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두라 하드코어 와이와이월드/파로디우스 특집





1994년 코나미에서 만든 게임. 자사의 인기 게임인 혼두라 시리즈의 메가드라이브판인데. 단순한 이식 작품이 아닌, 오직 메가드라이브에만 있는 오리지날 작품이다.

플레이어 셀렉트 캐릭터로 남자, 여자, 늑대 인간, 로봇 등 총 4인을 고를 수 있다. 물론 당연스럽게도 4인의 캐릭터는 사용하는 무기가 각기 다르기 때문에 셀렉트의 메리트를 준다. 플레이어 캐릭터를 따로 고를 수 없는 기존의 혼두라 시리즈랑 비교하면 상당히 획기적인 일이라고 할 수 있다.

미션 시작 전 브리핑이 추가되었고 웨폰도 총 4종류이며, 기존의 혼두라처럼 스치면 죽는 게 아니라 라이프 게이지, 라이프 댓수도 따로 있다. 슬라이딩과 무기 변화 시스템만 제대로 사용하면 난이도가 적절한 편이지만 그것도 에너지가 3칸인 일본판에 한해서지 영문판은 에너지가 따로 없이 기존의 혼두라처럼 한방 스치면 죽음이기 때문에 꽤 어렵다. 여기서 웨폰 시스템의 체인지 셀렉트나 스타일은 솔직히 트레져의 에일리언 솔져가 생각나긴 하지만 그 게임처럼 한 가지 이상의 무기를 합체시켜 응용할 수는 없다.

미친 듯이 쏘면서 돌진하고 공중 제비를 도는 조작 스타일은 기존의 혼두라와 동일한데 여기에 슬라이딩과 벽타기, 난간 잡기 등 다양한 액션을 넣어서 확실히 차별화 시켰다.

메가드라이브는 그 당시 다른 콘솔 게임기에 비해 2D 능력과 가속 능력이 탁월했는데. 이 게임은 기종의 특징을 십분 활용해 상당히 속도감있고 박력 있는 액션 슈팅 게임으로 변모했다.

건물이 무너져 길이 생긴다거나 배경의 거대 로봇이 지나다니고 폭포 사이의 다리에서 싸우는데 중간 보스가 다리를 잡고 흔드는가 하면 다관절 보스가 등장해 마구잡이로 총알을 난사하는 등등. 그냥 제 자리에 멈춰서서 총알을 쏘아대던 기존의 혼두라 보스와는 차원이 다르다.

스토리 모드의 보스전 몰입 전 대사도 따로 있고. 분기 선택에 따라 스테이지도 달라진다. 결과적으로 한번 플레이로 끝내는 것이 아니라 여러 번 플레이할 메리트를 주는 것이다. 진 엔딩을 보려면 신중한 선택을 해야한다.

기존의 혼두라 시리즈와 확실히 메리트를 가지면서도, 혼두라 특유의 덤블링 총질 액션은 그대로 재현되어 있기 때문에 더욱 가치가 있는 게임이 아닐까 싶다.

결론은 추천작! 건 스타 히어로즈와 더불어 메가드라이브 액션 슈팅 게임의 양대 산맥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명작 게임이다.

여담이지만 개인적으로 황도 12궁으로 변해 싸우는 전뇌공간 해커 스타일의 2스테이지 보스가 상당히 인상 깊었다.


덧글

  • 알트아이젠 2008/07/28 23:35 # 답글

    늑돌이의 C형무기가 그야말로 X파워라서, 그 녀석만 썼던걸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 MrCan 2008/07/29 00:20 # 답글

    이거 엔딩도 세개죠....
    (옛~~날에 검색으로 이걸 찾는데 집중분석한 사람이 있더군요)
  • 시몬 2008/07/29 00:56 # 삭제 답글

    엔딩이 세개씩이나...분석법을 보고싶네요.
  • 시무언 2008/07/29 04:27 # 삭제 답글

    어렵긴 하지만 여캐릭 시나가 꽤 괜찮았죠

    하다보면 패러디 캐릭인 로봇 시몬 벨몬트나 겟타(...)틱한 놈들도 나오죠
  • 잠뿌리 2008/07/29 23:03 # 답글

    알트아이젠/ 늑돌이 성능 상당히 좋았지요.

    MrCan/ 멀티 엔딩이었군요. 전 아직 엔딩 하나도 보지 못한 것 같습니다.

    시몬/ 조건이 뭔지 저도 궁금하네요.

    시무언/ 아, 그 패러디 센스 괜찮았습니다.
  • 놀이왕 2008/07/30 13:42 # 답글

    혼두라... 패미컴용으로 북미에서 오리지널 게임 하나 만든것이 있는걸로 아는데.. 제목을 모르겠군요..
  • 잠뿌리 2008/07/31 12:56 # 답글

    놀이왕/ 오리지날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북미판은 제목이 달랐지요.
  • 레트로마왕 2008/10/23 17:58 # 삭제 답글

    놀이왕// 정식명칭이 아마 콘트라포스 였을 겁니다.^^
    코나미스텝들이 회사를 나와서 만든 것이 트레져 이고 그 트레져 멤버가 만든 건스타 히어로즈가 상당히 인기를 끌자 자존심이 상한 코나미가 심혈을 기울여 만든 게임이라고 합니다. 완성도가 장난아니죠^^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9681035
6429
9555234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