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 삼총사 (1982) 한국 애니메이션




1982년에 '김정률'감독이 소년 동아일보의 후원을 받아 만든 극장용 애니메이션.

줄거리를 요약하자면 오리온 성에서 과학자 로제스가 안드로 마왕에게 쫓겨 지구로 와서 엄청난 힘이 담긴 초능력 분자를 지구의 착한 어린이들에게 주고.. 슈퍼 쓰리 삼총사가 탄생하여 지구 어린이들을 납치해간 안드로 마왕을 물리치기 위해 우주 여행을 하는 이야기라고 할 수 있다.

세 개의 분자가 합칠 때 엄청난 힘이 생긴다라는 대사가 극중에 나오는데 그 모티브는 '겟타 로봇'이다(주 : 겟타 로봇에서는 세 개의 마음이 하나로 뭉치면 백만파워!!)

세 주인공의 슈츠 디자인은 '별나라 손오공'을 베낀 거고, 세 주인공이 타고 있는 비행 기구가 합체를 한 로봇의 디자인은 '당가도 에이스'와 똑같다. 본래 이 시기에는 제작자들에게 표절의 개념이 없었으며 또한 완구 회사에서 제작비를 지원하는 대신 이러 이러한 디자인으로 로봇을 그려 달라고 했기 때문에, 시대 상으로 어쩔 수 없었다고는 하지만.. 표절을 떠나서 볼 때도 그리 좋은 작품이라고는 할 수 없다.

특공대원이자 사격 솜씨가 좋으며 쌍권총을 잘 사용하는 원(바람), 야생 소년이자 무술의 달인으로 쌍절곤의 달인이고 시인이기까지 한 비호(번개), 까까머리에 노래를 좋아하고 대식가며 천하장사인 무탁(천둥)등.. 각 개체로 놓고 보면 개성적인 인물로 구성되어 있지만, 활약상을 따져 보면 그 설정이 많이 죽어 있다. 각본가가 아무래도 무탁이 마음에 든 모양인지, 무탁이 노래 부르는 장면은 졸라 많이 나오는데 원과 비호는 왜 나왔는지 모르겠다.

BGM은 거의 없는데 이상할 정도로 보컬 곡만 많이 들어가 있고, 트로이 성의 공주 '쥬리'가 악의 편이 되어 첩보 활동을 하면서 슈퍼 삼총사 힘의 근원인 초능력 분자를 빼앗는 등 이미 '태권 브이 76'에서 '메리'를 통해 다 써먹은 소재로 신선한 것이 하나도 없다. 당가도 에이스 닮은 표절 로봇도 출현 씬이 작품 전체를 통틀어 10분도 채 되지 않으며 대부분의 시간은 슈퍼 쓰리 삼총사들의 개별 전투에 중점을 두고 있다.

거머리 같이 생긴 몸에 수많은 눈알이 달린 안드로 마왕의 디자인은 '비홀더'를 연상시키는데 일단 그런 디자인 상의 문제는 둘째치고 기존의 다른 작품과 비교해 볼 때 유일한 특성이 있다면, 초 해피 엔딩이란 거다. 죽는 건 안드로 마왕 하나 뿐이고 모든 인물으 다 살아나며 심지어는 적으로 나왔던 인물 조차 안드로 마왕의 저주가 풀려 인간의 모습을 되찾으니 말 다한 셈 아닌가?

결론은 그저 그런 작품. 아니, 솔직히 평균 이하라고 생각한다. 한 두가지 표절도 아니고, 별나라 손오공에 당가도 에이스를 표절했는데 메인 중심 갈등은 태권 브이 76의 메리니 볼 만한 요소가 전무하다고 할 수 있다.


덧글

  • 시무언 2008/05/02 06:23 # 삭제 답글

    어쩌면 종합선물세트일지도
  • 잠뿌리 2008/05/02 11:49 # 답글

    시무언/ 표절 셋트지요.
  • blitz고양이 2008/05/07 10:21 # 답글

    어렸을 때 이거 OST를 테잎으로 구입해서
    많이 들었던 기억이 납니다. 아마 대부분 김창완씨가 부르던 걸로 기억하는데요. 넥스트의 라젠카 OST이후로 가장 많이 들었던 국산 애니메이션 사운드트랙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 표절이라.. 2008/09/26 14:10 # 삭제 답글

    태권V못지 않게 부끄럽긴 하지만.. 지금은 안계시는 어머니 따라서 태어나서 처음으로 극장에서 본 만화입니다ㅠㅠ 그래서 더욱 소중하구요.. 2년후에 세종문화회관에서 무료로 보여줬었는데 삼촌따라서 가서 또 봤지요. 근데.. 2번이나 봐놓고도 전혀 기억 안나요.. 당시에 4살인가그래서;; 그래서 주인공 3명 옷이 알록달록 너무 멋있었던건 기억이납니다. 표절을 따지자면 뭐 엄청 많지요.. 그래도 어릴때 엄마랑 같이 봤던건 둘도 없는 소중한 추억입니다. 더군다나 처음으로 극장에 가본 기념적인 작품이니까요;
  • 잠뿌리 2008/09/26 18:40 # 답글

    표절이라../ 소중한 추억을 가지고 계시는군요 ㅠㅠ
  • balbarosa 2008/10/19 23:49 # 삭제 답글

    가장 미묘한 것은 이게 '호러 영화 인물 열전'에 와 있는거군요. 복잡미묘하고, 알락깔락합니다.
  • 잠뿌리 2008/10/20 14:02 # 답글

    balbarosa/ 아, 카테고리가 잘못 들어가있었네요. 지금 바로 수정했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241411
2526
9743097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

2019 대표이글루_ga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