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소년 캐시(1979) 한국 애니메이션




1979년에 '박승철'감독이 만든 극장용 애니메이션. 1960년에 우주 소년 아톰이 첫 방영을 한 뒤 인기 코드로 자리 잡은 우주 소년 시리즈 중 하나다.

내용은 아들이 없어서 쓸쓸해하던 변 박사가 특수 금속을 발견해 사람의 마음을 가진 인조인간 캐시를 만든 뒤. 지구에서 추방당했던 제로 박사가 붉은 별 기지를 이끌고 지구 침공을 감행하면서 시작되는 이야기라고 할 수 있다.

일단 이 작품은 우주 소년이란 코드에 맞춰 나왔기에 오리지날리티가 좀 떨어지는 것처럼 보인다. 주인공 캐시의 얼굴을 보면 그 도깨비 감투의 주인공이 생각나는데 몸통은 우주 소년 아톰과 아주 흡사하다.

사실 아들이 없어서 쓸쓸해하던 박사가 특수 금속을 발견해 아들 대용의 인조인간을 만들었다는 설정 자체도, 아톰의 탄생 비화와 비슷하니. 냉정하게 말하자면 아류작에 불과하다.

아톰과 다른 점은 뭘까? 일단 그 차이점을 한번 찾아보자면 캐시의 공격 스타일에 있다. 캐시의 공격 스타일은 일단 육탄전인데 주무기가 손에서 나가는 광선과 태권도다.

아톰 같은 원통형 꼬마 로봇의 체형으로 태권도를 하면 굉장히 어색해 보이지만, 그래도 차이점은 차이점이다.

한국 로봇 만화 하면 또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감초 캐릭터 역에 칠칠이란 소년이 등장하는데. 존재감도 없고 개그를 해도 전혀 웃기지가 않다. 개그 포인트는 다른 만화의 캐릭터와 마찬가지로 입만 산 허풍쟁이로 겁이 많다 이건데. 등장 씬 자체도 별로 없고 특별히 무슨 활약을 펼치는 것도 아니라 왜 나왔는지 의심스럽기도 하다.

스토리를 보면, 붉은 별 악당이란 걸보고 반공을 생각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실제로는 반공과는 별 관계없고 사람들에게 인정받지 못해 쫓겨났다가 복수를 다짐하고 돌아온 박사. 즉 태권 브이의 가프 박사 스타일의 악당이 나온다.

제로 박사 캐릭터 자체는 존재 가치를 전혀 못느끼겠지만, 적으로 나오는 로봇은 의외로.. 그 디자인은 마이너해도 오리지날 풍이 강한 놈들이 많고 또 전투 방식도 꽤 독특해서 마음에 든다.

철퇴와 도끼, 드릴 등으로 공격을 해오다가 갑자기 개 로봇. 뱀 로봇으로 변신을 하고 나중에 가서는 개 로봇 세 마리가 합체하여 황소 로봇이 되는 등 상당히 다채로운 액션을 보여준다.

물론 정합성 따위는 진짜 그 어디에도 찾아볼 수 없지만 적어도 저런 액션씬 자체는 오리지날이니 높이 평가하고 싶다.

문제는 스토리의 구조다. 이 작품은 정말 스토리를 건성으로 만든 것 같다. 스토리의 연걸성은 전혀 찾아볼 수 없고 즉홍적으로 떠오른 장면을 짜깁기한 느낌이 강하게 든다.

그냥 캐시가 나왔다. 적이 지구 방위대랑 졸라 싸웠다. 지구 방위대 졸라 깨졌다. 갑자기 캐시가 튀어나온다. 악당을 졸라 패고 또 팬다.

이런 패턴이 반복되기 때문에 긴장감이라고는 전혀 찾아볼 수가 없는 것이다.

결론은 비추천. 적 로봇의 다채로운 액션은 볼만하지만, 문제는 주인공의 매력이 떨어지고 스토리도 엉망진창. 포스터의 압박도 그렇고 무엇보다 아류작이라 그다지 권할만한 작품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덧글

  • 헬몬트 2009/01/04 22:24 # 답글

    그냥 어릴적에 재미있게 보았기에 비디오로 소장중이지만
    추ㅡ억은 추억으로..다시 안 보는 중입니다;;
  • 잠뿌리 2009/01/05 19:58 # 답글

    헬몬트/ 추억은 추억만으로 간직하는 게 좋은 법도 있지요.
  • KP85 2009/01/08 23:17 # 삭제 답글

    <마왕로봇과 우주소년 캐시>라는 제목의 후속편 격 만화판이 있었습니다. 작가는 기억 안 나지만 그냥 치고박고 부수기 일색인 애니와는 달리 등장인물마다 갈등요소를 넣어서 스토리가 제법 탄탄했었지요. 이를테면 아버지에게 차별대우 받은 외계여왕이 그 분노를 지구정복으로 돌리려 한다거나, 캐시도 가족인데 싸움터에 내보내지 말아달라고 현 박사와 갈등하는 딸 등등.. 이 작품에서는 캐시는 천하무적도 아니고 여러 번 위기에 빠지기도 하며, 최후에는 여왕하고 대결하다 죽기 직전까지 갑니다. 애니에서는 별 존재감 없는 칠칠이도 이 만화판에서는 오리 모양의 수동식 전투기를 만들어서 활약하죠. 애니화로 이어지지 못한 것이 안타까울 따름...
  • 잠뿌리 2009/01/11 01:47 # 답글

    KP85/ 후속작이 훨씬 낫군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508802
5243
9469685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