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소시스트 5 - 오리지널 프리퀄 (Dominion: Prequel To The Exorcist, 2005) 사타니즘/데모니즘 영화




2005년에 나온, 폴 슈레이더 감독의 엑소시스트. 정확히 말하자면 엑소시스트의 시리즈로서 5번째 작품이라고 할 수 있는데 사실 정통 시리즈는 3편까지고. 4편과 5편의 경우는 레니 할린, 폴 슈레이더. 두 사람의 감독이 같은 각본을 가지고 개개인의 버전으로 따로 만든 작품이다.

내용은 2차 대전 당시 나치로부터 학살 당하는 유태인을 구하지 못해 죄책감을 느끼던 메린 신부가, 종전 이후 영국군이 지배하는 동아프리카로 가서 고대에 설치된 교회의 유적을 찾아는데 사실 그곳은 하늘에서 떨어진 타천사 루시퍼를 온갖 천사의 석상을 세워 봉인하고 있었는데 유적이 발굴되면서 봉인이 풀리는 바람에 그 안에 있던 악마와 맞서 싸우는 이야기다.

이 작품은 사실 레니 할린 감독의 엑소시스트 비기닝보다 먼저 제작됐지만 재미가 없다는 이유로 사장되고, 제작사인 워너 브라더스로 하여금 레니 할린 감독으로 최종 결정하게 만든 역사상 유례 없는 기록을 갖고 있지만 2005년이 되고 나서야 영화로 나온 것이다.

이 작품은 비기닝과 다르긴 다르다. 처음 시작할 때부터 나치와 유태인 학살을 통해서 메린 신부가 죄책감을 갖고 인간적인 고뇌를 하면서 악마와 맞서 싸우게 된다는 근본적인 설정과 악마의 부추김으로 인해 영국군과 아프리카 원주민들의 대립하는 와중에 메린의 주변 사람 또한 죄책감과 싸우며, 종극에 이르러 악마 들린 소년의 엑소시즘으로 이어지는데서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사실 이 작품은 인간적으로 그렇게 무섭지는 않다. 엑소시트 1. 아니 2나 3가 선사한 공포에조차 미치지 못한다. 고뇌와 갈등, 악마의 부추김과 신에 대한 불신. 스토리적 완성도를 놓고 보면 분명 이 작품이 비기닝보다 한 수 위고 또 오컬트적인 느낌 또한 비기닝으로선 넘어설 수 없는 공력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이 작품은 무섭지 않다. 분명 개연성은 있지만 특별히 재미있다거나 말초적인 신경을 자극해 무서움을 주는 건 별로 없다. 유일하게 무서웠던 장면은, 영국군 병사들이 유적의 보물을 훔치려다가 악마의 저주를 받아 끔찍하게 죽은 것 정도인데.. 사실 그것도 죽은 시체로만 나왔지 어떻게 죽었는지에 대해선 나오지 않아서 무서움이 반감된다.

공포 영화가 무섭지 않다면 그것보다 더 치명적인 문제는 없다. 그래서 스토리는 꽝이지만 잔인함에서 비롯된 자극적인 장면이 많이 나오는 비기닝이 선택받은 게 아닐까 싶다.

인간적인 고뇌와 갈등, 그리고 대립을 중심으로 다루며 사실 상 메린의 보조 신부인 프란시스 신부는 엑소시스트 1의 카라스 신부 포지션이란 걸 감안해 본다면 이 작품은 사실 2,3,비기닝에서 잃어버린 엑소시스트의 근본으로 회귀하는 노력이 엿보이지만.. 린다 블레어가 연기한 리건이란 걸출한 호러 캐릭터의 부재와 자극적인 장면을 피하면서, 이 시리즈에서 관객들이 가장 바라는. 악령 들린 존재의 미친 발광을 너무 절제한 탓에 상업성이 떨어져 선택받지 못한 것이라 생각한다.

악령 들린 체체가 가끔 썩소를 보내는 거라던가 잘 자다가 악마 목소리로 외치는 건 깜짝 놀랄 정도였지만. 그것도 한 순간의 놀람으로 그친다. 체체의 존재 가치는 단지 엑소시즘을 소재로 한 영화 중에 매우 드물게도 남자(소년)이 악령에 씌였다는 것 정도 밖에 없다.

결론은 미묘. 비기닝과 프리퀼은 일종의 선택이다. 흥행주의가 좋다면 비기닝. 작가주의가 좋다면 프리퀼. 비기닝을 감상할 때도 말했지만 레니 할린은 액션 활극을 주로 만드는 감독답게 엑소시스트의 메린 신부도 인디아나 존스 풍으로 만들어 버렸다. 그러나 폴 슈레이더 감독은 정 반대로 메린 신부가 본래 가져야 할 모습으로 만들었으니 또 다른 느낌을 가지고 있다.

여담이지만 이 작품은 종교적인 논란의 여지를 가지고 있다. 다른 게 아니고 악령 들린 소녀 체체가 삭발한 채로 천 하나만 두른 채 가부좌를 틀고 공중에 떠 있는 장면이 마치 다른 종교의 신을 연상시키기 때문이다.
(힌두 같은 느낌도 들고 불교 같은 느낌도 들고.. 아무튼 뭔가 켕긴다 이거)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74720
5192
9451478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