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노타우르 (Minotaur, 2005) 요괴/요정 영화




2005년에 조나단 잉글리쉬 감독이 만든 작품으로 영국, 독일, 룩셈부르크, 프랑스, 스페인 등등 무려 5개국의 합작인 호러 영화.

내용은 타이틀 그대로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미노타우로스를 베이스로 한 공포 영화로 시대 배경은 그리스가 아니고 신상을 섬기는데 진력이 난 고대 제국이 신과 융합하여 그들 자신이 새로운 신을 창조해낼 생각으로 여왕이 황소와 동침하여 괴수를 낳았는데.. 그건 그들이 바라는 신의 모습이 아니었기에 그 치부를 숨기기 위해 이웃 나라에서 온 자객에 의해 새로 태어난 왕자가 암살 당했다는 누명을 씌여 전쟁을 벌여 항복을 받아낸 뒤 매년 여덞 명의 젊은 남녀를 잡아가 미노타우르에게 제물을 바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다.

일단 이 작품은 그리스 신화의 미나토우로스를 가져다 쓰면서 고전 분위기를 따라가지는 않고 그냥 어디서나 흔히 볼 수 있는 하이틴 슬래셔 공포 영화 같은 필로 만들어서 사실 신화 시대의 괴수물을 생각하면 큰 오산이다.

무려 5개국의 합작인 영화치고는, 정말 스케일이 작다면 작을 수 있는데.. 천년의 영화를 자랑하던 미노스 왕의 제국은 영화 속에 표현된 규모가 그야말로 초라하기 짝이 없는 아프리카 원주민 같고 영화 전체를 통틀어 나오는 엑스트라의 수도 몇 십 명이 채 되지 않는다.

과거 블레이드 러너와 레이디 호크로 인상 깊은 룻거 하우거가 이 작품에서는 주인공의 아버지이자 마을의 촌장으로 나오고, 흑인 배우로선 드물게도 공포 영화 캐릭터의 한 축을 담당하는 캔디맨의 토니 토드가 미노스 왕으로 나오는데.. 룻거 하우거는 거의 단역에 가까워서 언급할 필요가 없고 토니 토드 같은 경우는 여전히 목소리 하나는 죽여줬다. 다만 미노스 왕 자체가 시스터 콤플렉스의 찌질한 왕이라 비중이나 출현이 적고 별로 인상적인 활약을 보여주지 못한다는 점에 있어 악당으로서의 제 역할을 하진 못했다고 본다.

슬래셔 무비에서 가장 중요한 건 살인마에 해당하는 미노타우르는 신화 시대의 설정을 베이스로 하면 분명 반인반수의 괴물이 되어야 하지만.. 이 작품에서 표현된 미노타우르는 정말 초라하다. 해골을 연상시키는 일그러진 얼굴에 그저 덩치가 좀 크고 뿔이 괴이하게 자라난 황소 괴물일 뿐.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다.

그냥 덩치 큰 황소 괴물이다 보니 아무리 포효하고 이빨을 들이밀어도 패턴은 다 똑같다. 처음부터 끝까지 이 작품에서 미노타우르에게 희생당하는 사람들은 다 뿔에 찔려 죽는다.

미노타우르가 서식하는 미궁이 이 작품에선 정말 돈들이기 싫었던 건지 꾀죄죄한 동굴을 배경으로 삼고 있다. 직설적으로 말하자면 전혀 미궁답지 않다는 것. 출구를 찾아 미궁을 헤매는 것도 또 아니다.

슬래셔 무비라면 보통 쫓고 쫓기는 긴박한 전개가 생명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 작품에서는 특별히 주인공이 쫓기는 씬은 없다. 왜냐하면 미궁을 빙자한 동굴에서 일행들이 각자 따로 떨어져 있는 상태에서 미노타우르가 알아서 엑스트라들을 아작 내는 동안 주인공은 혼자 찌질거리다가 친구들이 다 디진 다음에야 파해법을 찾고 싸울 생각을 하기 때문이다.

결론은 평작. 신화 시대의 괴수를 소재로 한 것을 빙자한 b급 하이틴 슬래셔 무비라고 할 수 있겠다.

여담이지만 제임스 카메론의 터미네이터 2에 표절 시비를 건 커티스 부부의 1987년에 제작 중이던 영화 미노타우르와는 전혀 상관이 없는 작품이다.


덧글

  • 시무언 2008/06/06 01:06 # 삭제 답글

    보고나서 정말 실망했었습니다-_- 미노타우르스도 별 매력이 없고, 누가 하이틴 아니랄까봐 주인공도 일행도 모두 찌질하고-_-
  • 잠뿌리 2008/06/06 12:15 # 답글

    시무언/ 이 영화에서 나오는 미노타우로스는 뭔가 대단한 배경을 가지고 있는 것에 반해 참 허무하고 박력없는 괴물이었지요.
  • 떼시스 2009/08/17 13:58 # 삭제 답글

    포스터는 사람낚기 좋게 만들었네요
  • 잠뿌리 2009/08/17 19:28 # 답글

    떼시스/ 포스터는 진짜 그럴싸 합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1981035
6429
9554464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