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운타운 스패셜 - 구니오군의 시대극이다 전원 집합 - 열혈 시리즈 특집





1991년에 테크노스 저펜에서 만든 게임. 열혈물어의 후속편에 가까운 게임이다. 하지만 배경이 현대 일본의 고등학교에서 옛날 일본으로 시대극 풍으로 바뀌었다.

우선 배경과 BGM이 완전 시대극 풍이 됐고. 디자인도 다 바뀌었다. 더 이상 교복을 입고 다니는 게 아니라 상투를 트고 옛날 옷을 입고 다니며. 드럼통이나 쓰레기통, 체인을 들고 싸우는 게 아니라 바위와 지게, 짱돌을 들고 싸운다.

전작에 비해서 RPG성이 강해져서 스테이터스 화면을 비롯해 RPG에 충실한 메뉴가 많아졌다. 기본적으로 1인용을 해도 혼자 나와서 싸우는 게 아니라 2P 캐릭터를 달고 다니는 형식을 취하고 있다.

그래서 전작보다 2인용을 하는 재미가 훨씬 늘어났다. 플레이 도중에 언제라도 자유롭게 1인용, 2인용. 그리고 조종 캐릭터를 바꿀 수 있는 게 매우 큰 장점이라고 생각한다.

1P는 시리즈 전통의 주인공 구니오. 2P는 안경 쓴 도끼로 이마 깐 놈이다. 구니오가 죽으면 게임 오버를 당하고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지만 이 녀석이 죽으면, 다음 화면으로 넘어갈 때 에너지가 꽉 차서 다시 나온다.

구니오는 처음 시작할 때부터 구니오 특제 마하킥을 가지고 있는 반면. 안경 놈은 일정 데미지를 입으면 방구를 껴서 화면상에 보이는 적을 전부 쓰러트리는 공격 밖에 없지만, 시스템상으로 특별한 조건 하에 캐릭터 자체를 바꿀 수 있다.

어렸을 때 이 게임을 하다가 누가 저 놈을 플레이할지를 두고 친구들과 다퉜던 추억도 있다(그때는 캐릭터 바뀌는 걸 성형수술이라고 부르며 놀았다)

전작보다 이동할 수 있는 공간이나 길이 훨씬 늘어났고. 또 이번에는 적도 주인공 일행과 마찬가지로 움직이기 때문에 전체 맵 화면을 보고 적의 움직임을 파악한 뒤 졸라게 쫓아 다녀야 한다. 길 찾는 게 특별히 어렵지 않다는 것도 꽤 매력적이다.

체력은 에너지바로 되어 있지만 얻어맞거나 혹은 적을 때릴 때 전작과 달리 데미지 숫자가 막 뜬다. 다단 히트 시스템이 전작보다 더 발전해서 특정 조건에 따라 공격을 가하면 에너지가 한번에 팍 떨어지기 때문에 요령만 잘 터득하면 전투가 쉬워진다.

기술도 늘어나서 쓰러진 상대 위에 올라타 주먹질을 하거나 쓰러진 상대의 다리를 잡고 자이언트 스윙을 하는 것 등등 기본 기술도 많이 늘었다.

개인적으로 이 작품의 백미는, 무기 중에 리어카가 아닐까 싶다. 처음에 리어카를 잡으면 손잡이를 앞이나 뒤로 잡을 수 있는데. 앞으로 잡고 돌진을 하면 전방에 있는 적을 바닥에 쓰러트릴 수 있다.

여기서 킥 버튼을 한번 누르면 머리 위로 번쩍 들어 올리고 이때는 펀치 버튼을 사용해 내리치거나 다시 킥 버튼을 눌러 던져버릴 수 있다. 근데 타이밍을 놓치면 리어카 위에 적군을 태울 수도 있으니 뭔가 센스가 참 특이한 무기 같다.

결론은 추천. 개인적으로 열혈물어 시리즈 중에서 재미 만큼은 10손가락 안에 꼽히는 작품이라고 생각한다.


덧글

  • 알트아이젠 2008/07/05 12:40 # 답글

    일어가 모를때 그냥 막 진행했는데, 어느순간에 엔딩이 나오더군요. -_-ㄱ
  • Nurung 2008/07/05 12:44 # 답글

    흥미롭군요. 열혈 달리기, 열혈격투기 컴보이로 많이 했었죠
  • 놀이왕 2008/07/05 12:50 # 답글

    2P 캐릭터는 전작에서는 적으로, 축구와 하키 게임에서는 돗지볼팀으로 나왔는데.... 2P가 죽으면 그 안경 쓴놈 대신해서 리키가 나오고 보스를 자기팀으로 끌어들일수도 있고... 무엇보다 보스에게 선빵 날리면 필살기를 얻을수없다는 것도 특징..
  • 행인A 2008/07/05 18:25 # 삭제 답글

    개인적으로 시대극편이 길거리에서 치고박고 싸우는것보다 훨씬더 재미있었습니다
  • 진정한진리 2008/07/05 21:05 # 답글

    우리의 구니오는 시대극에서도 날고 뛰는군요 ㅎㅎㅎ
  • 잠뿌리 2008/07/05 22:46 # 답글

    알트아이젠/ 엔딩이 없을 것 같은 게임인데 정말 하다 보면 어느새 엔딩이 나오긴 하죠.

    Nurung/ 이 게임도 재미있습니다. 추천할 만한 작품이죠.

    놀이왕/ 그게 참 패널티가 컸지요.

    행인A/ 저도 이쪽이 더 재미있었던 것 같습니다.

    진정한진리/ 의외로 시대극에 잘 어울리죠.
  • 안경소녀교단 2008/07/06 10:26 # 답글

    이거 꽤 재미있는 게임이었죠. 특히 보스들은 찾아가지 않으면 알아서 찾아오고...-_-;;;
  • 잠뿌리 2008/07/06 13:51 # 답글

    안경소녀교단/ 화면이 한번씩 바뀔 때마다 적 집단도 움직인다는 게 신선했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503802
5243
9469680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