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디언 (The Guardian, 1990) 오컬트 영화




1990년에 윌리엄 프리드킨 감독이 만든 호러 영화다.

내용은 고대 영국에 살던 드루이드들은 나무의 정령을 숭배하는 신앙을 가지고 있는데 모든 나무의 정령이 선한 것은 아니고 개중에는 악한 정령도 있으며 그 경우 드루이드가 산제물을 바친다는 전설이 있는데.. 그 전설이 현대에 부활하여 드루이드가 보모로 위장해 주인집 아기들을 납치해 주인으로 모시는 나무의 정령에게 제물로 바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다.

윌리엄 프리드킨 감독하면 엑소시스트가 바로 떠오르겠지만 이 작품은 종교 오컬트이면서 기독교의 악마를 다룬 것이 아니라 켈트 족의 자연 종교 신앙의 드루이드 이야기이기 때문에 엑소시스트와는 좀 많이 다르다.

이 작품에 나오는 나무의 정령은 사람을 잡아먹고 나뭇가지로 사람을 후려쳐 머리통을 날리거나 줄기를 뻗어 조여 죽이는가 하면 다리를 질질 끌어 콱 뜯어버리는 등등의 막강한 힘을 보여주고, 정령의 충실한 수하로 다른 사람들의 아기를 납치해 제물로 바치는 드루이드는 거의 다 벗고 다니며 늑대와 올빼미 등의 수호를 받고 있다.

오컬트 영화라고 하기엔 현실감이 떨어지고 예상 의외로 유혈이 난자하니 스플레터물의 향취마저 난다.

극중 드루이드인 카밀라를 덮치려 했던 깡패 3인방이 나무의 정령에게 처 맞고 죽어서 늑대한테 뜯어 먹히는 장면이나 클라이막스 때 전기톱 하나 들고 이블 데드의 애쉬마냥 나무를 써는데 마구 솟구치는 피를 뒤집어 쓴 주인공 등을 보면 확실히 연출이 자극적이다.

나무의 정령을 모시는 드루이드와 늑대들의 공포!에 초점을 맞추기 보다는 젊은 부부가 주인공으로 나오는데 미모의 보모가 아이를 납치해 악마에게 제물로 바치려 한다!에 포인트를 두고 있다.

악당으로 나온다면 그 자체만으로 한편의 스릴러가 될 수 있었겠지만.. 이 작품에서는 '카밀라가 어떻게 아이를 납치하고 부모는 어떻게 그것을 구하러 가야 하는가?'가 아니라 이미 아이는 부모 손에 떨어졌고 '카밀라가 아이를 어떻게 빼앗아 가려고 하는가?'가 주제이다 보니 아무래도 스릴러가 되기에는 조금 부족하다.

정체를 밝힌 후 하늘거리는 천을 두르고 날아다니다가 나중에는 나무 진액을 뒤집어 쓴 듯한 모습을 하고 나와서 아이를 빼앗으려고 덤벼드는 카밀라의 모습은 사실 무섭다고 하기보다는 조금 웃겼다. 거기다 사실 주인공 부부를 위협하고 숨통을 조여오는 건 카밀라보다 오히려 그녀의 친구이자 나무의 정령의 부하인 늑대들이기 때문에 나중에 가면 장르가 좀 모호해진다.

나무의 정령은 아무래도 특성 상 한 자리에 머무를 수밖에 없기 때문에 악당 보스급이라고 해도 비중이 그렇게 크진 않아서 상대적으로 그의 부하들인 늑대들이 공격해오는 게 오히려 더 무서웠다.

악한 나무의 정령의 악의 축이고 톱으로 베이니 피를 흘리는 건 우리나라를 비롯해 중국, 일본 등 동양에서도 민담 형식으로 전해지는 괴담이 있기 때문에 나름대로 친숙했다.

다만 켈트 신앙의 드루이드도 엄연히 자연의 종교로 분류할 때 종교 오컬트에 속할 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풀어나가는 과정이나 연출은 괴수물에 가까웠다는 점이 조금 불만족스러울 뿐이다.

나무 정령의 몸에 그동안 제물로 바친 아기들의 얼굴이 돋아나 있던 장면이 인상적이었는데 후대의 퇴마 관련물에서 나무의 악령을 묘사할 때 영향을 주지 않았을까 싶기도 하다.

결론은 평작. 나무의 정령에 관한 영국의 고대 전설과 드루이드가 악으로 나온다는 설정이 흥미로울 수도 있지만 정작 결과물은 시원치 않은, 그저 그런 영화였다.

여담이지만 더 가디언이란 제목이 붙은 영화가 이 작품말고도 상당히 많지만 장르가 다 제각각이다. 그래서 이 작품을 찾고 싶다면 나온 년도와 감독 이름으로 찾아야 될 것이다.


덧글

  • 떼시스 2008/11/13 09:47 # 삭제 답글

    저는 이 영화를 보고 무섭다기보단 신기하다는 느낌으로 봤습니다.
  • 잠뿌리 2008/11/15 20:10 # 답글

    떼시스/ 호러 영화로선 참 드문 소재인 드루이드가 나와서 신비롭긴 하지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255411
2526
9743111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

2019 대표이글루_ga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