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들리 스판 (Deadly Spawn, 1983) SF 영화




1983년에 각본, 감독을 '테드 A 보후스'가 맡고 '더글러스 맥케온'이 제작한 SF 호러. 저예산에 유명 배우 하나 없는 초라한 영화지만 미국 현지 내에서 꽤나 큰 흥행을 거둔 작품이다.

원제는 꽤 여러 가지로 일반적으로 알려진 제목은 '데들리 스폰'인데 국내에 출시됐을 때는 또 다른 제목인 '리턴 오브 더 에일리언 : 데들리 스폰'이 붙여졌다.

줄거리를 간략히 요약하자면, 대뜸 하늘에서 유성이 슝하고 떨어져 캠프하고 있던 두 청년들이 그걸 살펴 보다가 수수께끼의 괴물에게 잡아 먹히는데 그 괴물이 가까운 곳에 있는 민가 지하실로 들어가 살면서 시작되는 이야기다.

저예산인 것 만큼 스케일은 상당히 작아서 배경은 오로지 민가 하나로 한정되어 있는데 그 대신 외계 생물 분장에는 제법 신경을 많이 쓴 티가 난다. 거머리처럼 생긴 생물이 입을 쩍 벌리고 작고 날카로운 이빨을 들이 밀며 사람을 머리 통을 와삭 뜯어서 자기 새끼 비스무리한 거머리에게 먹이는데.. 의외로 고어 씬이 상당히 높다.

잘려 나간 머리의 피부를 막 뜯어 먹는 과정을 리얼하게 표현하고 또 사람 몸 속에서 거머리가 툭 튀어나오는 장면 등등 공포 포인트가 제법 많다. 이러한 장면을 보고 있노라면 후대에 나온 '남코'의 호러 액션 게임 '스플레터 하우스'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아는 사람은 알만한.. 스플레터 하우스의 명물 거머리는 바로 이 작품에서 나온 외계 생물에게 착안한 것이다. 사람 배 속을 뚫고 튀어 나오는 장면이나 새끼 거머리들이 집안을 기어 다니며 산 사람을 물어 뜯는 장면 등등, 거의 판박이나 다름이 없다. 아마도 스플레터 하우스 스텝이 이 영화의 외계 생물을 오마쥬한 게 아닐까 싶기도 하다.

심각한 주제를 담고 있는 게 아니라 단지 살아 남기 위해 발버둥치는 구성을 지니고 있어, 배우의 연기력이 크게 요구되는 것도 아니며 실제로 등장 인물도 그다지 매력적이진 못하지만 단 한 명은 예외다. 외계 생물과 싸우는, 실질적인 영화의 주인공인 호러 영화 매니아 빨간 망토 소년에 올인을 하고 싶다.

이 작품의 백미는 빨간 망토 소년이 맥가이버 뺨치는 손재주를 발휘한 다음 스판에게 미끼를 던져 파멸로 이끄는 장면이다.

해외 사이트에서 혹자는 배드 무비 리포트로 올려 놓기도 했고 IMDB 점수는 4.7이라 평균보다 조금 아래지만, 야후 인기 순위에서는 10점 만점에서 9점을 받고 대중적인 평가는 좋은 평이다.

단순한 에일리언의 아류는 아니니, 외계 생물을 주제로 한 호러 영화를 보고 싶은 사람에게 추천하고 싶은 작품이다. 하지만 상당히 저예산인데다가 외계 생물의 미학도 취향을 타기 때문에 너무 많은 것을 바라면 오히려 재미가 없고 허접하단 느낌이 들 것이라 생각된다.


덧글

  • 시무언 2008/06/28 01:28 # 삭제 답글

    어째 천안 호두과자같은 놈이군요
  • 진정한진리 2008/06/28 07:59 # 답글

    역시 이 영화에서도 소년이 최고(?)로군요.
  • 잠뿌리 2008/06/28 11:46 # 답글

    시무언/ 실제 영화 속에선 팩맨+거머리 비슷하게 생겼습니다.

    진정한진리/ 무적 초딩이지요.
  • 헬몬트 2009/01/02 10:35 # 답글

    이 영화 제작자인 글렌 타카지얀이 감독을 맡은 영화들이 일본에서 데들리 스판 2.3라는 제목으로 소개되었더군요 ㅡ ㅡ 그 2란 영화가 우리나라에서 이런 장르치고 드물게 개봉까지 한 블랙 에일리언(1993)
  • 헬몬트 2009/01/02 10:37 # 답글

    이 영화 매력은 호러영화를 우습게 보던 형은 여친이 괴물에게 머리통이 아그작되자 미쳐버려 아무런 도움은 커녕 되려 생존자들을 다 죽이려 할 짓이나 하려던 거와 달리 그 형에게 호러따위나 좋아하니 한심해 비웃음 듣던 아우가 활약을 하죠.
  • 헬몬트 2009/01/02 10:38 # 답글

    더불어 명장면은 괴물을 사람들이 모르고 먹어버리고 그 기묘한 얼굴

    웃으며 이야기하다가 먹더니 맛이 뭐 이래? 얼굴로 확..
  • 잠뿌리 2009/01/03 21:13 # 답글

    헬몬트/ 그 장면이 참 쇼킹했죠.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511836
5192
9446956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