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립워커 (Sleepwalkers, 1992) 스티븐 킹 원작 영화




1992년에 '믹 가리스'감독이 만든 작품. 현대 공포 소설의 거장 스티븐 킹의 원작을 영화화한 작품이다. 원제는 슬립워커스로 '슬립워커'라는 이름에선 동명의 영화가 약 2편 정도 더 있기 때문에 그 점을 유의해야한다.

내용은 순결한 처녀의 생기를 빨아먹고 살며 고양이의 발톱을 제외한 그 어떤 공격도 통하지 않는 무서운 요괴이자 흡혈귀의 원류라 전해지는 반인반고양이 슬립워커의 이야기를 다룬 것으로 그 일족 최후의 생존자인 메리, 찰스 모자가 인디애나 주로 이사를 가면서 시작되는 이야기라고 할 수 있다.

일단 이 작품은 장르를 구분지을 때 좀 애매한 게.. 흡혈귀라고 하기에는, 슬립워커의 흡혈귀적 특성이 너무 적고 설정 상으로는 순결한 처녀의 피를 먹고산다고 하지만 실제로 영화에서는 생기를 빨아먹어 미라로 만들어 버리니 뱀파이어가 아닌 크리쳐물에 가깝다고 생각한다.

생긴 것도 말이 반인반고양이지 에일리언 류를 연상시키는 미끈덩한 살점 괴물이고 괴력에 반 무적에 가까운 신체를 가지고 있으며, 사람을 휙휙 집어던지고 팔 다리를 물어뜯어 버리는 걸 보면 뭔가 확실히 크리쳐 호러 필이다.

고대 이집트에는 고양이를 성물로 여겼고 고양이 머리를 가진 여신 바스테드가 무저갱의 뱀 아포피스의 머리를 할퀴어, 태양신 라의 항해를 돕는다 라고 되어 있는데 슬립워커 오프닝의 이집트 벽화를 보면 그 신화에서 기원을 두어 새롭게 창작한 설정으로 추정되는데.. 아쉽게도 그 점이 원작은 어떨지 몰라도 영화에선 자세히 나오지 않아서 아쉽다.

어떻게 생겨났는지는 둘째치고 어째서 고양이의 발톱에 약한지, 또 왜 항상 집에 고양이들이 찾아와 울면서 공격을 하려 드는지 아무런 설명이 되어 있지 않다.

찰스가 타냐를 만나 첫눈에 반하는가 싶더니, 애정 관계도 뭔가 굉장히 흐지부지해지고, 오히려 친 엄마인 메리와 뿅뿅을 하면서 친목을 다지니 이 갈등 관계를 어떻게 해석해야될지 모르겠다. 뭐 고양이란 동물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면 근친상간이란 개념 자체가 없으니 대수롭지 않게 넘어갈 수 있겠지만, 인간의 관점에서 보면 아무래도 좀 거시기하고 극중에서도 침대 위에서 레슬링 한판을 벌이니 그게 비록 1분도 채 안 되는 짧은 분량이라고 해도 국내에 무삭제 DVD로 나오기까지 많은 애로사항이 꽃피었다고 한다.

슬립워커란 크리쳐물이면서, 최소한의 설명조차 제대로 되어 있지 않고 단지 벽화와 슬립워커 전설의 삽화 두어 장만보고 모든 걸 다 알아서 판단하라는 건 좀 무리가 아닐까 싶다.

크리쳐물인 만큼 유혈이 낭자하는 장면이 좀 있는데, 무서운 장면이 있냐고 묻는다면 단호하게 별로 없다고 답할 수 있다. 오직 거울에만 그 실체가 나타나고 정신을 집중하여 자신이나 자동차 따위에 투명화를 사용하는가 하면 인간으로 변신해 생활하는 것 등을 보면 충분히 무섭게 만들 수 있을 거라 보는데 아쉽게도 제대로 활용을 하지 못한 것 같다. 그렇다고 영원히 쫓겨다니는 신세인 슬립워커 모자의 애환을 담은 것도 아니니 뭔가 이건 좀 아니올시다다.

보통 희생자를 하나 둘씩 발생시키면서 사건을 긴박감 있게 몰아가는 게 좋은데 여기서는 애초에 가해자인 슬립워커 모자가 고양이들에게 쫓기며 이곳저곳으로 이사를 다닌 도망자 신세고 희생자도 그냥 주인공 한 명만 골라 놓았다가 나중에 가서야 주변인들을 참살하기 때문에 긴장감이 없다.

최후에 크리쳐를 없앨 때도 사실 주인공을 비롯한 인간이 한 일은 별로 없고 그냥 들고양이들이 우르르 달려들어서 끝장을 내니 뭔가 허무하기까지 하다.

결론은 비추천. 설정은 흥미롭지만 제대로 살리지 못한 것 같다.

여담이지만 이 작품은 스티븐 킹 원작을 소설로 한 것이 아니라, 스티븐 킹이 처음으로 영화 시나리오를 만든 것이고. 극 중반부에 클라이브 바커, 존 랜디스, 토비 후퍼. 그리고 스티븐 킹을 포함한 호러계의 거장들이 카메오 출현을 한다.


덧글

  • 시무언 2008/05/08 10:57 # 삭제 답글

    결론은 고양이는 킹왕짱이다로군요
  • 잠뿌리 2008/05/08 22:39 # 답글

    시무언/ 이 영화에선 고양이가 최강이지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706754
5240
9523999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