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Y 아케이드(오락실) 게임





1989년에 코나미에서 만든 게임. 제목인 SPY는 스패셜 프로젝트 Y의 약자다.

내용은 스파이를 조작해 악의 조직을 괴멸시키는 것이다. 다분히 007 필이며 오프닝도 007을 오마쥬했다.

기본적으로 횡 스크롤 액션 게임인데 특정한 장소에 들어서면 등이 보이는 시점으로 앞으로 나아가는(예를 들면 혼두라의 기지 잠입)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기본 버튼은 킥과 펀치, 가까이 가면 적을 던질 수 있는데 슈팅 모드에 들어가면 기본 슈트와 파이어볼이라는 화면 점멸형 폭탄을 사용할 수 있다.

적은 일개 자코조차 점프를 하는데 주인공은 기본적으로 점프를 할 수 없으며, 위층으로 올라가야 하는 특정 스테이지에서만 점프를 할 수 있어서 조작이 조금 어렵다.

진행 도중 권총, 머신건, 샷건, 로켓 런쳐, 그레네이드 등등 다양한 무기가 나온다. 이 무기들은 무한이 아니라 총알이 따로 있지만 나오는 빈도가 비교적 높아서 적절히 사용하면 진행이 꽤 편해진다.

어렸을 때는 횡 스크롤 액션 파트는 쉽게 깼지만 슈팅 모드에서 항상 게임 오버를 당했던 기억이 난다.

결론은 평작. 횡 스크롤 액션과 슈팅 모드가 따로 있다는 점을 제외하면 다른 스파이 액션 게임에 비해 특별히 좋은 건 없다고 생각한다.

조작성과 난이도 쪽에선 차라리 타이토의 썬더 폭스 쪽이 더 낫고. 007 분위기를 잘 살린 쪽으론 데이터 이스트의 슬리 스파이가 낫다고 본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165492
3069
9721040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