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블 드래곤 2 (패미콤판) 더블 드래곤 특집





1989년에 '테크노스 저팬'이 자사의 간판 게임인 '더블 드래곤 2'를 패미콤용으로 이식한 작품.

줄거리는 아케이드판과 같지만 스토리가 미묘하게 다르다. 아케이드판의 완전 이식이라고 볼 수는 없으나 패미콤만의 오리지날 요소가 많아서 참 괜찮은 게임이다.

기본 키 버튼은 펀치와 뒷차기. 아케이드판과 다른 버튼은 펀치와 킥을 동시에 눌러 점프를 한다는 것이다. 아케이드판은 버튼이 펀치, 뒷차기, 점프 등의 세가지로 버튼 조합에 따라 옆구리 치기와 돌아차기 등의 기술이 파생되는데. 이식작에는 그런 게 없는 대신 그냥 점프를 한번 한 뒤 착지한 순간의 타이밍에 맞춰 버튼을 누르면 어퍼컷이나 강력한 무릎 날아차기를 날리는 등 오리지날 기술이 새로 생겼다.

시리즈 처음으로 선보인 선풍각도 삭제되지 않고 그대로 나오는 게 또 장점. 무릎으로 마빡을 찍다가 업어던지는 기술도 그대로 남아 있다.

무기 같은 경우, 수류탄 대신 다이나마이트. 야삽 대신 철봉. 나이프 등이 있는데. 모든 무기가 다 사용 한정이 걸려 있어 해당 무기를 들고 온 적이 다 사라지면 무기도 자연스럽게 없어진다. 하지만 그 대신 나이프 같은 경우 한번 쓰면 없어지는 게 아니라 적을 쓰러트리고 다시 튕겨나와서 계속 사용할 수 있게 됐다.

게임 진행은 아케이드판과 약간 다르다. 핼리곱터가 적으로 나왔다가 나중에 그 안으로 들어가 싸운다거나, 벽이 낮은 곳에서 점프를 하지 않고 싸우는가하면 가시 함정이 즐비하게 늘어선 던젼 같은 곳에서 태엽 바퀴와 나타났다 사라지는 벽을 밟고 이동을 하는 등 패미콤 액션 게임 다운 요소가 가득 담겨 있다.

난이도는 이지 노멀 하드 중에 하나를 고를 수 있으며 이지로 하면 클리어하는데 그리 어렵지 않다. 이때의 선택 메뉴를 보면 자사의 또 다른 인기 게임인 열혈 고교가 생각난다.

스토리의 경우. 아케이드판에서는 전작에서 구출을 한 히로인이 시작하자마자 적의 기관총 세례를 받아 즉사를 해서 주인공인 빌리&지미 형제가 복수를 하러 떠나는 거라 부제가 리벤지 라고 붙었지만, 이번 이식작에서는 히로인이 처음부터 죽은 게 아니라 그냥 납치당한 것으로 나온다.

미션을 하나씩 깰 때마다 고정되 화면에 삽화와 함께 대사 텍스트가 들어가있어서 스토리 이해에 도움을 준다.

아케이드판의 경우 마지막판이 이상한 신전 비슷한 곳에서 그림자 분신을 만나서 싸우면 끝이지만, 이식작에서는 그림자 분신을 깬 다음 북두신권에나 나올 법한 복장을 한 이상한 근육 마초남이 나와서 최후의 혈전을 벌인다.

이 녀석을 깨면 엔딩이 나오는데, 형제들과 히로인이 모인 사진에 눈물이 한 방울 떨어지는 아케이드판의 슬픈 엔딩과 다르게 이식작의 엔딩은 히로인을 무사히 구출하고 포옹을 하면서 행복하게 끝난다.

결론은 추천작. 아케이드판의 완전 이식을 못할 바에 패미콤 오리지날로 만들자는 의도를 처음부터 가지고 있었다면 일단 합격점을 주고 싶다. 아케이드판의 씁쓸한 엔딩이 마음에 들지 않는 사람이라면 이 패미콤판을 한번 클리어해보기 바란다.


덧글

  • 시무언 2008/06/27 12:56 # 삭제 답글

    해피 엔딩~해피 엔딩~
  • 진정한진리 2008/06/27 15:20 # 답글

    저도 왠지 해피엔딩이 더 좋습니다. 역시 악당들을 쳐부수고 히로인을 구출한다! ...라는 것이 저 두 형제에게 더 어울리는것 같네요^^
  • 잠뿌리 2008/06/27 20:22 # 답글

    시무언/ 패미콤용의 장점이지요.

    진정한진리/ 해피엔딩이라 참 좋았습니다.
  • 놀이왕 2008/06/27 20:44 # 답글

    PC엔진용으로도 나왔는데... 중간에 애니메이션 삽입외에는 잘 모르겠음...(해보질 않아서...)
  • 잠뿌리 2008/06/27 21:12 # 답글

    놀이왕/ 저도 나중에 한번 구해서 해봐야겠네요. PC엔진 시디롬으로 나온 더블 드래곤 2는 기술도 몇 개 추가되고 오리지날 몹도 등장한다고 들었습니다.
  • neoSpirits 2009/12/16 19:37 # 삭제 답글

    특이하게도

    닌자용검전3편의 마지막 보스를 보는순간 본 게임 2편의 헬기 나오는 부분이 생각나면서 데자뷰를 보는듯했습니다.

    아직도 생각해봐도 그렇네요...
  • 잠뿌리 2009/12/18 01:29 # 답글

    neoSpirits/ 뭔가 비슷한 느낌이기는 했지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1290
3069
9721915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