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레이 스톤 사가 2 정식 한글판 게임





1995년에 페가서스 저팬에서 만든 게임. 전작도 국내에 한글로 번역되어 정식으로 발매한 적이 있고. 이 후속작 같은 경우도 구동 환경은 도스지만 용량은 CD 2장짜리로 정식 발매한 적이 있다.

4명의 인물 중 하나를 골라 스토리를 진행하는 전작과 달리 이번 작품에서는 5개의 스테이지 정도로 구성된 각 인물의 숏 스토리와 본편의 주인공인 페츠의 구슬 전기를 메인으로 다루었다.

솔직히 필드 그래픽을 비롯해 아이콘에 해당하는 도트 등은 전작에 비해 그리 발전하지는 않았다. 무슨 RPG 쯔구르로 만든 것 마냥 왠지 모르게 어색한 분위기마저 느껴진다.

하지만 스토리 같은 경우, 숏 스토리로 각 캐릭터의 과거를 플레이하고 현재는 본편에 모두 합류해 패츠를 중심으로 한 파티를 이루기 때문에 전작과는 비교 자체가 불가능한 깊이와 완성도를 가지고 있다. 예상외로 중우하고 비장한 스토리가 인상적이다.

게임 진행도 단순히 화면 상의 모든 적을 물리쳐야 한다는 단순한 미션만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숨겨진 뭔가를 찾고 비밀 통로를 여는 등의 머리를 쓰는 부분이 추가됐다.

대화를 하거나 전투 때 확대되는 캐릭터의 전신 일러스트는 이번 편에도 그대로 나오고. 기본 무기 스타일 중에 도끼가 새로이 추가 됐으며 그 외에 자잘한 기능이 새로 생겼다.

그레이 스톤 사가 시리즈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몬스터를 대화로 설득해 동료로 삼는 시스템 같은 경우, 전작에서는 제한이 거의 없었지만 이번 작에서는 인간에 가까운 모습을 한 몬스터 밖에 동료로 만들 수 없다.

동료로 만든 몬스터 같은 경우 레벨업은 하지만 보통 일행들처럼 마법을 장착하거나 수련을 통해 경험치를 쌓아 강해질 순 없다. 대신 마수 시스템이라고 해서 아이템을 사다 먹여 자체 능력치를 상승시킬 수도 있으며 수틀리면 팔아서 돈을 벌 수도 있다. 하지만 설득해서 얻고 키우는 과정이 어려운데 반해 팔아도 돈은 별로 못 버니 안 하는 것만 못하다.

시스템의 단점은 난이도 밸런스. 진짜 이 바닥은 지옥이란 생각이 들 정도로 지독하게 어렵다. 전투가 턴제 SRPG인 만큼 인카운터 같은 건 없는데 맵이 쓸데없이 넓고 웬만큼 노가다를 하지 않으면 적을 아예 상대할 수가 없는 게 문제다.

스테이지 하나 하나 깨는데 너무 많은 시간이 소요된 것도 단점. 돈은 없는데 돈을 쓸데가 많지만 돈을 입수하는 게 마땅치 않다는 것 역시 밸런스 붕괴에 속한다고 본다.

한 가지 더. 어려운 난이도보다 더 눈에 거슬리는 점은 바로 번역. 번역의 퀄리티는 둘째치고 전작보다 좀 못한 느낌이 드는데 그 이유는 바로 기이한 번역 과정에 있다.

그레이 스톤 사가 시리즈는 일본의 게임 제작사 페가서스 저팬에서 나왔는데 이번 작품은.. 일본판을 한국으로 수입해 번역한 것이 아니라. 대만에서 수입해 중문으로 번역한 걸 다시 한국으로 수입해 번역했기 때문에 용어 번역이 한문 번역이 됐다(심지어는 엔딩 스텝롤까지 영문이 아닌 중문으로 뜬다!)

예를 들어 팔라딘, 바바리안 등의 직업과 검 타입의 필살기 블러드 크로스 같은 경우.. 성당기사. 전투사. 십자참 등으로 번역됐다. 장비나 마법 역시 마찬가지. 십자장검, 피혁부츠. 거기다 일부 캐릭터의 이름도 중문으로 번역되서 괴리감을 준다.

결론은 평작. 스토리, 캐릭터, 음악. 전작보다 분명 발전했고 그 부분은 참 재미있고 좋지만 지독히 높은 난이도에 느린 전개가 문제라 끝까지 필요하려면 끈기가 필요하다.


덧글

  • 시무언 2008/05/29 14:37 # 삭제 답글

    RPG 종류가 난이도 높으면 피곤하지요-_-
  • 송이 2008/05/29 17:21 # 삭제 답글

    우리들 마음속에 만트라를 돌려줘.


    안습의 번역 -_-;
  • 다스베이더 2008/05/29 19:59 # 답글

    예전에 게임 잡지 번들로 나왔었지요. 아직 소장중.(-_-;)
  • 잠뿌리 2008/05/29 23:22 # 답글

    시무언/ RPG 난이도가 너무 어려우면 접근하기 어렵지요.

    송이/ 만트라는 정말 번역을 잘했던 것 같습니다.

    다스베이더/ 저는 아주 예전에 정품으로 나온 걸 아직도 가지고 있는데 시디만 있고 박스는 실종됐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257411
2526
9743113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

2019 대표이글루_ga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