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명인간(The Invisible, 1933) 희귀/고전 호러 영화




1897년에 영국의 작가 '허버트 조지 웰스'가 써낸 SF 명작 소설 '투명인간'. 이 작품은 1933년에, 투명인간 소설을 원작으로 삼아 미국 유니버셜 사에서 '제일스 웨일 감독'이 영화로 만든 것이다.

줄거리를 간략히 요약하자면, 한 과학자가 인체의 세포에 빛의 굴절을 주어 투명하게 만드는 기술을 개발하여 자신을 실험대상으로 썼다가 투명인간이 되지만 그 부작용으로 인하여 점점 미쳐가기 시작하면서부터 시작되는 이야기다.

원작 소설은 문학적으로도 높은 평가를 받는 SF소설이지만 유니버셜 사에서 영화로 만든 이 작품은, SF라기 보단 거의 SF 호러에 가까운 구도를 가지고 있으며, 영화의 주체가 되는 투명인간은 서양에서 몬스터 집합 미디머 매체에서 흔히 나오는 괴물 아닌 괴물 중 하나가 됐다.

인간이 투명을 원하는 소망을 리얼하게 묘사했다는 점에 있어 SF이며 그 당시 기준으로 매우 참신하고 기발한 상상이라 할 수 있다. 투명인간이 됨으로써 다른 사람 들에게 소외된 주인공의 고독을 그리면서 투명화를 이용하여 돈과 명예를 얻으려고 사람을 죽이고 괴롭히는 점은 거의 호러 분위기를 나타낸다.

이 작품 자체는 국내에는 잘 알려져 있지 않고, 이 작품을 당 시대 신 감각에 맞춘 TV 시리즈인 '더 인비지빌리블맨 카운터 에이전트.'와는 다르니 주의하도록 하자. 국내 명은 투명인간. KBS 외화 시리즈 중 하나다.

SF적인 측면의 설정인 투명인간은 그 구성원리가 상당히 흥미로우며, 장점을 가지고 있는 만큼 그와 상대적으로 약점을 가지고 있어서 당위성과 더불어 설득력도 가지고 있다. 호러적인 구도를 따지자면 점점 미쳐 가며 사람을 아무렇지도 않게 해치는 주인공 '잭 그리핀'의 행동을 예로 들 수 있다.

투명화가 곧 힘이라 주장하는 그는 세계 정복의 꿈을 꾸며 마구 활개치는데 보통 사람들은 그의 존재를 모르고 또 알아차릴 수도 없기 때문에 문을 걸어 잠근다. 하지만 사랑하는 사람에게 부끄럽지 않은 모습을 보이려고 가난한 자신에게서 졸업. 돈과 명예를 손에 넣기 위해 투명인간이 됐다가, 점점 미쳐 인성을 잃어버린 후 살인마가 되버린 그의 모습은 측은해보이기까지 하다.

개인적으로 이 작품의 백미는 클라이막스 부분에서 주인공이 배신자인 '켐프'를 없애는 장면과 그 이후 경찰에 붙잡히는 장면을 꼽고 싶다. 1930년대에 나온 영화라 투명 인간의 특수 효과는 90년대 말쯤에 나온 '할로우맨'과 비교할 수가 없지만, 주인공 잭 그리핀을 맡은 배우의 연기력으로 그걸 다 커버했다고 생각한다. 특히 그 특유의 웃음소리가 일품이다.

흔히 세계 명작 중 하나로 꼽히는 투명 인간의 초대 무성 영화를 보고 싶은 사람에게 추천. 하지만 고전 명작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에게는 비추천하고 싶다.

여담이지만 원작 소설의 번역판도 국내에 여러 권 들어왔는데, 성인 대상을 한 건 그다지 많지 않고 아동 대상으로 한 것이 많다. 최근에도 삽화가 들어간 아동 대상의 책으로 나온 바 있다.


덧글

  • 시무언 2008/04/22 02:21 # 삭제 답글

    원작 소설 읽어봤는데 주인공의 스케일도 좀 작은 편이고, 원래부터 애가 좀 미쳐있던걸로 나오더군요-_- 여하간 작중에서 기껏 투명화되었더니 몸에 먼지가 들러붙고 계단 내려갈때도 자기 발이 없으니 제대로 못내려가는등 안습한 장면이 많이 나왔었습니다-_-
  • 잠뿌리 2008/04/22 12:47 # 답글

    시무언/ 원작 소설은 얆은 두께의 소설로 가지고 있는데 영화하고는 내용이 조금 다르죠. 영화가 그래도 잭 그리핀을 인간적으로 묘사하고 있습니다.
  • 헬몬트 2009/06/08 23:19 # 답글

    최근에 완역판이 나왔습니다

    번역자가 후기로 말하더군요

    그동안 아동문고로 그림책 신세로 나오던 게 너무나도 아쉬웠다..
  • 잠뿌리 2009/06/11 10:16 # 답글

    헬몬트/ 완역판이 새로 나온 모양이군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284442
3069
9722039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