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 애니메이터 (Re-Animator, 1985) 러브 크래프트 원작 영화




1985년에 '스튜어트 고든'감독이 '제프리 콤즈'를 주연으로 기용해 괴기 문학의 거장 '러브 크래프트'의 원작을 영화로 만든 작품. 원제는 '러브 크래프트의 리 애니메이터.' 흔히 '리 애니메이터'로 알려져 있으며, 국내에 비디오로 출시된 버젼의 제목은 '좀비오'다.

고든 감독의 데뷔작이자 대표작으로 처음 나온 해에 영화 상을 수상하여 국내 비디오 겉표지에 화려한 광고 문구를 수놓았다.

내용은 세계적인 뇌전문가 '그루버'박사 밑에서 수업을 받던 '웨스트'가 죽은 시체를 다시 되살리는 혈청을 개발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라고 할 수 있다.

이 작품은 68년에 '조지 로메오'가 확립한 좀비물의 전형에서 많이 탈피했다.

좀비물이 가진 전형. 즉 육친이 좀비화되어 덤벼든다 라는 가정의 붕괴에서 비롯된 공포와 육식 동물 무리에게 쫓겨 다닌다는 원초적인 공포가 주요 포인트로 작용하지 않는다. 오히려 주인공이 좀비를 만들어낸 장본인이란 설정을 가지고 있고 또 그 행위에 죄책감을 느끼기는커녕 오히려 더욱 당당하게 나오니 좀비물로서는 상당히 파격적이라 할 수 있다.

굳이 장르를 규정한다면 스릴러와 블랙 코미디의 접목이라, 분명 내용이나 배경은 정말 암울하고 잔혹무자비하지만 전개는 이상할 정도로 경쾌하면서 또 무서움과 동시에 코믹하게 진행된다. 아마도 그 이유는 주인공은 웨스트 박사 때문일 것이라 생각한다.

주인공인 '허버트 웨스트'의 매력이 영화 성공에 큰 기여를 한다. 죽은 시체를 되살리는 혈청을 개발한 웨스트는 피도 눈물도 없고 목적을 위해서라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지극히 어두운 성향의 인물이긴 하지만 그 어떤 상황 속에서도 결코 평정을 잃지 않고 별 다른 능력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기지를 발휘하여 끝까지 살아남는 모습을 보면 '이블데드'의 '애쉬'와 견줄만하다. 제프리 콤즈가 연기한 웨스트 박사는 정말 매력적인 캐릭터다.

하지만 웨스트 박사는 매우 합리적이면서도 무자비한 인물이다. 굉장히 극단적인 성격의 소유자로 TRPG식 가치관으로 따지면 거의 카오스 뉴트럴급. 직접적으로 말하자면 매드 사이언티스트의 극치라고 할 수 있어서 좋아하는 사람과 싫어하는 사람이 크게 갈라설 것이다.

웨스트 박사의 극단적인 행동으로 빚어지는 잔혹 코미디는, 단지 웃기기만 하지는 않다. 웨스트 박사는 학교를 옮기기 전에 자신의 연구 결과를 빼앗으려 한 그루버의 삽으로 머리를 쳐 버렸는데.. 그 그루버 박사의 몸에 혈청이 주입되는 바람에 되살아나서 모든 좀비들을 조종하는 가공할 존재가 되어 위협을 하니 스릴러적인 요소가 다분히 가지고 있어서, 블랙 코미디가 접목되었다고는 하나 좀비 or 스플래터 영화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이나 공포물을 싫어하는 사람이라면 보지 않는 게 신상에 이롭다.

이 작품은 처음 개봉을 한 다음 비디오 판으로 다시 나올 때 편집을 당했고, 국내에서는 거의 절반 이상의 분량이 잘릴 정도로 잔혹한 장면이 꽤 있다. 머리통만 남은 그루버가 자신의 몸통을 조종하여 대니의 연인을 겁간하려 한 씬이라던가 혈청을 사용해 연출한 슬랩스틱 잔혹 코미디는 마음의 각오를 단단히하고 봐야 한다.

좀비물의 전형을 탈피한 작품이자, 잔혹 코미디 물로서는 추천할 만한 작품. 하지만 잔인물에 면역이 약한 사람에게는 절대 비추천한다.

여담이지만, 이 작품은 은근히 '메리 셀리'의 '프랑켄슈타인'을 컨셉으로 삼은 것 같은 느낌이 다분하게 드는데 실제로 속편인 '리 애니메이터 2'에서는 '프랑켄슈타인의 신부'를 오마쥬했다.


덧글

  • 이준님 2008/04/19 11:58 #

    1. 원작 자체는 연작 소설이지요. 미운 사람 부활해서 목만 따로 놀기도 원작에 나오는 설정입니다.(다만 전쟁때 야전 막사였을겁니다.) 의외로 재밌고 분위기도 나름대로는 괜찮았던걸로 압니다.
  • 시무언 2008/04/19 15:36 # 삭제

    사실 이 영화는 원작을 축약했다고 봐도 좋지요. 원작은 거의 몇년에 걸쳐 벌어지는 허버트 웨스트의 광란의 기록이니(거기다가 마지막은...)

    참고로 오프닝 음악은 히치콕의 사이코의 오프닝을 써먹었더군요-_- 좀 리믹스해서
  • 잠뿌리 2008/04/19 15:44 #

    이준님/ 그러고 보면 리 애니메이터 2의 시작 부분은 전쟁 때의 야전 막사였지요.

    시무언/ 아, 원작도 보고 싶어지네요 ㅠㅠ
  • 헬몬트 2009/04/01 10:43 #

    동서문화사에서 낸 러브크래프트 전집을 봤습니다

    그러나 이거 일어판을 중역한 것이라 번역이 참 한자용어 투성이더군요
    그럼에도 볼만하긴 하지만..

    시체를 되살리는 허버트 웨스트라고 하여 1차대전를 배경으로 하여
    죽은 이를 되살리는 허버트 웨스트 이야기..그리고 인과응보적 파멸을 담고 있습니다..원작부터가 연구를 위하여 수단방법 안 가리는 전형적인 사이코 과학자 진수더군요
  • 잠뿌리 2009/04/02 01:39 #

    헬몬트/ 러브크래프트 전집 보고 싶군요 ㅠㅠ 언젠가 꼭 구해야할듯.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142627
4285
10226801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

2019 대표이글루_ga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