으리들이나, 주한 미군이 멀쩡한 시민의 목에 칼을 쑤셔 박고 무단승차도 모자라 택시 기사 폭행을 밥먹듯이 하는데도 불구하고 소파 운운을 하며 아무런 제재도 하지 않는 민중의 지팡이 경찰님의 사정을 생각해 보면 간단하지 않은가?

뭐 하지만 캐릭터의 특이성과 소재 근원의 파격을 제외하면 그다지 볼만한 영화는 아니다. 킬링 타임용 정도는 되지만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다.

덧글

  • 시몬 2008/08/31 03:54 # 삭제 답글

    에휴...그저 북한이 웬수죠. 근데 3년간 특공대에서 군생활하면서 느낀바로는 주일미군떠나면 솔직히 우리나라전력으로 북한이기는건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더 심각한건 우리나라에서 미군철수하면 바로 밀고내려올 작정을 한 정신병자들이 북한에 상당히 많다는거구요. 꼴보기싫은건 미군이나 북한이나 마찬가지지만 힘없는 우리나라로선 미군에 빌붙을 수밖에.
  • 이준님 2008/08/31 09:49 # 답글

    1. 일본에서는 70년대 미군 기지를 중심으로 한 안보투쟁의 경력이 있었고 지라드 사건같은 괴이한 사건도 많았으니 뭐 저렇게 할수도 있는겁니다

    2. 애니메이션 "체취병기"에서도 체취 독가스를 만든게 미국이고 관리하는 곳이 주일미군기지라는 설정이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에 멋지게 발려버리지요 ^^;;;
  • 잠뿌리 2008/08/31 22:17 # 답글

    시몬/ 미군의 생물 병기 개발 도중 바이러스 유출+좀비 부활. 이런 소재가 참 많은 것 같습니다.

    이주님/ 그 애니메이션도 참 흥미롭네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257340
2489
9753664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

2019 대표이글루_ga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