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 특급 마징가 7 (1983) 한국 애니메이션




1983년에 '이규홍'감독이 만든 극장용 로봇 애니메이션.

내용은 오리온성이 악당들에게 습격을 받아, 왕자와 공주가 슈퍼 특급을 타고 탈출해 지구로 간 뒤.. 지구 방위대의 마징가 7과 힘을 합쳐 싸운다는 이야기다.

일단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건 역시나 디자인의 표절인데, 지구 방위대원의 복장은 '우주전함 야마토'에 나오는 승무원들의 슈츠를 닮았다. 그리고 마징가 7은 얼굴 자체는 오리지날이지만 몸통이 '기동 전사 건담'의 것을 개조한 것이며, 적군 측의 쫄따구는 '백수왕 킹라이온.' 국내명 '볼트론'에 나오는 아르곤 제국의 병사를 쏙 빼닯았다. 하지만 무엇보다 개탄스러운 것은 적군 로봇 아킬레스 브이의 디자인이 '용자 라이딘'의 라이딘 디자인에 시뻘건 칠을 해서 그대로 등장시켰다는 사실이다.

디자인을 떠나서 볼 때 각 개체 별로 보면 그래도 제법 독특한 설정이 눈에 띄는데 우선 마징가 7은 철도 형태의 전함 슈퍼 특급과 합체하여 움직이는 게 참 개성적이었다. 솔직히 말해 굉장히 언벨런스한 모습을 하고 있긴 하나 그 발상은 나름대로 좋았다.

조금 짧은 감이 없지 않아 있긴 하지만 마징가 7의 전투 씬도 꽤 흥미롭게 진행된다. 아킬레스 브이는 라이딘의 디자인을 완벽하게 표절하긴 했으나 전투 방식은 상당히 달라서 낫이 달린 철퇴를 붕붕 돌리거나 팔목에서 돋아난 칼날이 회전을 하는가 하면 광선검을 꺼내 덤벼들면서 배에서 미사일까지 쏜다. 마징가 7은 그에 맞서 외날 도끼를 만들어 마구 돌리면서 미사일 공격을 무력화시킨 뒤 삼지창을 꺼내 아킬레스 브이에게 크로스 카운터를 날리는 등.. 예상 외로 격렬하면서도 재밌게 구성되어 있다. 비록 짧긴 하지만 김청기 감독의 로봇 애니메이션에 나오는 전투씬과 좀 다른 맛을 느낄 수 있었다.

그 이후로 마징가 7의 활약이 별로 없다는 게 조금 아쉽다.

인물을 살펴 보면 특별히 개성적이거나 혹은 매력적인 인물은 없으나, 히로인들만 빼면 다들 존재감이 있는데 우선 주인공 강철에게 질투심을 느껴 팀원들을 궁지에 몰아넣었다가 나중에 마음을 고쳐 먹는 사이먼 왕자라던가 안타라스 별의 비밀을 알아내기 위해 배신자의 오명을 쓰고 적에게 거짓 항복을 했다가 결국 들통이 나는 바람에 죽음을 맞이하는 강철의 아버지 강용, 그리고 '은하철도 999'에 나오는 철이의 모자를 쓰고 나온 게 좀 걸리적거리긴 했으나 일단 그걸 떠나서 볼 때 나이보다 좀 더 어른스러운 모습을 보이며 활약을 한 안경 잡이 빠박 막내 등을 꼽을 수 있겠다.

권선징악이 철저하게 지켜진 결말은 그다지 특이할 것이 없었으나, 악당 두목인 데이블이 자기 부관인 헬라에게 배신을 당해 죽으며 참회를 하는 게 꽤 인상적이었다.


덧글

  • 시무언 2008/05/03 14:33 # 삭제 답글

    전투씬은 괜찮게 들리는군요
  • 잠뿌리 2008/05/04 06:36 # 답글

    비공개/ 아, 오타입니다.

    시무언/ 전투씬은 오리지날리티가 좀 있었습니다.
  • 가고일 2008/05/16 12:23 # 답글

    저게 나중에야 알게 됐는데

    마징가7의 디자인은 타츠노코 프로덕션의 "잇파츠맨"에 나오는 2기 메카 "삼관왕"의 디자인을 따온 것이었습니다. 국내에선 너무 마이너하다 보니 아는 사람이 거의 없었던 거죠. 원래의 삼관왕은 블랙 계열 컬러입니다.
  • 잠뿌리 2008/05/17 09:43 # 답글

    가고일/ 국내에선 다이나믹 콩콩 코믹스 걸작 로보트 만화영화 백과에 수록된 수리수리나타라 잇다맨의 2기인가 보군요. 그 책에 수록된 건 1기 뿐이라 2기가 있는 것조차 몰랐습니다.
  • 헬몬트 2008/11/26 20:51 # 답글

    악역 로봇에 라이딘이 나왔죠? 이거
  • 잠뿌리 2008/11/27 15:45 # 답글

    헬몬트/ 무채색 라이딘이 나와서 박터지게 깨지고 돌아갔지요.
  • 헬몬트 2009/01/04 21:58 # 답글

    더불어 헬라도 배신한게 아니라 정확히는 고향별에 대한 복수를 한 거였죠
    마지막에 스스로 물이 차오르는데 그냥 남아서

    나도 결국은 데이블을 도와 죄없는 이를 많이 죽였지...그래 벌이구나..

    묵묵하게 남아서 물속으로 사라지던 것도 이채로왔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365661
5192
9447471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