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파르탄 X 아케이드(오락실) 게임





아이렘 사의 횡 스크롤 액션 게임.

납치된 여자 친구를 구하기 위해 적들을 차례차례 쓰러뜨리고 최상층까지 가는 2차원 수평식 격투 액션 게임으로 아마도 이런 장르에선 시초 격 같다.

콘솔용 뿐만 아니라 패밀리와 재믹스로도 나왔으며, 미국명은 쿵푸 마스터. 국내명은 이소룡 정도로 잘 알려져 있다.

적 자코 캐릭터의 공격 방식이 주인공을 꽉 껴안은 채 에너지를 빨아 먹는 것이라 어린 나이의 게임 유저들에게 악 영향을 끼쳐 *WC*에 제재를 당할 수 있을지도 모르지만 게임은 게임일뿐 따라하는 사람이 없어 별다른 문제가 발생하진 않았다.

킥, 펀치, 앉아서 킥, 펀치, 점프 킥. 등 아주 평범한 공격들을 하면서 앞으로 전진하는데 중간에 죽게 되면 다시 맨 앞에서 부터 시작해 상당한 난이도를 자랑한다.

나중에 나온 비질란테나 재믹스용 이얼 쿵푸 2 같은 경우가 이 게임 시스템을 계승한 것이라 볼 수 있을 것이다.

스테이지는 총 1층부터 5층까지이며, 매 층 끝에는 보스격 캐릭터가 나타나며 중반 이후 가면 천장에서 항아리가 내려오는데 그게 바닥에 닿으면 깨지면서 뱀이 튀어 나와 주인공을 공격하는가 하면 용이 나타나 불을 뿜기도 한다.

처음 타이틀에 여자 친구가 납치되는 과정이 나오는데, 그때 상대편 칼잡이가 던진 칼이 여자 친구의 몸을 스치고 지나가는 게 참 인상 깊다(주인공은 일일이 다 피하는데 말이다;)

참고로 해외 홍보 포스터에는 성룡의 얼굴이 대문짝만하게 붙어 있었다.

아마도 이소룡이란 제목이 딱 어울리는 건 PC엔진 휴카드용 쿵푸가 아닐까 생각한다.

여담이지만 게임 상에서 여주인공의 이름은 실비아고.. 남자 주인공의 이름은 토마스다(갈갈이 삼형제가 생각나는군)


덧글

  • 시무언 2008/06/25 12:07 # 삭제 답글

    성룡의 영화 쾌찬차의 일판 제목이 스파르탄 X였죠
  • 안경소녀교단 2008/06/25 13:18 # 답글

    매층마다 보스가 있는 전개는 이소룡의 유작인 사망유희에서 모티브를 따왔다고 알려져 있죠.
  • 이준님 2008/06/25 14:51 # 답글

    이소룡이 갑자기 죽지 않고 이전 설정대로 갔으면 아마 속리산 법주사 목탑이 주요 무대였을겁니다

    PS: 란마 1/2 극장판에서도 그 설정이 나왔지요
  • 잠뿌리 2008/06/25 19:44 # 답글

    시무언/ 네. 그래서 당시엔 제목 짓는 걸 시류에 편승한거죠.

    안경소녀단/ 그러고 보면 참 사망유희의 그 싸움은 게임 같았습니다.

    이준님/ 이소룡이 갑자기 죽어서 스토리가 원래대로 진행되지 않은 게 참 아쉽습니다.
  • 놀이왕 2008/06/25 19:46 # 답글

    일본에서 이 게임에 대한 재밌는 동영상을 만들었는데 온갖 만화, 게임의 패러디가 나오고 주인공이 실비아를 구하려는데 갑작스레 묶여있던 실비아가 줄을 풀고 주인공을 없애더니만.. 이후 그녀가 거리 산책하는 모습이 나오더니 갑작스레 록맨이 덤벼들고 그 다음에는 록맨이 다른 게임들(슈퍼마리오, 올림픽, 인베이더)에서 즉사하는 장면들이 많이 나오고 이후 록맨이 덤벼들다가 거인이 된 실비아의 발에 밝혀죽는 것을 끝으로 슈퍼마리오 게임오버 화면이 나오더니만 웬 직장인이 허탈해하는 장면으로 동영상 끝....
    http://kr.youtube.com/watch?v=rKegpp9iqbg&feature=related<-요기
  • 잠뿌리 2008/06/25 22:15 # 답글

    놀이왕/ 아 최신 시리즈인가 보군요. 예전에 플래쉬로 스파르탄 X 패러디물 나온 것도 정말 재미있었지요. 3부작인데 특히 재미있던 게 2부작 때 악마성 드라큐라 세계로 차원이동한 토마스가 사이몬과 힘을 합쳐 싸우다 마지막에 가서 스트라이더 비룡으로 변신도 했지요.
  • 시무언 2008/06/26 02:26 # 삭제 답글

    사망유희는 제목부터가 Game of death니까요-_-

    사망유희는 본디 무대가 "한국 황룡사 5층탑"일 예정이었는데 이소룡 사망 이후 스토리가 다 바뀌었지요
  • 진정한진리 2008/06/26 06:40 # 답글

    호오! 호오! 호오! 주인공의 기합이 참 멋들어졌던 명작이지요.
  • 잠뿌리 2008/06/26 10:24 # 답글

    시무언/ 영제가 그렇다니.. 이소룡의 최후도 참 아이러니하군요.

    진정한진리/ 주인공 기합 소리 참 기억에 남죠.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714889
5215
9473903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