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선반점 인육만두 2 (Untold Story, 1996) 고어/스플레터 영화




홍콩에서 처음 나왔을 당시 사회적으로 큰 이슈 거리가 되고 수년간 상영 및 판매 금지 조치를 당했던 팔선반점 인육 만두는 현재 3편까지 나왔다. 여기서 이야기하고자 하는 건 바로 그 시리즈의 두번째 작품이다.

이 영화는 일단 팔선반점 인육만두 2란 제목을 가지고 있지만 전작과의 연계성은 전혀 없다. 전편에서 살인마 '왕추생'으로 열연을 펼친 황추생이 다시 나오긴 하지만 이번 작의 주인공은 그가 아니다.

줄거리를 요약하자면, 소극적인 성격 때문인지 성기능 장애를 겪는 주인공 '청'은 바람기 많은 부인의 외도를 보고도 못본척 할 수 밖에 없는 불행한 인생을 살아가는데 어느날 부인의 사촌 동생 '풍'을 만나 사랑에 빠지게 되면서 이야기는 시작된다.

당연스럽게도 이 영화에서 살인마 역을 맡은 사람은 바로 풍. 그녀가 보여준 활약은 미저리와 오디션에 나온 광녀와 거의 동일 선상에 오를 정도라 할 수 있다.

감독의 연출력은 생각 이상으로 멋지다. 바람난 여인의 달아오른 몸을 적나라게 표현하는 건 둘째치고 고어적인 연출도 잔인하기 보단 무섭단 생각이 들 정도로 강렬함을 자아낸다.

이 영화의 백미로는 두 장면을 꼽을 수 있는데, 첫번째는 풍이 사촌 누나인 쿠엔을 담금질해서 죽인 다음 욕조 안에 넣어두고 고기 써는데 사용하는 전기 톱으로 서걱서걱 벨 때 효과음과 쾌감에 젖은 얼굴. 두려움에 떠는 청이 피를 뒤짚어 쓰고 바닥에 핏물이 고이는 과격한 연출이다. 살점이 잘리는 장면은 나오지 않지만 연기와 효과음으로 충분히 커버가 되며 팔 다리가 하나 둘씩 툭툭 떨어지는 장면이 공포감을 배가시킨다.

두번째는 청이 욕조에 들어가 있을 때 풍이 면도를 해주겠다고 하면서 일부로 볼에 상처를 냈을 때, 핏방울이 욕조 수면 위로 떨어지더니 막 붉게 번지면서 잠시 후 물 속에서 죽은 쿠엔의 환영이 불쑥 튀어나오는 장면이다.

황추생은 여기서 청과 절친한 형사 '레즈불'역을 맡았는데, 전작과 연관성은 거의 없지만 전개를 가만히 보다 보면 상당히 만감이 교차된다. 전작에서 사람을 죽여 인육 만두로 만들어 손님과 형사들에게 먹인 그가, 이번 작에선 반대로 풍이 죽인 쿠엔의 인육을 멋모르고 먹는 장면은 보니 아이러니함마저 느껴진다.

어리숙하지만 예리한 직감을 가진 정 많은 형사 연기는 충분히 좋았다. 그리고 스토리 구조적으로 보면 극중 차지하는 결코 비중도 작지는 않다. 영화 스토리의 완성도는 좋은 편이나, 풍의 과거를 자세히 설명하지 않음으로써 그녀의 광기에 대한 당위성이 부족해 완벽하다고 할 수는 없다. 그렇기 때문에 전작보다 한참 아래라고 할 수 있다.

무엇보다 영화의 소재가 특별한 이유는 없지만 공감이 가는 동기로 살인을 저지르는 살인자와 정의라는 미명 아래 고문과 폭행을 일삼는 인간 그 자체의 공포에서, 불륜과 광기로 바뀐지라 두 작품을 결코 동일 선상에서 볼 수 없다. 그리고 세세하게 따지자면 전작과 동일한 건 그저 희생자의 사체를 토막내 음식으로 만든 것 뿐. 사실 전작은 팔선반점에서 인육 만두를 만든 것으로 나오지만, 이번 작에서는 이름 모를 반점에서 사체를 토막내 갈비 구이로 만든 것으로 나온다.

전작에선 5분의 법칙을 준수한 오프닝에서 살해 장면이 나왔지만 이번 작에서는 오프닝에서 극중 주인공 청의 부인 쿠엔의 농염한 몸매와 달아오른 연기, 음모 노출까지 되었으니 대충 훑어보기만 하면 에로 영화인지 호러 영화인지 구분을 못할 수도 있다.

미저리나 오디션처럼 광녀가 나오는 호러 스릴러를 좋아하는 사람에게 추천할 만한 작품. 전편을 먼저 봤는데 그 충격이 너무나 커 헤어나올 수 없기에 속편에 환상과 미련을 갖고 있는 사람에게는 그다지 추천하고 싶지 않다.

덧글

  • 시무언 2008/05/02 06:28 # 삭제 답글

    으음-_- 갑자기 헬레이져의 줄리아가 좀 생각나는군요
  • 잠뿌리 2008/05/02 11:49 # 답글

    시무언/ 헬레이져 리뷰도 올라갈 예정입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91533
2022
9756373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

2019 대표이글루_ga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