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육맨 머슬 태그 매치 패미콤 게임





1985년에 '반다이'에서 만든 대전 액션 게임. '토에이'사의 인기 애니메이션 '근육맨'을 바탕으로 만든 게임인데 플레이하는 재미가 상당히 높았던 작품이다.

원작은 프로 레슬링이 주를 이루고 있는데 이 게임 같은 경우는 반다이가 처음부터 간소하게 만들려고 한 모양인지 거의 대전 액션에 가깝게 변했다. 기본 버튼은 펀치와 점프. 점프를 한 뒤 펀치 버튼을 누르면 드롭킥을 할 수 있고, 로프 쪽으로 점프를 하면 로프 반동을 한 다음 점핑 어택을 날릴 수 있다.

상대와 마주보고 있는 자세에서는 기본 펀치 공격을 하지만, 상대의 등뒤를 잡으면 백 스플렉스 공격을 날리는데 이 모든 기술은 전 캐릭터 공통이다.

게임 진행 도중 링 밖에 있는 '미트'가 이상한 구슬을 던지는데 그걸 먹으면 슈퍼 초인이 되어 일정 시간 동안 필살 기술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각 캐릭터의 특성에 따라 잡기 기술과 돌진 기술. 날리기 기술 등이 준비되어 있다.

주목할 만한 점은 여기서 유일하게 장풍계 필살 기술을 가진 브로켄 쥬니어다. 선글라스 낀 놈이라고 하면 알아볼까나? 아무튼 2인용을 할 때 그놈으로 골라서 장풍 연사를 하면 진짜 장난이 아니다.

이 게임이 패미콤용 우정파괴 게임 톱을 달리는 이유가 다른데 있는 게 아니다. 일단 그 장풍 기술은 파워는 비록 약하지만 여러번 쏠 수 있으며 점프해서 사용할 수도 있고, 한번 맞으면 경직되기 때문에 진짜 게임하기 싫어진다.

파워는 사실 잡기 기술이 훨씬 강해서 근육맨으로 골라 근육 버스터 2방만 잘 맞춰 주면 그대로 게임 끝이지만, 잡기가 수월하지가 않아서 필살 기술의 성능 차이 때문에 브로켄 쥬니어가 거의 최강이었다.

기본적으로 태그 매치 형식을 띄고 있기 때문에 굳이 한 명 더 고르자면 안정적인 돌진기를 가진 테리맨이나 워즈맨을 꼽을 수 있겠다.

원판에 나오는 인물은 '근육맨' '테리맨' '라면맨' '로빈 마스크' '버팔로맨' '워즈맨' '브로켄 쥬니어' '아수라맨'등이 있는데, 북미판의 제목은 그냥 '머슬'이며 무슨 이유인지 '브로켄 쥬니어'를 삭제하고 얼굴만 바꿔치기 해서 인디언 출신의 초인인 '제로니모'를 등장시켰다.

여담이지만 근육맨 게임은 재믹스, 이하 MSX용으로도 하나 있는데 거기서는 '코나미'의 쿵후 스타일의 고정된 스테이지에서 근육맨이 악마 기사들과 싸우는 내용으로, '선샤인' '아수라맨' '버팔로맨'등이 등장하는 게임이다. 재믹스 게임의 특성상 무한 스테이지이지만 그래도 패미콤 용보다는 원작의 기술 재현이 더 충실했다.


덧글

  • 행인A 2008/07/09 17:44 # 삭제 답글

    우정파괴 게임...
    브로켄 쥬니어는 금지캐로 했었습니다.
    모든 원인은 이 놈...;;;
  • 시로야마다 2008/07/09 20:31 # 답글

    망할 브로켄 독가스 ㅠㅠ(...)
  • 진정한진리 2008/07/09 22:27 # 답글

    브로켄 쥬니어는 원작 근육맨에서도 한 실력하는 초인이었던만큼 여기서도 사기로군요(...)
  • 시무언 2008/07/10 13:31 # 삭제 답글

    브로켄 쥬니어는 나치 삘 떄문에 삭제된게 아닐까 합니다(죠죠의 기묘한 모험도 2부의 슈트로하임이 나치 미화하는것 같다고 해서 3부부터 수입되었지요)
  • 잠뿌리 2008/07/10 14:51 # 답글

    행인/ 완전 악의 축이지요.

    시로야마다/ 브로켄의 독가스가 진짜 극악입니다.

    진정한진리/ 여기선 유일한 원거리 필살기를 가지고 있어서 완전 사기 캐릭터이징.

    시무언/ 어쩌면 제로니모가 미국 태생 초인이고 브로켄 쥬니어가 독일 태생 초인이니 각자 음파, 독가스 등 원거리 공격을 가지고 있으니 모처럼 독일보단 미국 초인 띄워주자고 그렇게 뒤바뀌었는지도 모르지요.
  • 시몬 2009/01/25 01:31 # 삭제 답글

    브로켄쥬니어는 꽤 실력있는데 아버지인 브로켄은 등장하자마자 라면맨한테 상반신하반신이 분리되어 두쪽이 나서 죽은 엑스트라였죠.
  • 잠뿌리 2009/01/26 10:09 # 답글

    시몬/ 라면맨이 처음엔 악역이었지요.
  • 반정친마 2009/12/12 14:37 # 삭제 답글

    음냐, 저도 브로켄 쥬니어 관련으로 궁금햇엇던 차엿는데 엔하위키의 보로켄 쥬니어 항목에 이런게 잇더군요

    브로켄Jr는 독일초인이란 것을 알리기 위해 디자인에 '하켄크로이츠' 같은 나치스의 상징이 일부 사용되어 있다. 그런데 이 디자인이 문제가 되어서 북미권에선 초대근육맨 애니나 코믹스가 수입되지 못하는 지경에 이르게 된다. 게임 머슬 태그매치에서는 브로켄이 삭제되고 대신 제로니모가 투입되는 사태까지 벌어졌다. 미국은 나치에 대해 출판, 방송, 게임 모두 심의가 엄격하기 때문.


    이것때문에 제로니모로 교체된거랍니다 참고로 하켄크로이츠 란 나치스의 문장으로 사용된 일종의 변형된 십자가로 卍 <<<요런 모양의 문장 을 부르는 말입니다
  • 잠뿌리 2009/12/14 20:56 # 답글

    반정친마/ 엔하위키에 잘 나와있군요. 다음에 그쪽도 찾아봐야겠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504836
5192
9446949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