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트 보이 (The Lost Boys, 1987) 흡혈귀/늑대인간 영화




1987년에 '조엘 슈마허'감독이 만든 뱀파이어 영화.

내용은 한 가족이 살인과 납치 등의 강력 범죄가 빈번히 일어나는 도시인 산타칼라에 이사를 온 뒤 흡혈귀와 얽히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라고 할 수 있다.

드라큐라 백작의 이야기를 다룬 기존의 흡혈귀 영화와는 다른, 1981년 경에 나온 틴에이저 뱀파이어물의 효시인 후라이트 나이트와 같은 류의 청소년 뱀파이어물이다.

그 당시 기준으로 젊은 감독이 제작을 맡은 만큼 신세대 감각이 풍부한 작품으로 가족의 소중함을 부각시키는 주제로 인해 온 가족이 볼 수 있는 흡혈귀 영화가 될 수도 있었다. 아주 약간이긴 하지만 잔인한 연출을 빼면 말이다.

제목인 로스트 보이즈가 의미하는 것은 말 그대로 잃어버린 아이들. 극중에서는 실종된 아이들이 흡혈귀에게 물려 흡혈귀로 변해 한 가족을 이루고 있기에 그런 제목이 붙은 것이다. 영화 중간 중간에 나오는 실종된 아이의 포스터와 그들의 주거지가 폐쇄된 서울 랜드 풍의 테마 파크란 것과 심장에 말뚝이 박혀 죽을 때 본래의 모습인 어린 아이로 돌아오는 것을 보면 잘 알 수 있다.

후라이트 나이트의 경우 옆집에 새로 이사 온 이웃이 흡혈귀란 것이 갈등 주제인 반면. 이 작품은 축제 때 우연히 만난 질 나쁜 녀석들에 의해 흡혈귀가 된 형과 그런 형을 이해하고 본래대로 돌아올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동생. 그리고 그의 친구들의 이야기를 다룬 것이라 같은 틴에이지 뱀파이어라고 해도 그 재미는 다르다.

굳이 장르를 정의하자면 틴에이지 뱀파이어물이란 공통점을 떠나서 볼 때 후라이트 나이트는 블랙 코미디. 로스트 보이즈는 가족 영화라고 할 수 있다.

가족 구성원 중 한 명이 흡혈귀로 변해 그를 구하기 위해 백방으로 노력하는 것. 흡혈귀가 가진 갈등 자체도 제대로 된 가족을 만들기 위해 주인공네 가족에게 접근하는 것이니 진짜 가족 영화의 극의다.

특별히 마음에 드는 캐릭터가 있다면, 주인공 가족보다는 만화 가게 종업원 콤비다. 만화 가게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이 도시에 횡행하는 흡혈귀에 대해 알고 그들을 퇴치하기 위해 결의한 이 콤비의 이름은 에드가와 앨런. 그 유명한 에드가 앨런 포우의 오마쥬다.

후라이트 나이트의 피터 파커도 그렇지만, 이런 류의 영화에서는 진짜 흡혈귀 퇴치 사냥꾼을 자처하는 괴짜들이 감초 역할을 톡톡히 하는 것 같다.

흡혈귀에 대한 설정과 비주얼 적인 묘사를 짚어 보자면 일단 기본에 꽤 충실하다는 걸 알 수 있다.

흡혈귀 생긴 건 그냥 눈 뒤집히고 송곳니를 드러내며 하늘을 붕붕 날아다니는 것 정도가 전부지만 성수와 말뚝, 마늘에 약하다는 것 말고. 흡혈귀 전설에 나오는 것 그대로 '흡혈귀는 그 집의 장자에게 초대를 받아야 안으로 들어갈 수 있다' '초대를 받은 흡혈귀는 그 집 안에 있는 것에 한해서 모든 약점에 면역을 생긴다'란 것을 아주 잘 나타내서 인상이 깊었다.

어머니에게 관심을 보인 성실한 인상의 안경 아저씨 맥스가 집에 찾아와 주인공 일행에게 의심을 받고 마늘과 거울, 성수에 영향을 받지 않는 장면이다.

결론을 내리자면 이 작품은 그리 진지한 영화가 아니다. 하지만 80년대 후반을 기준으로 삼아 신세대 감각으로 잘 만들어진 영화로 후라이트 나이트와 함께 하이틴 뱀파이어물의 대표작이라고 단언할 수 있다.

금발벽안의 미소녀가 가죽 미니 스커트를 입고 뱀파이어들을 때려 잡는 버피와 뱀파이어 같은 하이틴 뱀파이어물에 질린 사람들이라면, 후라이트 나이트와 로스트 보이즈를 한번 구해 보기 바란다.


덧글

  • 시무언 2008/06/21 01:34 # 삭제 답글

    요샌 뭐-_- 그냥 흡혈귀하악하악 혹은 흡혈귀박멸 이라는 컨셉뿐이니까요
  • 잠뿌리 2008/06/21 11:19 # 답글

    시무언/ 요즘은 흡혈귀조차 모에코드로 만들어서 놀고 있는 세상이지요.
  • 헬몬트 2008/11/30 08:47 # 답글

    이거 2도 나왔는데

    1을 재미있게 보셨다면 절대로 보지 마시길!
  • 잠뿌리 2008/12/01 20:59 # 답글

    헬몬트/ 2는 아직 보지 못했는데 궁금하네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233841
5215
9476673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