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결 (Duel, 1971) 스티븐 스필버그 원작 영화




1971년에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이 만든 작품. 스필버그 감독의 데뷔작이다.

내용은 한 남자가 미국 고속도로를 지나면서 우연히 낡고 녹슨 대형 트럭과 마주치면서 시작되는 이야기다.

이 작품은 저예산으로 제작됐고 본편에 나오는 소품이라곤 사실 상 주인공이 타는 자동차와 의문의 트럭 밖에 없다.

그러나 대결이라는 타이틀에 걸맞게 손에 땀을 쥐게 하는 무언가가 있다. 그건 바로 트럭이 주인공을 마구 쫓아오면서 위협을 가하는 것이다.

한국으로 따지면 수십 킬로미터의 고속도로를 달리고 있는데 왠 트럭이 계속 쫓아오면서 들이 받으려고 하는 상황과 같다. 트럭이 어째서 쫓아오는지 그 이유를 모르고. 가끔씩 나오는 휴게실에 들러 쉬는 상황에서도 먼 발치에 트럭이 보이니. 주위에 있는 모든 사람이 의심되는 등등 영화 본편의 상황은 상당히 긴박감있다.

어째서 트럭이 쫓아오는 걸까? 영화가 끝날 때까지 그 이유는 모르겠고 진실은 전혀 밝혀지지 않는다. 거의 2시간에 가까운 러닝타임 내내 주인공이 하는 일은 트럭에 쫓겨다니는 일 뿐이다.

그러나 인적이 없는 황무지에 나 있는 고속도로를 혼자 달리며 트럭에 쫓기는 상황과 연출은 그 자체만으로 볼거리를 제공한다. 솔직히 스토리를 짜임새 있게 만든 것이라 볼 수는 없지만 대결이란 아티을에 걸 맞는 자동차 추격전이라는 아이템 하나만큼은 잘 살아있고 또 거기에 재미의 포인트를 두고 있기 때문에 좋은 작품이 됐다고 생각한다.

장르를 굳이 정의하면 공포 스릴러에 가까우며 흉물스러운 트럭에 쫓기는 주인공의 절박한 상황이 잘 나타나있다.

영화가 끝날 때까지 트럭 운전수의 정체가 밝혀지지 않은 뒤처리는 긴 여운을 준다.

결론은 추천작. 단지 차 두 대만으로 이런 영화를 만들 수 있다는 건 상당히 놀라운 일이며 스필버그 감독이 당시에 천재 소리를 들었다는 것에 이견이 없다.

그러나 스토리의 완성도가 떨어진다는 점에 있어선 칭찬할 수가 없고 장르도 모호하며, 요즘 사람들이 그냥 자동차 두 대가 쫓고 쫓기는 걸 2시간 가까이 보고 재미를 느낄 순 없을 테니 누구에게나 쉽게 추천하기는 어려운 영화다.


덧글

  • Nurung 2008/07/03 23:06 # 답글

    토요명화에서 해준걸 감명깊게 봤던 기억이 나네요. 이거 운전수가 아예 없었던것 같은데 아니었나요?
  • 정호찬 2008/07/03 23:12 #

    트럭 운전수는 있습니다. 처음에 만났을 때 주인공에게 먼저 가라고 손짓도 하고 멀리서 주인공을 기다릴 때 어둡게나마 상체도 나오죠. 다만 그가 누구고 왜 그렇게 집착을 하는지 알려주진 않습니다.
  • 시무언 2008/07/04 01:51 # 삭제 답글

    죠죠의 기묘한 모험 3부의 휠 오브 포츈은 여기서 따온 느낌이더군요
  • 잠뿌리 2008/07/04 11:40 # 답글

    Nurung/ 네, 나옵니다.

    정호찬/ 그게 끝까지 밝혀지지 않아서 너무 아리송했지요.

    시무언/ 그러고 보면 죠죠 3부의 그것과 비슷하죠.
  • 이준님 2008/07/04 12:55 # 답글

    1. 이 작 자체는 별볼일 없는 가장이 나름의 인간승리를 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지요. 앞부분 전화 장면에서 파티에서 남자의 상관이 회사 가족모임에서 아내를 성추행 -_-;;하려고 했었고 남편이 바보 같이 그걸 안 말려서 사이가 틀어졌다는 내용의 대화가 나옵니다.

    PS: 좀 썰렁 아류작도 있었는데 그것도 역시 tv에서 했지요. 등장 인물이 많이 나와도 운전수의 정체가 누구인지는 끝내 안나오더군요
  • 잠뿌리 2008/07/04 22:28 # 답글

    이준님/ 아류작도 있었군요. 거기서도 운전수 정체가 안 나오다니 좀 막장이네요.
  • loco 2008/09/01 09:46 # 삭제 답글

    그 아류작이 차량용 무전기로 트럭운전수를 농락한 두 형제가 주인공인 영화 아닌가요.. 나름대로 괸찮은 영화였습니다.
    차 두대로 런닝타임 2시간을 만든다는것도 어찌보면 재주 아닐까 생각합니다 ^^
  • 잠뿌리 2008/09/01 22:15 # 답글

    loco/ 저예산의 전설이지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447534
3069
9722700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