람보 2(Rambo : First Blood Part 2, 1985) 액션 영화




1985년에 조지 P. 코스마토스 감독이 만든 작품. 시대를 풍미한 액션 영화 람보 시리즈의 두 번째 작품으로, 사실 상 이 작품을 통해 람보의 신화. 즉 우리에게 흔히 알려진 액션 히어로의 역사가 시작됐다고 봐도 무방한 영화다.

내용은 전편에서 사고를 쳤다가 감옥에 수감되어 막노동을 하던 아더가 대통령 사면을 조건으로 다시 월남으로 가서 수용소에 미국군 포로가 남아 있는지 아닌지 알아오라는 임무를 맡기면서 시작되는 이야기다.

각본에는 람보 역의 실베스터 스텔론과 제임스 카메론이 맡았는데, 카메론이 초안을 작성하고 스텔론이 수정을 거쳐 완성된 것이라고 한다. 그 결과물은 액션 영화의 대표이자 미국 마초 히어로의 상징이 됐으니, 당시 현직 대통령 레이건이 시아파 교도에 의한 미국인 납치 사건에 람보를 파견하겠다고 할 정도면 그 인기와 지지도가 얼마나 큰 지 알 수 있을 거라 본다.

전작에서 람보가 도시에서 국가 권력을 상대로 외로운 싸움을 벌이며 반전을 주장했다면, 이번 작품에서는 정 반대로 월남을 배경으로 베트콩을 학살하며 미국인 포로를 구출하며 대활약 하는 특공 액션물이다.

최첨단 장비를 지원 받고 출동했으나, 모종의 사고로 인해 장비를 모두 잃어버리고 맨 몸에 서바이벌 나이프 하나 들고 정글을 누비며 활약하는 람보의 강력함은 진짜 상상을 초월한다.

람보의 전매 특허인 소리 없이 쏘는 활, 로켓 바주카, 서바이벌 나이프, M-16에 비수까지. 모든 무기를 총동원하여 적군을 소탕하는데 그 바디 카운트는 당대 액션물 중 거의 최고로 높다.

액션물의 기본 공식을 지킨 것이 아니라 세웠다고나 할까? 빗발치는 적의 총탄에 한방도 안 맞고 역으로 아무렇게나 총을 쏘아대도 적군이나가 떨어지는 연출들 말이다. 뭐 터지고 잘리는 등의 고어한 장면이 나오진 않지만 그래도 바디 카운트가 워낙 높다 보니 확실히 폭력성이 짙다는 평을 피할 수 없다.

하지만 이 영화는 단순히 액션에 치중한 것만은 아니다. 분명한 갈등이 존재한다. 이번 작품의 가장 큰 갈등은 바로 람보와 정부간의 갈등이다.

람보는 액션 영웅으로서 포로를 구하는 걸 희망하지만 정부에선 종전 이후 베트남에 보상금을 주지 않아 자국인 포로가 잡혀 있는데도 불구하고 사건을 은폐하기 급급해서 작전 지휘관 머독과 람보의 가치관 대립이 극명하게 나타나 갈등의 재미를 선사한다. 이 기본적인 갈등 구조는 후대의 특공 액션물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결론은 추천작. 당시 기준으로 지나친 폭력성으로 인해 문제가 되긴 했지만 이 작품은 그러한 논란을 불러일으키는 모든 특공 액션 영화의 바이블이라 할 수 있기 때문에 전편과 또 다른 의미로 볼만한 작품이다.

여담이지만 심형래의 영구 람보, 찰리 쉰의 못 말리는 람보 등 람보 패러디는 모두 이 람보 2를 베이스로 삼고 있다.


덧글

  • 랜디 2008/06/19 23:45 # 답글

    전 누가 뭐래도 람보 2편이 제일 재밌었습니다.

    1편 보다 졸린 적은 많아도 이쪽은 그런 적은 없었습니다.

    성욕을 자극시키는 포르노가 좋은 포르노죠.
  • 진정한진리 2008/06/20 00:18 # 답글

    우리에게 가장 유명한 람보 로군요. M-16으로 헬기를 아작내시는 바로 그분(...)
  • 시무언 2008/06/20 00:49 # 삭제 답글

    이쪽도 아주 생각없는 영화는 아니었군요. 어쩌면 여기에서 메탈기어에 나오는 아우터 헤븐이 나왔을지도...
  • 잠뿌리 2008/06/20 11:43 # 답글

    랜디/ 영화 자체의 오락물적 재미는 2편이 훨씬 나았지요.

    진정한진리/ 여기서 나오는 람보는 진짜 막강하죠.

    시무언/ 람보 2도 나름의 메시지는 있는 것 같습니다.
  • 곧휴잠자리 2015/06/23 14:45 # 답글

    기존 람보의 인식을 뿌리깊에 박아놓은 작품일 듯... 이후에 지루하고 재미없는 아류작이 폭포수처럼 쏟아졌지만요.
  • 잠뿌리 2015/06/25 15:42 #

    아류작 중에선 코만도처럼 괜찮은 작품이 나오기도 했지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150644
4433
9850800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

2019 대표이글루_ga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