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미남 연쇄 테러사건 (2007) 한국 영화




2007년에 이권 감독이 만든 작품. 유명 아이돌 그룹인 슈퍼 주니어를 기용하여 만든 컬트 무비다.

내용은 매월 14일날 각 학교에서 유명한 얼짱들이 길가다 의문의 남자에게 똥을 처맞는 사건이 발생하는데 기이하게도 그런 사건을 통해 다들 성공 가도를 달려서, 다음 사건이 발생할 학교로 추정되는 놀파란 고교에서 교내의 유명 아이돌 셋이 그 사건에 얽히는 이야기다.

이 작품은 일단 슈퍼 주니어 멤버들을 주연으로 기용했고 그래서 사실 컬트 무비라는 장르에 주목하기보다는 연예인 영화로 꼽히고 있다. 즉 과거 젝스키스가 나왔던 세븐틴과 HOT가 나온 평화의 시대, 서세원 감독의 긴급조치 19호의 계보를 잇고 있다는 것이다.

연예인이 주연으로 출연하고 있기에 당연히 주요 관객층을 해당 아이돌 그룹의 팬으로 잡고 있기 때문에 당연히 보통 사람이 볼 때 편견을 가지고 볼 수 밖에 없고 또한 호감을 갖기 힘들다.

하지만 이 작품은 단지 감독의 인맥 자랑만으로 러닝타임을 가득 채운 긴급조치 19호하고 비교하기엔 너무 아쉬운 작품이다. 연예인이란 걸 완전 떠나서 영화 자체로 볼 때 고교 컬트 무비로서 참신한 맛이 있다.

이 작품은 실사 영화인데도 불구하고 마치 만화나 애니메이션 같은 감각적인 연출을 했는데 감독이 뮤직 비디오 출신이라 그런지 이 부분은 의외로 괜찮았다. 여고생 시집가기, 방과후 옥상, 다세포 소녀 등 기존의 고교 컬트 무비와 비교해본다면 그 작품들처럼 지나치게 오바스럽지도, 따분하지도 않은 편이다.

이 작품은 정말 의외로 이야기 자체가 재미있다.

이 작품의 갈등은 대략 이렇다. 각 학교의 아이돌들이 길가다 똥을 맞았는데 맞고 보니 언론의 주목을 받고 다들 졸라 뜨는 거다. 그래서 다음 똥 테러의 목표로 추정되는 학교에서 세 명의 아이돌들이 우습게도 자기네도 똥을 맞고 싶다며 투닥거린다.

이 셋이 서로 신경전을 벌이며 서로 똥 맞겠다고 난리치는 이 바보 같은 상황 자체가 코믹하다. 그리고 꽃미남 테러 사건 내면에 숨겨진 10대의 고민거리가 이 작품을 10대를 위한 청춘 영화로 만들어준다.

아쉬운 것은 아이돌 스타의 출현이란 것 자체로 고정적인 관객층을 확보함과 동시에 그 외의 관객들을 멀어지게 하고 그래서 이 작품이 영화 자체의 컬트적 재미를 순수하게 전해주지 못한다는 점에 있다.

만약 이 작품에 아이돌 스타가 출현하지 않고 완전 신인 배우들만 나와서 똑같은 내용을 찍었다면 어떤 평가가 나왔을지 궁금하다.

결론은 미묘. 이 작품에 대한 편견을 가진 사람이 너무나 많기에 섣불리 단정지을 수는 없지만, 아이돌 스타 출연 영화에 대한 선입견을 버릴 수 없다면 차라리 안 보는 쪽이 좋다. 그러한 함정을 피해 영화 자체의 재미를 보고 싶다면 등장 인물이 아이돌 스타가 아니라고 자기 최면을 건 다음 보면 순수하게 감상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덧글

  • 카우프만 2008/08/13 23:32 # 답글

    편견을가지고 봤찌만, 편견을 깨버린 작품이에요

    정말 의외였어요. 쓰레기영활줄알았는데

    이런 의외의 작ㅍ훔이!!
  • 시무언 2008/08/14 13:18 # 삭제 답글

    어쩌면 꽃미남 테러라는걸 보여줘야 되니 일부러 아이돌을 캐스팅한건지도 모릅니다
  • 잠뿌리 2008/08/14 22:16 # 답글

    카우프만/ 의외로 볼만한 작품이었지요.

    시무언/ 캐스팅에 대한 편견 때문에 B급 컬트 영화로서의 재미를 제대로 평가받지 못한 것 같아 아쉬운 작품이 된 것 같습니다.
  • 하수인 2008/10/15 19:21 # 삭제 답글

    작가가 '얼렁뚱땅 흥신소'의 작가인데 키치한 느낌을 잘 살리는 듯.
  • 잠뿌리 2008/10/15 20:10 # 답글

    하수인/ 과연 그렇군요. 그 작가가 드라마 쪽에서도 활동하는 줄은 처음 알았습니다.
  • 하수인 2008/10/15 21:32 # 삭제 답글

    연애시대와 얼렁뚱땅 흥신소의 작가인데 연애시대는 안 봤지만 얼렁뚱땅 흥신소는 한국에서 나오기 힘든 웰메이드 드라마였습니다. 뭐 흥행을 포기한 캐스팅과 연애질도 안 나오는 일종의 현대판 모험활극이라 시청률을 바닥을 쳤지만.
  • 룰랄 2008/12/26 22:47 # 삭제 답글

    반전영화라면 이것도 반전영화겠죠.. 끝까지 안보면 모르는영화.
  • 잠뿌리 2008/12/27 20:07 # 답글

    룰랄/ 반전이 썩 충격적이거나 기발하진 않았지만 그래도 그럭저럭 볼만했지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1811035
6429
9554447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