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시번생 2 - 일미도인 (一眉道人: Vampire Vs Vampire, 1989) 강시 영화




1985년에 강시 선생으로 일약 스타 덤에 오른 임정영이 1989년에 감독과 주연을 동시에 맡은 작품.

내용은 풍수사 일미 도인이 마을의 풍수지리를 점치다가 물의 썩은 걸 발견하고 그걸 조사하다가 한 구의 시체를 발견하는데 사실 그것이 수년 전 그 마을에 선교하러 왔다가 선교사에 의해 퇴치 당한 흡혈귀의 시체였지만 욕심 많은 경찰 서장이 그걸 실수로 부활시키는 바람에 벌어지는 이야기다.

이 작품은 강시 선생으로 유명한 임정영이 나오고 국내에서는 강시 선생 시리즈로 알려져 있지만 사실 내용을 보면 강시 선생으로 분류하기 조금 힘들다.

여기서 나오는 임정영, 일미도인은 강시 선생에 나오는 오두미교에 기원을 둔 부주사가 아니라 풍수사다. 그래서 사실 이 작품에서는 강시가 마스코트 격으로 아기 강시 하나만 나올 뿐, 그 외에는 하나도 나오지 않는다.

극중 일미도인이 하는 일도 강시를 잡고 강시에 물린 사람을 고치는 것이 아니라 마을의 풍수지리를 보고 수맥을 바로 잡는 것 등이다. 물론 귀신 퇴치도 하지만 이전 시리즈의 강시 선생처럼 본격적이지는 않다. 그래서 이 작품에서는 임정영의 도사 복장이 나오지 않는 것이며 또한 트레이드 마크라고 할 수 있는 복숭아 검조차 한번도 쓰지 않는 것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이 작품이 완전 강시물에서 벗어난 것은 아니다. 이 작품도 따지고 보면 엄연히 강시물이다. 단지 그 강시가 동양의 강시가 아니라 서양 강시라고 할 수 있는 흡혈귀일 뿐이다.

강시 선생의 아이콘 임정영과 서양 강시 흡혈귀의 싸움이 메인이라고 할 수 있는데 사실 이게 꽤 흥미로운 설정이다. 누군가는 유치히다고 뭐라고 할 수도 있겠지만 예전부터 있던 공포 영화의 아이콘 대결은 어느 세기에든 흥미를 자아내게 만든다.

무성 영화 시절에는 늑대 인간 vs 프랑켄슈타인, 20세기에 들어서는 제이슨 vs 프레디, 에일리언 vs 프레데터 등과 같은 부류라고 할 수 있는데 굳이 이 작품을 정의하면 사실 뱀파이어 vs 뱀파이어가 아니라 강시 선생 vs 흡혈귀다.

이 작품에서 임정영이 흡혈귀와 싸울 땐 강시 선생 때처럼 다양한 주술적 도구를 쓰지는 않지만 그래도 나름대로 흥미진진하게 싸운다. 야밤에 뒷산 다리에서 싸운다거나 밀폐된 교회 안에서 싸우는가 하면 늪지까지 유인해 불기둥을 휘두르며 공격하는 것 등등 액션 자체는 볼만한 편이다.

기본적으로 강시 선생류가 흔히 그렇듯 코믹 호러에 가깝기 때문에 부담 없이 즐길 수 있어서 좋다.

아쉬운 건 역시 강시 영화에 오리지날 강시가 없다는 점과 극중 소녀의 혼백을 구하는 일이나 흡혈귀화 된 서장의 여자 친구 등등 몇 가지 작은 이야기들을 제대로 끝내지 않고 좀 어영부영 넘어간 듯한 느낌이 든다는 것 정도다.

이 영화에 대해 잘못 알려진 몇 가지 정보를 바로잡자면 정확히 여기 나오는 미이라가 아니라 흡혈귀다. 그래서 극중 교회에서 선교사의 시신이 발견된 방에서 마늘이 걸려 있고 십자가 등의 흡혈귀 퇴치의 상징적인 물건들이 나오는 것이다.

또 흡혈귀를 부활시킨 것은 마을 촌장이 아니라 경찰 서장이 여자 친구와 함께 시체에 꽂힌 십자가를 보석인 줄 알고 뽑아내려다가 부활시킨 것이다.

그리고 사실 국내에선 강시번생2란 제목에 일미도인이 부제로 붙었지만 사실 원제는 '일미도인'이고 강시번생 1편과는 아무런 연관이 없는 작품이다. 일미도인이 뜻하는 건 일자눈썹 도사, 극중 임정영의 별칭이자 진짜 일자 눈썹을 붙이고 나와서 그리 불리게 된 것 같다. 해외 표지에선 뱀파이어 vs 뱀파이어라는 광고 문구가 붙어 있지만 사실 이 작품에선 강시와 뱀파이어가 싸우는 게 아니다. 단지 풍수사로 나오는 임정영이 흡혈귀와 싸운다.

결론은 추천작. 비록 오리지날 강시 영화는 아니지만 일자 눈썹 도사 임정영과 흡혈귀의 싸움이 꽤 재미있었던 작품이다. 오리지날 강시 영화의 팬보다는 강시 선생의 아이콘 임정영의 팬에게 권해주고 싶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9801035
6429
9555246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