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혼의 목걸이 (Shocker, 1989) 웨스 크레이븐 원작 영화




1989년에 웨스 크레이븐 감독이 만든 작품. 원제는 쇼커지만 국내 명은 영혼의 목걸이로 예전에 MBC에서 방영을 해준 적이 있다.

내용은 대학 미식 축구 선수인 주인공이 꿈속에서 살인 사건을 보고 연쇄 살인마 핑커 체포에 공헌을 하게 되는데 그 이후 핑커가 전기 의자에 사형을 당했다가 악령으로 부활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다.

연쇄 살인마가 주인공의 친아버지로 악마 숭배자라 전기 의자에 죽기 전에 악의 힘을 받아서 유체 상태로 사람과 사람 사이의 몸을 오고 가며 나중에는 전류를 통해 이동하는 살인마 핑키는 과연 웨스 크레이븐의 영화답게 독특하면서도 그 나름대로의 카리스마를 가진 캐릭터다.

초반은 주인공의 예지몽에서 출발한 슬래셔물처럼 전개되다가, 핑키의 사형 이후 판타지로 바뀐다. 그 변화는 정합성에 문제가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오락물로서는 상당히 재미있게 변했다.

핑키는 사람과 사람 몸 사이를 이동하는 악령으로 변했기에, 경찰, 조깅하는 사람. 심지어는 어린 아이의 몸에까지 들어가서 주인공에게 복수하려고 발악을 하는데.. 빙의를 하면 생존의 장애였던 한쪽 다리를 저는 것으로 무언의 암시를 주니 상당히 긴박감이 넘쳐흐른다.

주인공의 주변 인물들을 참살하기에, 주인공이 범인으로 지목되어 전국에 지명 수배되고 양부인 아버지로부터 쫓기는 신세가 되니 갈등 구조도 명확하다.

전류 속성의 악령인 듯 TV의 전파를 통해 이동하는데 나중에는 아예 주인공이 TV 속으로 들어가 각종 프로그램에 출현해 핑키와 사투를 벌이는 부분도 어떻게 보면 좀 유치하다고 할 수 있지만 그 아이디어만큼은 확실히 참신한 것 같다.

런닝 타임이 제법 긴 편이라 좀 지루하게 느껴지기도 하는데 그럴 때마다 새로운 이야기 거리를 꺼내서 변화를 시도하니 순전히 웨스 크레이븐 감독의 연출력으로 재미를 이끌어 내는 것 같다.

희생자가 꽤 많이 나오는 편이지만 고어 수위는 그렇게 높지는 않다. 대부분 핑키가 사람을 채가는 장면을 넣어서 끔찍한 살인이 자행되는 씬을, 기존의 슬래셔물 보다 더 줄이기는 했지만. 그것도 용납이 안 되는지 국내에서 전파를 탔을 때는 거의 30분에 가까운 분량이 삭제된 바 있다.

핑키의 악마 숭배가 뜬금없고 전류 악령으로 변한 것도 너무 갑작스러운 일이지만, 그래도 근거지에 텔레비전을 가득 늘어놓은 걸로 암시를 해서 최소한의 정합성을 맞추었다.

다만 핑키를 처치할 사람은 오직 주인공 밖에 없다며 죽은 유령들이 슝슝 나와 응원해주는 장면들은 좀 거시기했다.

핑키가 나중에 가서 소파에 빙의를 해서, 눈알 달린 소파가 되어 주인공을 질식사시키려 했던 장면이 꽤 기억에 남는데 이건 내가 어린 시절에 봤을 때는 무지 무서웠다.

어느 정도 나이가 든 지금 보면 약간 유치하지만 말이다.

결론은 추천작. 여러 장르가 복합되어 있어 정신 없지만 그래도 오락 영화로서는 충분히 재미있는 작품이라고 생각한다.


덧글

  • 진정한진리 2008/06/19 17:17 # 답글

    한국판 제목이랑 내용이랑 뭔가 매치가 안되는 영화중의 하나군요;; 그냥 그대로 읽어서 '쇼커'라고 하든지 '전기 악령'이라고 번역하는게 내용 이해를 더 쉽게 했을지도;;
  • 잠뿌리 2008/06/19 22:18 # 답글

    진정한진리/ 아마도 주인공이 목걸이를 가지고 있어서 그런 것 같기도 한데.. 사실 쇼커라는 제목을 그냥 그대로 해석하긴 좀 필이 안 와서 그런 걸지도 모릅니다.
  • 나그네홍길동 2011/08/24 01:57 # 삭제 답글

    이게 그 당시 영혼의 목걸이로 제목이 된 이유가 사랑과 영혼이 흥행하고 나서 나온 영화라서 영화명이 영혼의 목걸이가 된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당시 사랑과영혼을 생각하고 본 사람들이 많이들 놀랬었죠
  • 잠뿌리 2011/08/26 23:51 # 답글

    나그네홍길동/ 사랑과 영혼과 정반대로 정통 호러물인데 로맨스물로 생각하고 본 사람은 정말 놀랐겠네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439534
3069
9722692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