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 2 정식 한글판 게임





과거 가이낙스와 함께 육성 시뮬레이션 게임이란 장르의 양대 산맥으로 자리 잡았던 헤드룸사의 간판 게임인 졸업 시리즈의 두번째 작품.

전적의 캐릭터가 속해 있던 세리카 여고, 국내명 성화 여고의 3학년 B반에 새로운 학생들이 들어오면서 시작되는 이야기로 시스템 인터페이스적인 측면이나 캐릭터의 개성에 있어선 전작보다 훨씬 업그레이드 됐다고 할 수 있겠다.

가장 처음에 나온 것은 1994년에 PC9801로 나온 것이고, 이후 PC엔진 CD와 새턴용으로 이식되었으며 국내에는 1997년에 정식으로 수입되어 들어왔다.

PC엔진과 새턴용 같은 경우 엔딩과 자잘한 CG가 추가되면서 제자와 연애를 할 수도 있지만 PC용 같은 경우 그런 것은 전혀 없다.

개인적으로 가장 마음에 드는 캐릭터는 안경 미소녀인 미사코, 국내 번안 이름은 서지혜인데 이 캐릭터의 에로 엔딩은 완전히 삭제되는 바람에 PC9801 에뮬을 돌려 엔딩을 본 뒤 캡춰해버렸다.

다른 4명의 캐릭터는 AV배우와 고급 접대부, 마사지걸 등의 직업을 가진 엔딩과 텍스트 본문이 그대로 나오는데.. 유독 이 미사코 엔딩만 잘린 이유가 뭔지 몰라 힘들게 구한 거지만 일어에는 문외한이기 때문에 텍스트 내용이 뭔지 전혀 모르겠다.

아무튼 졸업 2 같은 경우, 캐릭터의 앉은 자리를 바꿔 주거나 특별 지도 학생을 따로 선별해 학업능률을 높히고 야외와 실내 수업을 병행하며 능력치를 균등히 올려야 하는데 최종 목표는 일류 대학 입학으로 전작과 같이 전원 모두 합격하면 스패셜 CG 한장이 추가된다.

수업에 관계된 부분은 전작과 마찬가지로, 영어 국어 수학 달랑 세 가지만 있기 때문에 육성 자체가 어렵진 않지만.. 안경 미소녀 미사키와 청순가련 미이나를 제외한 나머지 세 명은 워낙 성적이 나쁘고 향학심도 떨어져 전부 다 합격 시키려면 상당한 노력이 필요하다.

처음 플레이 했을 때.. 우연히도 제자 5명 전부와 결혼을 하는 엔딩이 나와서 교사 등급이 인간 실격으로 나오는데 어째서 그렇게 심한 판정을 받은 건지 잘 모르겠다.
(아니, 대충 짐작은 가지만 인정하기 싫어;ㅅ;)

국내판도 일어판과 마찬가지로 음성이 있기는 하나, 한국 성우를 써서 음성에서는 그다지 기대할 건 못된다.

애초에 초반 오프닝에 캐릭터 프로필때 나오는 음성과 엔딩 바로 직전에 나오는 감사 인사, 그리고 이벤트 시 나오는 짤막한 대사 정도 밖에 없어서 성우의 존재감도 부족하다.

게임 진행은 전작과 마찬가지로 3학년 1,2,3학기. 딱 1년 동안의 수업을 진행하는 것이기 때문에 플레이 시간은 그다지 길지 않아서 부담없이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육성 시뮬레이션의 단점답게 반복되는 플레이가 좀 짜증나긴 하지만 탄생처럼 3년 동안 뼈빠지게 스케줄 자고 실행하는 게 아니라 조금 낫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정말 제대로 된 육성의 재미를 주기 위해서는 프린세스 메이커 2처럼 반복되는 전개의 지루함을 무색케 만들 정도의 다채로운 이벤트를 넣어야 하는 게 아닐까 싶기도 하다.

그래도 졸업은 5명의 제자의 캐릭터 성에 중점을 둔 전개 양상을 띄고 있어, 게임 자체는 꽤 재미있다.

국내에 들어온 것은 졸업 1과 졸업 2, 졸업 크로스 월드 1의 PC버젼 밖에 없지만 일본에서는 남자 제자 5명을 키우는 졸업 M과 실사 배우가 연기한 졸업S, 새턴용으로 나온 졸업 3와 졸업 크로스 월드 여름방학 등이 발매됐다.


덧글

  • 스카이 2008/05/21 12:45 # 답글

    개인적으론 졸업1이 더 재밌었고.. 크로스 월드도 재밌었음.
  • 송이 2008/05/21 13:16 # 삭제 답글

    최근 졸업의 후속작이 발매 되었었죠..

    과거 주인공의 큰모습을 볼수 있다는것 자체가 큰 기쁨..
  • 잠뿌리 2008/05/22 01:04 # 답글

    스카이/ 난 졸업 2 애들이 더 이뻐서 이쪽이 좋더군. 크로스월드는 박스 패키지로 출시되자마자 꽂혀서 샀는데 플레이해보고 급실망..

    송이/ pc-fx로 졸업 3가 나오고 남자들이 나오는 졸업 M, 실사인 졸업 R. 그리고 수년 후에야 XP로 졸업 신작이 나왔었는데.. 거기선 졸업 1의 다섯 제자가 어머니가 되고 그 딸들을 가르치는데, 어머니와 딸들을 각각 따로 공략할 수 있는 무도한 설정을 갖게 됐지요.
  • 송이 2008/05/26 14:45 # 삭제 답글

    아니. 그래서 더 로망 아니겠습니까!!!

    라지만 원작적 이미지를 원하시는분들은 또 아닐수도..
  • 아르니엘 2008/05/26 15:56 # 답글

    후, 과목이 3개밖에 없는건 그저 고등학교 공부는 국영수 위주로 하면 된다는 진실인거죠
  • 잠뿌리 2008/05/26 22:58 # 답글

    송이/ 그게 매력 포인트랍니다.

    아르니엘/ 국영수만 배워놓고 용케 제자들이 다 대학들어가죠.
  • 빌리 밥 2008/08/17 13:35 # 답글

    그 당시 야겜인줄 알고(그때가 국딩아니었나;;) 정품으로 사서 열심히 키우다 ... 뭔가 아니다 싶었던 때가 두 세번 정도 엔딩을 보고난 후였죠 -_;; 대신 게임 설명서 일러스트가 참 새끈했던 기억이..
  • 잠뿌리 2008/08/17 22:22 # 답글

    빌리 밥/ 전 고등학교 때 이 게임을 했는데 1부터 했던지라 2가 나오길 굉장히 고대하고 있었지요. 일러스트는 확실히 지금봐도 괜찮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610802
5243
9469787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