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사의 전설 (The Lair of The White Worm, 1988) 요괴/요정 영화




'흡혈귀 드라큐라'의 저자로 유명한 '브람 스토커'가 쓴 또 다른 호러 소설인 '백사의 전설'을 각색해, 60년대 초에 B급 SF 무비의 제왕 '로저 코먼'감독이 영화로 만든 작품을.. 1988년에 '켄 러셀'감독이 똑같은 제목과 소재를 가지고 다시 만든 작품이다.

줄거리를 요약하자면, 고고학자 앵거스와 메리 이브 자매가 집 뒤들에서 정체를 알 수 없는 괴수의 두개골을 발견하게 되는데, 그 이후 이브가 갑자기 무서운 환상을 보고 두개골이 없어지면서 시작되는 이야기라고 할 수 있다.

영화의 주체가 되는 건 두 명의 캐릭터인데 우선 전설에 나오는 백사를 퇴치한 용사의 후예인 현대의 젊은 영주 제임스 랜튼과 로마 시대 때부터 백사를 신으로 모시는 사녀 실비아 마셜이다.

'휴 그랜트'가 맡은 제임스는 용사의 후예지만.. 실제로 싸우는 건 그의 친구인 고고학자 앵거스의 몫이다. 제임스가 한 일이라고는 뱀을 부르는 노래를 크게 틀어놔 뱀 인간들의 주위를 끈 것과 사녀로 변한 메리 자매의 어머니를 바스타드 소스로 두동강 낸 것이다.

'니콜라스 로그'가 맡은 백사의 화신은 잘 빠진 몸매와 빼어난 다리 각선미로 가터 벨트와 스타킹의 조합으로 페티쉬즘적인 섹스어필을 하며, 본색을 드러낼 때는 보디 페인팅에 짙은 화장을 하고 뱀 이빨을 드러내고 달려들어서.. 요약하자면 에로 몬스터라고 할 수 있다.

이 작품은 국내에 1990년도에 극장 개봉을 하고 비디오로도 나왔는데 상당히 많은 분량이 잘린 문제작에 해당한다. 초반에 히로인 메리가 백사의 환영을 볼 때 고대 로마에서 수녀들이 십자가에 못박힌 그리스도를 향해 기도를 하자, 로마 병사들이 집단 간살하고 흰뱀이 그리스도를 잡아먹는 장면과 백사의 화신 실비아가 십자가 상에 독액을 내뿜는 장면이 문제가 된 것이다.

쇠꼬챙이 남근을 든 기괴한 형상이 남자들이 떼거지로 몰려 나와 부대끼자 몸이 뻥뻥 뚫려 처참하게 죽는 환영을 본다던지, 몸이 두동강 났는데 상체와 하체가 막 꿈틀거리는 사녀, 뱀모양의 장식에 그대로 떨어져 안구가 콱 돌출해 버린 경찰 뱀 인간 등등 오싹한 장면은 적지 않게 등장하긴 하는데.. 그 가짓수가 너무 적은 게 문제다.

극중 최강의 적은 '다이오닌'이라는 에덴 동산에서 쫓겨난 뱀이란 설정인데 마지막에 가서 얼굴만 좀 비치다가 수류탄 한방 맞고 어이없이 폭사 당하고, 극 중반부에 앵거스가 경찰 뱀 인간을 유인할 때 스크톨랜드 민속 의상을 입고 파이프를 부는 장면 등을 보면 좀 유치하게 보인다.

'박쥐 성의 무도회'를 연상시키는 쓴웃음 짓게 만드는 배드 엔딩은 나름대로 좋았지만, 앞서 언급한 유치함 때문에 솔직히 재미는 없다.

영화 시작하기 전에 브래드 피트가 나와서 '여러분 제가 무시무시한 이야기 하나 해드릴까요? 임산부와 노약자는 먼저 재우세요'라고 했는데 그 말을 곧이곧대로 믿으면 졸라 개피 본다.

결론은 평작. 그 다지 추천할 만한 작품은 아니다. 16년 전의 젊은 휴 그랜트를 보고 싶은 팬이라고 할지라도 수용하지 못할 것이다. 금기시되는 반 기독교적인 연출이나 니콜라스 로그의 에로함을 보고 싶은 사람이라면 또 모르겠지만 말이다.


덧글

  • 시무언 2008/05/29 14:43 # 삭제 답글

    소설도 있는데 아직은 안 읽어봤습니다. 어쨰 드라큘라보다 재밌을것 같군요
  • 이준님 2008/05/29 19:01 # 답글

    1. 브램 스토커의 또 다른 괴작인 이집트 여왕 나오는 건 찰턴 헤스턴이 주연한 적이 있었지요

    2. 휴그랜트의 정말 젊은 얼굴은 KBS에서 방영된 모 미니시리즈가 최고입니다. 여기서는 영-미 혼혈아로 2차 대전에 참가했다가 포로가 되는 조종사지요. 중립국(진주만 전에) 미국인인 모친이 독일로 들어가 결국 포로수용소에 남장하고 잠입해서 아들을 구한다는,.
  • 잠뿌리 2008/05/29 23:45 # 답글

    시무언/ 국내에선 소설이 안 들어온 것 같은데 아쉽네요.

    이준님/ ...프리즌 브레이크 우먼 판이군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627807
5215
9476226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