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13일의 금요일 6 (Friday The 13th Part VI - Jason Lives, 1986) 13일의 금요일/나이트 메어 특집




1986년에 '톰 맥러플린'감독이 만든 13일의 금요일 시리즈의 6번째 작품. 4편에 처음 등장한 이후 5편에서 반전 엔딩을 보여준 '토미'가 또 주인공으로 나온다.

줄거리는 토미가 제이슨의 죽음을 믿지 못하고 친구와 함께 그의 무덤에 찾아갔다가, 무덤을 파헤친 뒤 부패한 시체에 쇠창살을 꽂은 순간 우연히 번개가 쳐 피뢰침 작용을 일으키는 바람에 제이슨이 되살아나면서 시작되는 이야기라고 할 수 있다.

일단 개인적으로 이 작품은 시리즈 다섯번째 작품 다음 가는 쌈마이라고 생각한다. 우선 가슴에 쇠창살이 꽂혀 번개를 맞는 바람에 제이슨이 부활하는 오프닝이 굉장히 엉성한데다가, 13일의 금요일 시리즈가 가지고 있는 기호가 제대로 살아 있지 않기 때문이다(5편은 가짜 제이슨이 나오니 아예 무시)

'캠프 블러드'와 '크리스탈 레이크'란 배경이 잘 살아있지 않거니와, 그냥 제이슨이 무덤에서 되살아나 거리를 누비며 눈에 보이는 사람을 족족 도살하기 때문에 기존의 시리즈가 유지하던 공통점을 상실했다. 그것은 고정관념이 아니라 13일의 금요일이란 타이틀 자체를 이루는 매우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캠프 블러드와 크리스탈 레이크가 아주 나오지 않는 것은 아니지만, 상대적으로 볼 때 기존의 작품과 달리 중요한 배경이 아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대부분의 희생자가 그 주위가 아닌 이상한 곳에서 최후를 맞이한다. 클라이막스 부분에 나오는 사투 또한 넓은 장소에서 전개되기 때문에 패쇄 공포증을 유발할 수 없다.

무엇보다 주인공은 작품 전체를 통틀어 제이슨과 한 장소에 있는 장면이 지극히 짧다. 보다 쉽게 말을 하자면 긴박감있는 장면이 없다 이 말이다. 주인공 토미는 여전히 미친 놈 취급을 받는데 이번 작품에서는 초반부터 경찰서 구치소에 수감된 걸로 나와서 그냥 제이슨의 살육 장면만 계속 보여주는 지루한 전개를 초래했다.

히로인 역시 활약이 없는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감정을 이입할 대상이 전혀 없다. 거기다 주인공 일행과 전혀 상관이 없는 사람들이 불쑥 튀어나와 1분도 채 되지 않는 짧은 시간에 죽어 나가는데 거기서 무슨 재미를 느끼란 말인가?

친구나 연인이 아니라고 해도 특정 상황이나 설정 상의 공통점이 있어야 마땅하거늘.. 숲 속에서 서바이벌 하다가 떼죽음을 당한 사람들이나 자동차 타고 길가다 창살에 찍혀 죽는 사람들 등등 이상한 조역만 잔뜩 나온다.

이야기의 중심이 주역도, 조역도 아닌 구조를 가진 게 가장 큰 문제점이라고 할 수 있겠다. 아무리 못해도 주인공이 제이슨으로부터 필사적으로 도망치는 방식이라도 도입해야하지 않겠는가?

토미란 캐릭터가 다시 주인공으로 나오는 것 자체가 짜증이 나거니와, 제이슨의 최후를 장식하는 시퀀스 자체도 논리적으로 납득을 할 수가 없다. 공포 영화에서 왜 그런 걸 따지느냐?라고 말할 사람도 있겠지만, 5편을 제외한 다른 작품은 다 그 나름대로 합리적인 방법으로 제이슨을 해치웠단 말이다.

제이슨 몸에 불을 붙여 죽일 생각을 하던 토미가 갑자기 왜 마지막에 가서는 수장시키려 했을까? 란 의문이 머리 속에서 떠나지 않는다.

개인적으로 13일의 금요일 전 시리즈 중에, 13일의 금요일 5편 다음으로 별로였던 작품이라고 생각한다.


덧글

  • 시무언 2008/06/14 00:40 # 삭제 답글

    그냥 샷건맞고 버티는 제이슨이 최고-_-b
  • 잠뿌리 2008/06/14 11:06 # 답글

    시무언/ 제이슨 맷집 대단하지요.
  • 라리나 2013/01/31 19:14 # 삭제 답글

    한 2000년도에 kbs인가?에서 안병기 감독의 가위와 더불어 납량특집으로 해주었던 기억이납니다.
    제가 6편이라고 확신하는 이유는 그 통나무 오두막의 아이들과 마지막 수장시키는 씬 때문인데
    여튼 당시에는 어렸음으로 정말 무섭게 보았습니다.
    지금 보면 매우 허접한 영화일뿐이지만요
  • 잠뿌리 2013/02/02 19:55 # 답글

    라리나/ 13일의 금요일 시리즈의 흑역사로 손에 꼽을 만한 망작입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31510
7880
9282164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