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몬스 (Demons, 1985) 좀비 영화




20세기 후반, 이태리 호러 영화를 대표하는 3인의 감독은 흔히 '다리오 아르젠토''람베르토 바바' '루치오 풀치'가 꼽히는데, 이 작품은 람베르토 바바가 감독과 연출, 다리오 아르젠토가 각본을 맡은 이태리산 명작 호러다.

내용을 간략히 요약을 하자면 지하철에서 가면을 쓴 남자가 영화 표를 나눠주는데, 그걸 받은 사람들이 영화를 보러 왔는데 그 중 한 여자가 멋모르고 극장 안에 전시되어 있던 가면을 쓰다가 상처를 입는 바람에 좀비로 변해 사람들을 도살하면서 시작되는 이야기다.

람베르토 바바 감독은 20세기 중반의 이태리 호러 영화의 거장 마리오 바바 감독의 아들인데, 그래서 그런지 극중 극장에서 상영되는 영화와 가면의 디자인은 아버지 마리오 바바 감독의 작품인 사탄의 가면을 오마쥬한 것이다.

이 작품은 좀비물이지만 '조지 로메오'감독의 시체 시리즈와는 다른, 작품 고유의 매력을 가지고 있다. 그게 뭔고 하니, 출구가 완전 봉쇄된 밀폐된 극장 안에서 좀비들과 사투를 벌이는 것으로 고어한 건 둘째치고 폐쇄 공포를 너무 잘 표현했다. 조지 로메오 감독의 시체는 밀폐된 공간 속에서 외부의 적과 싸우는 거지만, 람베르토 바바 감독의 데몬스는 밀폐된 공간 속에서 외부가 아닌 내부. 안에 있는 적과 맞서 싸우는 것이라 더욱 그렇다.

'고블린'이 맡은 배경 음악이 강렬한 비트로 흘러나오는 가운데 사람들의 혼란이 가중되는 게 참 멋지다. 단지 혼란과 살육 씬으로 점철되어 있는 것만이 아니라, 가장 불성실해 보이던 흑인 남자가 다른 사람들을 독려하며 싸우는 것이나 좀비로 변한 친구의 부탁으로 눈물을 머금고 목을 베버린 주인공이.. 히로인을 뒤에 태운 채 오토바이를 타고 극장 안을 누비며 좀비들을 일본도로 서걱서걱 베는 등 액션 씬이 꽤 흥미롭다.

개인적으로 이 작품의 백미를 꼽자면 바로 스크린화면 앞에서 최초의 희생자가 좀비로 변하는 장면인데, 이 장면은 후에 '웨스 크레이븐'감독의 '스크림 2'에서 극장 살인 사건 시퀀스에서 오마쥬된다. 그리고 또 하나의 백미는 바로 막판 반전이다.

여담이지만 영화 초반에 표를 나눠주던 사람은 '람베르토 바바'감독이 카메오 출현을 한 것이고, '델라모테 델아모레'의 감독 '마이클 소아비'도 영화 배우로서 주인공 '제리'역을 맡았다. 개인적으로 이 작품에서 마음에 드는 인물은 의외로 통솔력이 있는 흑인 '토니'역을 맡은 '바비 로즈'였는데 이 배우는 1년 후에 나온 속편에서도 비슷한 역할과 비중을 갖은 인물로 다시 나온다. 달라진 점은 전편에서는 부유해 보이는 양아치였고 속편에서는 헬스클럽 관장이란 것이다.

원제는 '데모니'. 북미판 제목이 '데몬스'. 시리즈물로 총 3편까지 나왔지만.. 이 작품을 제외한 다른 두 작품은 감독과 제작자가 다 바뀌었고, 그 퀄리티도 점점 떨어져 B급 이하로 전락했다.


덧글

  • ArborDay 2008/08/02 01:59 # 답글

    조금 착각하신 것 같네요. [데몬스2]는 다리오 아르젠토 제작, 람베르토 바바 감독입니다.
  • 시무언 2008/08/02 03:51 # 삭제 답글

    오토바이타고 일본도 휘두르는 장면은 최고죠
  • 잠뿌리 2008/08/02 21:52 # 답글

    ArborDay/ 아, 이 작품에선 다리오 아르젠토가 라이터만 맡았네요.

    시무언/ 아 그 부분 좋았습니다. B급 정서가 물씬 풍겼지요.
  • 헬몬트 2008/11/26 21:02 # 답글

    1988년에 해적판 비디오로 보고 경악했던 영화

    당시 호러영화라면 귀신영화 정도 알던 초딩인 저에게 눈알 후벼파고 목을 찢고 머리가죽 벗기고.....

    어버버버버
  • 잠뿌리 2008/11/27 15:47 # 답글

    헬몬트/ 초등학교 때 봤으면 정말 실신했을 겁니다.
  • 떼시스 2009/07/07 21:42 # 삭제 답글

    주인공이 오토바이타며 칼질할때 좀비에게 긁혀서 나중에 좀비로 변할줄 알았건만 히로인이 좀비로 변할줄이야...
  • 잠뿌리 2009/07/08 08:16 # 답글

    떼시스/ 나름대로 반전이었지요 ㅎㅎ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234841
5215
9476674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