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트 칙스 (White Chicks, 2004) 하이틴/코미디 영화




2004년에, 무서운 영화 1,2편을 만들어 유명해진 형제 감독인 '키넌 웨인스'와 '아이보리 웨인스'가 만든 작품. 장르를 굳이 정의하자면 패러디 영화가 아니라 여장 잠입 형사 액션물이라고 할 수 있다.

내용은 언제나 두명이 나서서 몰래 일을 처리하려다가 항상 실패만 해서 서장에게 미운털 박힌 FBI 콤비 두 명이 퇴출 위기에 놓이고 자선파티에 참석하기 위해 LA에 오는 호텔 재벌 윌슨가 자매를 경호를 맡게 되는데, 차를 타고 오던 중에 자매들이 호들갑을 떨다가 자동차 사고로 얼굴에 생체기가 조금 났다가 그걸 보고 혼란 상태에 빠져 '이 상태로는 LA에 갈 수 없다!'라고 해서.. 결국 두 콤비가 사람을 불러 윌슨 자매로 변장을 하고 그녀들 대신 LA로 가면서 시작되는 이야기다.

일단 이 작품의 분장은 나름대로 수준급이다. 뭐라고 할까 백인 남자도 아닌 흑인 남자 둘이 백인 여자로 분장을 하는데 이게 상당히 그럴듯하게 보였다. 물론 외모를 완벽하게 재현하지는 못했지만, 근육질의 흑인 남성 둘이 백인 여성으로 분장을 한 것 자체가 놀랍다고나 할까?

형제 감독의 전작인 무서운 영화를 보면 알겠지만, 패러디가 주체가 아닌 이 작품에서도 은근히 여러가지 패러디가 튀어 나온다. 극중 머리가 텅 빈 윌튼 자매는, 실제로 사고를 많이 치고 다니는 힐튼 가의 자매를 패러디한 것이며 극중 유명 여자 배우의 성형이나 행동을 패러디한 대사들이 많다. 예를 들어 위노나 라이더처럼 백화점에서 물건을 훔치다 걸렸다 같은 것 말이다.

무서운 영화와 같은 건 액션 보다는 코미디가 주를 이루며 화장실 개그가 자주 나오지만, 그게 그리 선정적이지는 않다는 것이다. 그냥 오로지 생각 없이 웃기려고 만든 영화다. 혹자는 여자 분장을 함으로써 여성에 대해 배우는 남자들의 이야기라고 하는데 실제로 극중 주인공들이 하는 걸 보면 단지 개그를 할 뿐. 여성에 대해 배우는 건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쉽게 말을 하자면 이 영화는 여장 남자를 소재로 했으나 여성에 대한 배움과 접근이라는 주제는 없다. 그런 주제를 나타낸 영화를 보고 싶다면 안재욱이 여장 남자로 열연을 한 '찜'을 보는 게 낫다.

여장 남자에 대한 소재 자체는 상당히 오래 전부터 쓰여온 것이기 때문에 별로 참신할 건 없지만, 뒷골목 출신의 흑인 형사가 천박한 백인 여자로 분장을 해서 갖가지 소동을 일으키는 것 자체는 전형적인 소재에 새로운 변화를 추구한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런 의미에서 소재의 진부함에 치를 떨 겨를이 없다.

여장 남자란 소재 말고도 또 하나의 소재인 형사 콤비물을 따져 봐도, 한 명이 주도하고 다른 한 명이 이끌려 가면서 항상 크고 작은 일을 겪다가 중반 부분에서 크게 다투고 찢어질 뻔 하다가. 후반에 가서 서로 화해하고 힘을 합쳐 사건을 해결하는 것에 있어 전형 이전에 기본 공식에 충실하다.

결론은 추천작. 허영심에 가득 찬 부자 백인 아가씨들의 천박함을 꼬집는 풍자와 형제 감독의 개그 센스가 일품이다. 자지러질 듯이 웃긴 건 아니지만, 그냥 간간히 웃을 수 있는 부담 없는 코미디 영화다.


덧글

  • Mr.오션잼 2008/07/15 00:31 # 삭제 답글

    둘 중에 누구였는지는 기억 안 나지만...둘중 하나가 여자 바지를 매장에서 입어보다가 남녀의 신체구조적 차이(!)때문에 고통을 겪은 장면이 기억 나네요.

    그때 처음으로 남자 바지와 여자 바지의 차이를 대강 알 수 있었습니다.
  • 시무언 2008/07/15 00:53 # 삭제 답글

    본격 백인 여자 까대는 영화군요
  • 스카이 2008/07/15 01:37 # 답글

    아, 이게 화이트 칙스였군. 군대에서 봤는데 제목이 기억이 안났음.
  • 잠뿌리 2008/07/15 19:22 # 답글

    Mr.오션잼/ 무엇보다 꽉 끼는 바지가 안 맞아서 막 터지는 장면도 나오는데 정말 웃겼지요.

    시무언/ 백인 여자들을 좀 많이 까는 영화지요.

    스카이/ 헉, 군대에서 틀어주다니 대단한데.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223466
2526
9742668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

2019 대표이글루_ga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