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코 아머 고바리안 (1983) 슈퍼 로봇 애니메이션




1983년에 나가이고 원작의 만화를 TV 애니메이션으로 만든 작품.

내용은 이차원 우주에서 지구를 침략한 가라다인 군대에 맞서 제크 알바에 의해 모집된 지구의 초능력 전사들이 로봇 군단을 결성하여 맞서 싸우는 것이다.

이 작품은 당시 기동전사 건담과 마크로스로 리얼 로봇 전성 시대가 열리고 슈퍼 로봇이 잠시 주춤거리던 시기에 나와서 그런지 마징가 Z의 작가 나가이 고의 원작이면서 리얼 계열과 슈퍼 계열의 중간에 위치해 있다.

로봇 디자인은 마징가와 건담을 적당히 섞은 듯한 모습인데 사용하는 기술은 기본적으로 초능력을 이용한 사이코 어택 시리즈다. 다른 작품과 차별화된 점은 로봇 제작과 복구에도 전부 초능력을 사용한다는 점이다. 즉 로봇이 부셔지면 초능력자들이 여러명 모여 사이킥 파워를 모아서 로봇을 재구성하는 것이다.

전화에 휘말리는 어린 초능력자 집단, 지구를 침략한 외계 군단, 이기적인 스페이스 콜로니의 방침. 분위기나 배경은 건담+마크로스라 리얼계라고 할 수 있는데 로봇이 싸우는 걸 보면 슈퍼 계열인 것이다.

어떻게 보면 상당히 나가이 고 답지 않은 스타일이다. 나가이 고 원작이란 걸 애니만 보고서는 알 수 없었고 나중에 정보를 접한 뒤에야 알았다.

TV 애니메이션치고는 매 화마다 판치라와 세미 누드, 노출 같은 서비스 씬이 한번씩 나온다. 1화부터 생가슴 노출이 나오니 이런 파렴치한 섹슈얼 코드를 생각해 본다면 나가이 고를 연상할 열혈 시청자도 있을지도 모르겠지만, 난 그 정도로 날카로운 통찰력을 가지고 있지는 않다.

주인공 이사무의 기체 고바리언은 상당히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지만 애니 전체를 통틀어 아군 기체로 달랑 3개 밖에 안 나오는데. 고바리언 말고 다른 두 동료의 기체는 너무 약한 모습만 보여줘서 좀 아쉬웠다.

세 사람의 마음이 하나로 뭉치면 백만 파워를 발휘하는 겟타 로봇하고 너무 비교된다고나 할까? 그쪽은 합체가 테마니까 이 작품과 지향하는 노선이 다르겠지만 그래도 메인 기체가 3대인데 너무 한쪽만 비중이 몰려 있으니 왜 굳이 셋이 나오는지 모르겠다.

이 작품에서 가장 인상깊은 건 세 가지였다.

우선 첫 번째는 초능력으로 로봇을 만들고 전투도 하고 수리도 한다는 설정. 두 번째는 가라디안 군대의 환각포. 총화기를 쏘는 게 아니라 에너지파를 쏘아서 그걸 맞은 상대에게 공포의 환영을 불러일으켜 미치게 만드는 것. 세 번째는 가라디안 군의 간부로 나온 홍일점 메리아의 특공 로맨스(?)다.

리얼도 슈퍼도 아닌 좀 어중간한 느낌이 들고 무엇보다 나가이 고 원작이지만 나가이 고 답지 않아서 좀 여러 가지로 아쉬운 점이 많은데. 그래도 설정 하나만큼은 독특했고 다른 작품과 차별화되었다는 느낌을 받았다.

여담이지만 고바리언의 필살기 중에 사이코 크러쉬가 있는데, 이건 스트리트 파이터에 나오는 샤돌루 보스 베가가 오마쥬한 게 아닐까?


덧글

  • 하마지엄마 2008/07/10 16:27 # 답글

    메리아는 지금봐도 인상깊은 레어한 대머리 여성캐릭-0-!!!

    저도 이 작품이 나가이고 관련이란건 오늘 알았습니다.. ...orz
  • 시로야마다 2008/07/10 16:52 # 답글

    에로계열만큼은 나가이고 다운걸지도요(...)
  • 시몬 2008/07/10 17:49 # 삭제 답글

    베가오마쥬맞을겁니다. 캡콤에서 얘기한걸 본적있는거 같아요. 그건그렇고 사이코로봇3대중에 고바리안 뺀 나머지 2대는 맨날 얻어터지는게 일이었죠. 제대로 한방이라도 때리는걸 못본거 같아요.
  • theadadv 2008/07/10 18:08 # 답글

    거기에 2호기 조종사는 한번 교체 되던가 그러죠...
  • 충격 2008/07/10 21:02 # 답글

    원작이래봤자 스튜디오 차원에서 기획, 디자인에 관여한 정도지,
    따로 원작 만화가 있는게 아니므로 고 선생 답지 않은 거야
    당연하다면 당연하기도 한 거죠.
  • 이준님 2008/07/10 21:43 # 답글

    1. 나름의 원작만화를 그린 그렌다이저 조차도 고 선생은 싫어했는데요

    2. 나가이고 스튜디오 창립 관련 애니-마징카이저의 데뷔작인-에서도 고바리안이 우정출연합니다

    3. 문화방송판에서는... 야시런걸 가급적 짤라도 나름대로 그런 느낌은 났습니다. 성우 김기현씨의 불꽃같은 연기가 돋보였지요

    4. 대구 어린이 실종 사건때 음성 단서로서 실종 어린이가 한국판 주제가를 불러서 더 국민들에게 잘 알려진 작품이지요
  • 잠본이 2008/07/10 23:36 # 답글

    도와주는 어른도 없이 애들끼리 전쟁터 한가운데를 몰려다니고 자기들끼리도 서로 싸우고 세상 돌아가는 꼴은 막장이고

    ...............어라, 진짜 건담 분위기네요 OTL
  • 시무언 2008/07/10 23:41 # 삭제 답글

    마징가 대가리를 한 초능력 건담-_-입니까
  • 잠뿌리 2008/07/11 10:53 # 답글

    하마지엄마/ 메아리는 인상적이었습니다. 특히 대머리라서요.

    시로야마다/ 나가이 고하면 뺴놓을 수 없는 요소지요.

    시몬/ 그나마 아틀라스가 조종하는 3호기가 좀 활약은 합니다. 2호기는 거의 배경맨이죠.

    theadadv/ 2호기 파일럿이 처음엔 전투기 조종사였던 애였는데 중간에 전사한 다음 파일럿이 새로 교체되지요.

    충격/ 배경이나 스타일은 나가이 고 답습니다. 뭔가 절망적인 배경에서 벌어지는 가혹한 전투 이야기라던지 노출 서비스 난무 등이 말이지요.

    이준님/ 한국판에선 많이 잘렸죠. 근데 한글 더빙판은 너무 오래 전에 봐서 성우 육성이 기억이 나지 않습니다.

    잠본이/ 네. 건담의 붐에 편승해 나왔다는 게 느껴졌지요.

    시무언/ 확실히 초능력 건담 풍이죠. 생긴 건 건담+마징가 입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162841
4518
9452319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