왁스웍 2 (Waxwork II: Lost In Time, 1992) 컬트/엽기/퓨전 호러 영화




1992년에 안소니 히콕스 감독이 만든 작품. 왁스웍의 후속작이다.

내용은 전작의 엔딩에서 악령들이 득실거리는 밀랍 인형 박물관을 불타오르고 주인공 마크와 세라는 모든 일이 끝났다고 안심하며 집으로 돌아가지만 그 둘이 모르는 사이에 스스로 움직이는 사람의 잘린 손(?) 악령이 박물관을 빠져나와, 세라의 집까지 쫓아가서는 그녀의 계부를 망치로 때려죽이는데 정작 피해자인 세라가 아버지 살인의 누명을 쓰면서 그 모든 오해를 풀기 위해 다시 차원을 넘어 시간을 뛰어넘는 여행을 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다.

이 작품은 전작 왁스웍과 바로 이어진다. 주인공 역 배우도 다 똑같고 감독도 같다. 하지만 전작의 아이디어와 장르를 계승하지는 못했다. 전작은 좁은 틀 안에 호러 캐릭터를 잔뜩 짓이겨 놓았지만 아이디어 하나는 참신했던 호러 영화였지만 이번 작품은 더 이상 호러가 아니며 전작과 전혀 다른 판타지 활극물로 변모했다.

조부와 은사가 남긴 오컬트 박멸 장비와 재산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주인공은 무엇하나 챙기지 못한 채 거울 나라 앨리스에 착안한 요술 거울을 통해 시간을 이동한다. 전작처럼 전시관을 통해 전시되어 있는 상황 속으로 들어가는 것이 아니다. 문자 그대로 시간을 이동하는 것이기 때문에 전작과는 상황이 많이 다르다.

프랑켄슈타인의 세계로 들어가서 프랑켄슈타인 박사가 되거나 우주선에 잠입한 외계인과 맞서 싸우는 것 등은 호러 요소라고 볼만하지만 중요한 그게 아니다.

현실에서 세라의 무죄를 입증할 증거를 찾기 위해 시간 이동을 하면서 둘 다 제대로 빠져나가지 못하고 서로 다른 공간 속에서 해맨다는 게 갈등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데 호러물 다운 건 그저 몇몇 공간에서의 에피소드일 뿐. 중 후반부터 마크와 세라가 같은 시대로 떨어지면서 시작되는 이야기에서는 아주 대놓고 판타지물을 찍고 있다.

대충 내용을 요약하자면 뭔고 하니 중세로 뿅 떨어져서 히로인 세라는 영주에게 납치 당하고 영주는 악마와 결탁했다는 소문이 있는 악당인데, 마크는 왠 거렁뱅이 노인에게 검을 전해 받은 뒤 실은 그가 신이 보낸 천사로 마크야말로 신에게 선택받은 시간의 전사로 악마를 물리쳐야 한다는 계시를 내리면서 활극이 벌어지는 것이다.

굳이 정의하자면 프랑켄슈타인의 저주에서 시작하여 더 헌팅으로 이어지고 에일리언과 더 씽을 합친 SF 호러가 됐다가 마크와 세라의 시대가 크로스 오버되면서 엑스칼리버로 완결되는 것이다.

호러라고 볼만한 건 마크가 나오는 프랑켄슈타인, 헌팅, 세라가 혼자 나오던 우주선 스토리뿐이다.

결국 마크 혼자 빠져나가지 못하고 세라 혼자 현실로 돌아와 살아 움직이는 손을 증거로 제시하여 무죄방면되지만 쓸쓸함을 감출 수 없을 때, 중세 시대 살아남아 왕이 되었던 마크의 후손이 선조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가훈에 따라 시간을 이동할 수 있는 거울을 세라에게 전달하면서 끝나는 장면은 솔직히 모르고 보면 감동할 수도 있겠지만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의 백 투더 퓨처에서 아이디어를 차용한 것이라 그렇게 인상적이지는 않았다.

결론은 평작. 원작과 이어지지만 원작보다 못한, 그리고 원작과 느낌이 너무나 변질되어 버린 괴작이다.

한 가지 볼만한 점은 카메오 배우의 출현 정도? 우리나라에서는 외화 드라마 쿵푸, 킬빌 등으로 얼굴이 알려진 데이빗 캐러딘이 극중 주인공 마크에게 성검을 전해주고 그의 사명을 일깨워주는 거지 모습을 한 천사로 나오고, 마크가 더 헌팅의 유령 저택에 들어갔다가 지하에서 문자 그대로 가슴 가죽이 열려서 하얀 뼈를 드러내고 있던 친구 역할을 맡은 배우가 이블데드로 유명한 브루스 캠벨이란 점이 눈에 띄었다.


덧글

  • 시무언 2008/06/30 05:19 # 삭제 답글

    ...왜 호러 후속작 만드는 인물들은 판타지를 못만들어서 안달인지-_-
  • 잠뿌리 2008/06/30 08:50 # 답글

    시무언/ 그나마 이 작품은 내용 자체가 시간여행이라 볼만했던 것 같습니다.
  • 백밥집선생 2016/12/22 05:56 # 삭제 답글

    노스페라투 패러디에서 침대에 누워있던 여자 중 한명은 드류베리모어 입니다.
  • 잠뿌리 2016/12/22 16:34 #

    캐스팅 네임에 확실히 있네요. 뱀파이어 희생자 중 한 명으로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471811
5872
9423489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