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고야 살인사건 (口裂け女: A Slit-Mouthed Woman, 2007) 귀신/괴담/저주 영화




2007년에 시라이시 코지 감독이 만든 작품. 국내 개봉 제목은 나고야 살인사건이지만 원제는 쿠치사케 온나, 풀어서 말하면 입 찢어진 여자다. 아마도 제목이 상당히 잔혹해서 나고야 살인 사건이란 제목을 붙인 게 아닐까 싶다.

내용은 나고야에 있는 한 작은 마을을 무대로 27년 전, 입 찢어진 여자가 나타나
아이들을 잡아간다는 무서운 소문이 있었는데 그 소문이 현대에 다시 떠돌면서 벌
어지는 이야기다.

입 찢어진 여자는 한국에서는 빨간 마스크로 각색된 일본의 도시 괴담으로 원래는 성형 실패, 부부 싸움, 교통 사고 등의 이유로 입이 찢어져 버린 여자가 하얀 마스크를 쓰고 레인 코트를 입은 채 돌아다니다가 어린 아이를 발견하면 '나 예뻐?'라고 묻고 예쁘다고 하면 입을 찢고 밉다고 하면 식칼로 찔러 죽인다는 광기 어린 괴담이다(본래는 하얀 마스크를 쓰고 다니지만 한국에서는 수술 실패로 인해 마스크가 피로 물들어 빨간 마스크로 바뀐 것이다)

아무튼 이 작품은 입 찢어진 여자를 소재로 다루었지만.. 본래 입 찢어진 여자의 괴담을 십분 활용하기보다는, 입 찢어진 여자란 캐릭터 소재를 이용한 새로운 이야기를 만들어냈다. 그래서 사실 입 찢어진 여자, 즉 바꿔 말해 빨간 마스크의 실사 영화화에 혹해서 보러가는 사람이 꽤 있을 거라 생각하지만 막상 뚜껑을 열어보니 그 내용물은 실망이 컸다.

입 찢어진 여자를 새로 각색해서 만들다 보니 원전이라 할 수 있는 도시 괴담이 가진 파워를 상실했다. 여기서 나오는 입 찢어진 여자는 어떻게 생겨났는지 그 이유에 대해선 하등의 설명이 없지만 어쨌든 불사신에 빨간 지붕 비밀 기지에 잡아 온 아이들을 가둬놓으며, 목이 베이지 않는 이상 호흡 기관을 통해 사람 몸을 옮겨가며 부활하는 도시 괴담형 귀신으로 나온다.

식칼에 의해 찢어진 입을 공개할 때는 꽤 인상 깊었지만 영화 전체를 통틀어 별로 많이 나오지 않는다. 입 찢어진 여자가 공포를 주는 건 다른 게 아니라 타겟성에 있다. 즉 특정 대상을 목표로 삼고 예쁘다 밉다 라는 키워드를 통해 자기처럼 입을 찢어버리는 무시무시함이 곧 입 찢어진 여자가 주는 공포의 근원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 작품에서 메인은 입을 찢는 게 아니다.

식칼과 가위로 베고 찌르는 장면이 조금 나오긴 하지만 고어 수위는 그렇게 높은 편은 아니고 상황적으로 공포를 줄 생각인지 비쥬얼적으로는 찌르고 베는 시늉만 하고 입 찢어지거나 머리가 날아가는 등의 씬은 CG로 처리했기 때문에 공포 포인트를 놓친 것이다.

이 작품의 입 찢어진 여자의 맨 얼굴은 임펙트가 있지만 찢어진 입을 공개하지 않고 항상 들고 다니는 가위나 식칼도 사실 이걸 주로 쓰기보다는 무슨 이유인지 발로 퍽퍽 차고 손으로 치는 등의 폭력을 행사하기 때문에 저럴 거면 왜 굳이 입 찢어진 여자를 소재로 했는지 모르겠다.

이 영화를 홍보하기 위해 입 찢어진 여자의 원전 괴담과 그 유래, 사회 현상 등을 백날 떠들어 봐야, 이 작품에서 표현된 입 찢어진 여자의 임펙트 떨어지고 밋밋한 존재감을 보면 특별한 살인마 캐릭터를 내세운 영화로선 실패작에 가깝다.

현대 사회의 풍자라는 깊은 주제를 담고 있다고 하더라도 당최 결과만 있고 원인은 없는 해괴한 구조를 띄고 있기 때문에 이해가 되지 않는다.

결론은 비추천. 일본 도시 괴담의 탑 히로인(?)이라고 할 수 있는 입 찢어진 여자를 실사 영화로 만들었지만 스토리도 비쥬얼로도 만족시켜주지 못하는 작품이다. 광기는 설정에만 있지 실제적으로 강렬하게 전달되지 못한 시점에서 꽝이다.

차라리 이 작품보다 학교 괴담 스패셜 TV판이 더 현대 괴담을 잘 살리면서 무서움을 줬다.


덧글

  • co2N 2008/07/25 20:50 # 삭제 답글

    감상평 크게 공감하고! 트랙백 대신 남깁니다:-)
  • 잠뿌리 2008/07/26 02:47 # 답글

    cozn/ 예, 확인했습니다^^;
  • 이수빈 2009/04/03 11:01 # 삭제 답글

    ㅜㅜ 무섭다ㅡㅡ 끔찍해~~~☆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695743
5535
9492957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