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계전기 디스가이아 일본 애니메이션




에트나의 숨은 비밀, 지구 용사 고든 스토리, 프리니의 붉은 달 승천, 천계 전투 등등 원작의 에피소드에서 핵심적인 부분을 추렸지만 작화와 연출에 심각한 문제가 있다.

아무리 게임의 연출과 애니의 연출이 표현 수단의 차이 때문에 느낌이 다르다고 해도 이건 뭔가 좀 아니다. 뭔가 어설픈 느낌이 드는 작화. 보통 기존의 애니는 화가 진행될수록 작화 붕괴가 일어나는데 이 작품은 아예 첫화부터 작화가 구린 게 끝까지 이어진다.

하지만 구린 작화보다 연출력이 떨어지는 게 더 큰 문제.

가장 먼저 꼽히는 건 바로 액션 씬. 원작의 경우, 택틱스 계열의 SRPG 게임으로선 참 의외로 필살기 연출에 박력이 넘쳐흘렀는데 그런 연출이 발전했어야 할 애니판은 오히려 더 퇴보했다. 액션 씬이 그리 많지 않거니와 가끔 나온다고 해도 하나도 멋이 없다.

프리니의 붉은 달 승천 같은 경우, 게임에선 에피소드 시작에 앞서 붉은 달 노래를 먼저 깔아 놓아 분위기를 띄우고 프리니들이 어째서 승천을 해야 하는가? 그 이유를 설명한 뒤 차분히 진행되다가 마지막에 가서 팍 터트리는데.. 애니에선 특성 상 그런 부연 설명이 안됐고 또 음악이나 연출적인 면에서 포인트를 제대로 잡지 못해서 그냥 싱거운 느낌이 들뿐이다.

원작 게임에 나온 것말고도 애니메이션 오리지날 에피소드도 몇 개 끼어 있긴 한데 그건 오히려 질이 더 떨어진다. 지구 용사 고든이 원래 원작 게임에서 라하르 일행의 동료가 되는데 애니의 특성 상 그게 안 되니 무슨 나디아의 그랑디스 일행이나 타임보칸의 3인조처럼 그냥 나와서 엥기다가 존내 처맞고 퇴장하는 애들로 전락했다.

라하르의 츤데레 같은 성격도 제대로 살아나지 않았다. 본래 츤만 있던 라하르를 조금씩 개심시켜 데레를 추가시킨 일등공신은 프론인데 애니에선 그런 게 전혀 없다. 가장 핵심적인 인물인 프론이 그저 천사 개그만 하고 무슨 상황이 벌어지면 몇 마디 설명만 하고 끝내는 게 문제다.

원작에서 그냥 자코에 불과했던 마법 검사 스킨 캐릭터인 현상금 사냥꾼 사르디아를 위한 에피소드 1개가 마련됐다는 건 특정 팬에게 서비스가 될 지도 모르겠지만 기껏 라하르의 부하로 만들었으면 끝까지 가지 주역 출현은 1회, 그 다음 다시 자코로 만들어 내보낸 건 도대체 무슨 의도인지 알 수가 없다.

사실 이 나도 사르디아가 싫지는 않다. 왜냐하면 원작 게임에서 고용 장수 중 인물 스킨 상 가장 크고 아름다운 슴가의 소유자이기 때문이다. 나 홀로 슴가 연합의 일원으로선, 원작 에트나 관련 에피소드에서 원작의 서큐버스 누님들의 무네무네 어택이 나오지 않은 게 참으로 아쉬울 따름이다.

꽤나 몰입했던 서즈데이 이벤트나, 초대 용사 돈 호아킨 이야기, 프리니로 환생해 웃긴 이미지와 달리 나름 장렬한 스토리를 연출한 카티스 등등 빼먹은 게 너무 많다.

근데 생각해 보면 그런 것보다 더 안습인 게 마계전기 디스가이아의 특성을 전혀 살리지 못한 게.. 주역 일행을 제외한 나머지 몬스터들은 메인 에피소드의 보스 한 두라미 정도만 나오고. 고용 부하 역시 나중에 한 에피소드에 달랑 너댓 명만 몰아 넣은 점이다.

주역 셋과 프리니만 득실거리는 마계전기라니, 어떤 의미로 볼 때 원작 팬으로선 끔찍하다.

고든 일행과 뷰티 남작은 사실 상 자코로 나오고 라하르, 에트나, 프론. 이 달랑 3명만 내보내서 사실 아무런 목적 없이 그냥 이야기를 진행하다가 원작 이야기 몇 개만 재현해서 끝내니 애니로서의 특성과 재미가 없어진 것 같다.

원작 게임을 직접 사서하라는 걸까? 뷰티 남작의 정체를 끝까지 밝히지 않고 원작의 굿 엔딩이 아닌 노멀 엔딩으로 끝을 맺은 건 전혀 깔끔하지 못한 마무리였다고 생각한다.

단순히 굿 엔딩을 선호하기 때문이 아닌가? 라고도 할 수 있겠지만 사실 노멀과 굿의 차이는, 라하르가 종극에 성장을 하느냐 못 하느냐로 갈리기 때문에 매우 큰 차이가 있는 것이다.

결론은 비추천. 보통 사람에겐 단순히 B-급 애니. 원작 게임 팬에게는 악몽 같은 작품으로 남을 것 같다.


덧글

  • 진정한진리 2008/06/15 00:28 # 답글

    원작은 정말 멋졌었죠. 센스있는 한글화 정발도 좋았었는데....판매량이 부실한 나머지 한글화 배급을 맡았던 회사가 망해서 디스가이아 시리즈는 한글화 정발 가능성이 매우 희박해졌고 1 애니도 안습이고;; 2와 3도 애니가 나올지 궁금하지만....적어도 이 1만큼은 아니었으면 좋겠습니다(.....)
  • 캡틴터틀 2008/06/15 01:57 # 답글

    원작은 PSP로 한번 더할 정도이지만...
    애니는 정말 악몽이었습니다.
  • 알트아이젠 2008/06/15 08:12 # 답글

    엔딩곡이 가면라이더 카부토 매드비디오에 삽입된것만 기억하고 있습니다. 엔딩곡은 좋긴좋더군요.
  • 잠뿌리 2008/06/15 22:52 # 답글

    진정한진리/ 원작 1편은 저도 재밌게 했습니다. 엔딩까지 두번이나 봤죠. 근데 애니는 최악이었고.. 그래서 2도 애니로 나올 것 같지는 않습니다.

    캡틴터틀/ 끔찍한 퀄리티였지요.

    알트아이젠/ 엔딩곡이 유일하게 건질만 했습니다.
  • Nurung 2008/06/19 21:26 # 답글

    쌈마이도 격이 다른게 있나보군요.
  • 잠뿌리 2008/06/19 22:24 # 답글

    Nurung/ 쌈마이가 다 같은 쌈마이는 아닌 것 같습니다.
  • Nurung 2008/06/19 23:33 # 답글

    덧글을 잘못 단것 같습니다. ^^
    쌈마이 영화에 달았는데 엉뚱한곳에 덧글이 달렸네요 ^^;
  • wipwip 2008/07/18 08:11 # 답글

    정말 실망했던 애니였습니다...-_-;;
    원작 게임 팬으로서는 차라리 만들지 않는 게 나을 뻔했습니다.
  • 잠뿌리 2008/07/18 22:26 # 답글

    wipwip/ 안 나온 것만도 못한 애니지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425534
3069
9722678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